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
"노동자가 하나돼야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은 9월 25일 민주노동당 당대회에서 참여당과의 통합 안건이 부결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했다. 그런데 당대회에서 참여당과의 통합안이 부결 된 후 김영훈 위원장의 정당한 호소를 흠집내고 왜곡하며 비방하는 글들이 민주노동당 게시판 등에 올라오고 있다. 일부 세력이 친자본주의적인 참여당과의 무원칙한 통합을 추진하다가 그것이 좌절되자 김영훈 위원장에게 분풀이를 하며 비이성적 매도를 하는 듯 하다.
그러나 김영훈 위원장의 발언은 많은 진지한 민주노총 활동가들의 고뇌어린 심정을 대변한 것이었다. 실제로 당대회 이틀 전에 열린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참여당과의 통합을 반대하는 일부 간부들이 퇴장하는 등의 상황이 벌어진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참여당 통합을 밀어붙였을 경우 민주노총이 분열하는 위기가 예상되는 상황이었다. 이 때문에 중집은 "대중조직이 분열해서는 안 된다"며 "참여당은 진보정당 선통합 추진의 대상과 주체는 아님"을 확인할 수밖에 없었다. 김영훈 위원장의 발언은 이런 민주노총 중집의 입장을 대변한 것이기도 했다.
김영훈 위원장은 자신에 대한 비방에 답하는 글을 민주노동당 게시판에 올렸다. 김영훈 위원장의 답변 전문을 아래에 개재한다.

저는 지난 진보신당 임시당대회가 개최된 9월4일부터 어제까지 3주간의 시간을 어쩌면 제 인생에 가장 고통스럽고 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결정판은 9월25일 민주노동당 임시당대회였습니다.

고심하는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 25일 민주노동당 임시당대회에서 김영훈 위원장은 민주노총 내부 견해 차이가 뚜렷해 매우 부담스러운 상황이었음에도, 민주노총의 대표로서 책임을 회피하지 않고 진보정당과 민주노총의 단결을 위해 어떤 선택이 필요한지 분명히 했다.

아무리 자신의 견해와 다르다고 민주노총의 초대위원장이자 민주노동당의 산파이신 권영길 원내대표님의 발언을 막으려고 고성을 지르고 욕설을 하다 못해 이제 그 더러운 입으로 노동을 이야기 하지 말라고 하는 상황에서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달라고 제가 말씀드리자, 당신이 민주노총 위원장이면 위원장이지 여긴 당대회장이고 같은 대의원끼리 이래라 저래라 하지 말라고 윽박지른 사람은 다름 아닌 민주노총의 간부들이었고, 민주노총 할당으로 공직에 나가있는 분이었습니다.

그리고 당대회 이후 저와 민주노총에 대해 사실상 저주에 가까운 비난이 당게시판이나 SNS등을 통해서 무차별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글은 지난 1년6개월 동안 진보정치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차마 못해왔던 저의 고민을 털어 놓는 것이며, 민주노총 정치방침에 대한 해설이자 저의 생각을 정리한 것입니다. 어제 당대회의 결정으로 힘들어 하고 있는 분들에게 제가 지금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이라 생각하며 짧은 생각을 적습니다.

우선 어제 저의 당대회 신상발언의 취지와 근거에 대하여

당의 중요한 행사에는 배타적지지 단체의 대표들이 사전에 축사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특히 당의 진로를 결정하는 대회에서 저 개인의 생각이 아닌 민주노총의 입장을 말씀드리는 것은 당의 올바른 결정을 위한 대전제입니다. 그런데 안건에 대한 찬반이 날 선 공방으로 이어지는 상황에서 당에서는 사전 축사를 생략한다고 하였습니다.

한편 23일 개최된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에서는 이와 관련된 격론이 있었고, 일부 중집위원들은 당대의원들에게 민주노총의 입장을 유인물로 배포하거나 민주노총 할당 대의원들에게는 민주노총의 방침에 따라 투표해 줄 것을 지침으로 결정해야 한다는 등의 의견이 제출되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의견에 대해 당대의원들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줄 수도 있고 당과 민주노총의 관계에도 적합하지 않는 방식이라 대신 축사를 할 때 그러한 뜻을 전달하겠다고 하고 이를 당에 전달하기로 하였습니다.

사전에 축사가 생략되었다는 것을 통보받지 못한 상황에서 저는 그러한 당 지도부의 고심 어린 판단에 동의하였기 때문에 특별한 문제제기 없이 토론에 앞서 신상발언을 신청하였던 것입니다.

일부에서는 제가 배타적 지지 철회로 참여당과의 통합반대를 협박하였다고 주장하시지만 저는 민주노총이 건설한 민주노동당이 참여당과 통합하여 새로운 정당이 만들어진다면 이 당에 대한 배타적 지지 유지가 불투명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예상되는 민주노총의 고민을 말씀 드린 것이며, 민주노총이 1년 이상 민주노동당과 함께 논의하여 출범을 앞두고 있는 상설연대체 민중의 힘(준)과의 관계에 대한 고민도 함께 말씀 드렸습니다.

그리고 결론은 현재의 원안을 그대로 가결하는 것도, 부결시키는 것도 민주노총으로서는 감당할 수 없는 상황에서 당이 통합적 지도력을 보여주실 것을 호소하였습니다.

특히 토론될 의제는 당의 운명과 진로에 관한 문제이며 이는 다른 일반적인 사업과는 다르게 당원 개개인의 정치적 결단을 동지에 요구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아무리 급해도 동지를 설득하고 규합해 나가는 사업을 그 무엇보다 우선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호소 드린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축복 속에서 새로운 진보정당이 창당되는 것을 바라는 저의 심정입니다.

배타적 지지에 대하여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민주노총의 배타적 지지는 ‘민주노동당을 통해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추진한다’ 는 2000년 민주노총 대의원대회 결정사항이며 이는 전농 등 다른 배타적 지지단체와 다른 성격의 문제입니다. 즉 건설되어 활동하고 있는 기존 정당에 대해 대중조직이 지지 여부를 판단한 것이 아니라 민주노총 스스로 민주노동당 창당을 통해 노동자정치세력화를 추진하는 것이며 이를 흔히 배타적 지지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민주노동당이 해산하여 다른 당이 창당된다면 이 당에 대한 배타적 지지여부는 저의 의지와 무관하게 당연히 논의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민주노총의 배타적 지지가 유지되고 강화되는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의 소임을 부여 받은 사람이며 이 과정에서 저의 고민을 말씀 드린 것입니다. 만약 민주노총의 배타적 지지가 유지되지 않는 상황에서 총선을 맞이한다면 기존 진보정당들에 대한 문제와 함께 민주당 등 보수정당들에서의 민주노총 전·현직 간부들에 대한 소위 좌클릭의 일환으로 시도되는 영입이나 현장분열의 가능성에 대한 문제였습니다.

제가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진보신당에 대해서도 배타적 지지를 한시적으로 열어 놓은 것은 2009년 임시대의원대회와 2010년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재차 결정된 진보정치 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방침에 따른 것입니다. 민주노동당에서 분당하여 건설된 진보신당이 통합의 1차 주체가 되는 것은 마땅한 것이고 이를 위해 민주노총은 진보양당 선통합 사업을 추진하고 있었슴으로 진보신당이 이후 민주노동당과 통합하겠다고 하는 조건에서 배타적 지지를 한시적으로 열어두는 것은 대의원대회 결정사항을 집행하는 저의 책무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야권연대에 대해서도 민주노동당과 사전 단일화를 한 후보에 한해서는 그 후보가 민주노동당 후보가 아니라도 지지하고 연대할 수 있도록 하는 방침도 결정하였습니다. 이러한 배타적 지지의 한시적 유회는 진보대통합을 위한 분명한 의지를 보이는 것임과 동시에 반엠비 야권연대에 대해서도 유연하게 대응하겠다는 민주노총의 정당한 정치방침이었습니다.

현장의 여론을 왜곡한 정파적 선동이라는 주장에 대하여

지금도 많은 동지들이 70%에 달하는 현장의 조합원들이 염원하는 참여당과의 통합을 권영길, 김영훈 등 소위 명망가나 정파적 이해에 매달린 사람들이 왜곡하여 당이 더 크게 단결해 나갈 수 있는 것을 막은 것으로 분노하고 있습니다. 더 크게 단결하고 내년 총·대선에서 반드시 승리하라고 하는 노동자들의 염원을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제가 어찌 현장의 여론을 인위적으로 왜곡할 수 있겠습니까?

보도에 나온 일부 여론조사는 ‘참여당까지’ 진보통합의 대상으로 삼으라고 하는 여론입니다. 진보신당은 기본이고, 한다면 국민참여당까지 그 대상을 확대하라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 과정에서 진보신당이 민주노총과 함께 합의한 5·31최종합의문과 8·28 양당합의문을 부결시킨 상황에서 진보신당을 제외한 민주노동당과 국민참여당만의 합당문제에 대한 것은 또 다른 문제라고 저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한편 진보신당이 부결시킨 마당에 참여당이 5·31최종합의문에 동의한다고 하는데 과거의 문제를 들어 이들을 배척하는 것은 폐쇄적인 것이며, 정파적인 것이다. 라는 주장에 대하여 저는 기본적으로 5·31 최종합의문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은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의 대상이며 이에 대해서는 논의할 수 있다. 라는 입장입니다. 이것이 지난 9월23일 민주노총 중집의 결정사항입니다.

진보정치대통합의 주체와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의 대상은 때로는 일치하며 때로는 불일치합니다. 정확히 새 정당 건설의 대상은 진보통합의 주체보다 크거나 같겠지요. 즉 참여당의 경우 민주노총이 애초 요구한 진보양당 선통합의 주체도 아니고 5·31합의문의 서명주체는 아니지만 이 합의에 근거해 새로운 진보정당을 건설해 나가는 광범위한 개인, 세력, 정당 중의 하나로 논의할 수 있는 대상이라는 것입니다.

25일 민주노동당 임시당대회에서 발언하는 김영훈 위원장

그런데 만약 9월 25일 당대회에서 참여당이 통합의 대상임을 확인하고 본격적인 참여당과의 통합협상에 나서게 되면 이 두 정당이 통합의 주체가 되고 나머지가 거기에 합류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는 상황을 저는 우려하였습니다. 주체와 대상이 바뀔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제기되는 여러 가지 고민들을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불행하게도 어제 당대회의 원안에는 이러한 저의 고민들을 해소할 방안들이 부족했습니다. 그리고 그 부족한 만큼 2% 부족으로 인한 원안 부결이라는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저는 어제 밤새 뒤척이며 어디서부터 잘못되었나?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되나? 고민하였습니다. 분명한 사실은 저에게 주어진 역사적인 책무와 조합원들이 부여한 과업을 달성하지 못한 무거운 책임감입니다. 저에게 분노하고 있는 당원 동지들의 마음을 얻지 못하였다면 저의 노력의 부족이고, 미래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고 있지 못하다면 저의 실력의 부족임을 고백합니다.

또한 분명한 사실은 이소선 어머님의 유언인 ‘노동자가 하나되어 세상을 바꾸라’는 이 길을 중단 없이 가야 한다는 결의입니다. 민족과 계급의 모순이 중첩된 분단국가의 노동운동가가 걸어가야 할 길이 지금 현재 그 누구에게도 지지 받지 못하는 진보·민중세력의 총 단결이라는 ‘허상’을 쫒는 길이라도 저는 언제나 그 길을 갈 것입니다. 노동계급의 위대함은 갈라진 민중진영을 하나로 단결시킬 주체이기 때문이며 진보정당의 집권은 바로 이들의 맏형으로 우뚝 서는 통합적 지도력을 보유할 때 가능합니다. 졸고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