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IST
윤석열 퇴진 운동 2023~24년 팔레스타인 투쟁과 중동 트럼프 2기 이주민·난민 우크라이나 전쟁

타이완 사회주의자로부터 듣는 “양안관계”

타이완 사회주의자로부터 듣는 “양안관계”

[편집자] 〈다함께〉 기자 김용욱과 최일붕은 ‘다함께’회원 한은솔의 통역에 힘입어 타이완의 사회주의 단체 노동자민주협회(工人民主協會) 소속 활동가 양웨이중(楊偉中)과 대화를 나눴다.

천수이볜 대통령이 속한 민진당은 자본가 계급의 정당이고 타이완 민족주의를 주장하는 정당입니다. 1980년대 민진당은 노동운동, 사회운동과 상당히 밀접한 관계를 맺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노동운동가와 사회운동가들이 민진당에 대해 많은 환상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민진당은 국민당보다 더 급격하게 신자유주의를 추진했습니다. 그들은 집권 후 노동 법령을 개악하고, 사유화를 급속히 추진했습니다.
사실, 타이완인들의 정서는 좀 복잡합니다. 대다수 타이완인들은 당장 중국과 통일하는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독립을 원하는 것도 아닙니다. 왜냐하면 타이완은 수십 년 간 실제로 독립된 국가였기 때문입니다.
현재 타이완에서는 통일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 사람들이 독립을 지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천수이볜조차 감히 국호를 타이완으로 개정하겠다고 선포하지 못합니다. 대다수 사람들이 타이완은 이미 독립해 있으며 국호는 ‘중화민국’이라고 말합니다.
민진당은 ‘타이완독립’이나 ‘[타이완]본토화(本土化)’를 계속 선전하고 ‘타이완을 사랑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정치 권력을 얻었습니다. 그들은 국민당은 ‘타이완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들’이라며 [타이완] 민족주의를 가지고 공격하고 지지자를 모으고 권력을 잡았습니다. 그러나 권력을 잡은 후에는 정작 독립을 선포하지 않습니다.
대통령 선거 이후 국민당이 대규모 집회를 개최했습니다. 이 집회를 단순히 ‘타이완 독립’ 문제를 가지고 분석할 수는 없습니다. 그들은 민진당도 반대하고 천수이볜도 반대합니다. 왜냐하면 천수이볜 집권 4년 이래 사회의 안전·안정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또, 어떤 이들은 그가 주장하는 급진적 독립 주장에 두려움을 느끼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타이완 독립

타이완의 통일/독립 문제는 타이완의 노동운동과 좌파운동 내에 엄중한 분열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노동운동 내에서 노동당은 통일을 주장하고 노동전선은 독립을 주장하고 노동자입법행동위원회는 통일도 독립도 주장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입장 차이가 노동운동에 영향을 줍니다.
‘통일과 독립 문제’에 타이완 노동자들은 둘로 나뉘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한 부분은 녹색연맹(泛綠聯盟: 민진당 선거연합)을 지지하고 다른 한 부분은 청색연맹(泛藍聯盟: 국민당 선거연합)을 지지합니다.
극단적으로 통일이나 독립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소수입니다. 이 문제는 모든 좌파나 노동자 활동가들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자신을 좌파라 부르는 사람들도 어떤 때는 민진당을 지지한다고 하고 어떤 때는 국민당을 지지한다고 하는 등 독립적인 정치 대안을 꾀하는 사람들은 아주 소수입니다.
내성인(內省人: 타이완 토착인)과 외성인(外省人: 국민당과 함께 중국에서 이주한 사람) 문제는 여전히 문제입니다. 노동자들이 지배자들에 의해 분열되는 거죠. 노동자들의 단결, 정치조직 건설에 걸림돌이 됩니다.
중년 이상의 일부 내성인들은 역사적 기억[1947년 2·28학살] 때문에 국민당과 외성인들에 대한 반감을 갖고 있습니다. 국민당 일당 독재체제기에 내성인들의 문화는 공격당했습니다. 그렇지만 젊은 노동자들이 평상시에 본성인과 외성인을 나누는 경우는 드뭅니다. 내성인에 대한 차별도 과거 국민당 시절에는 있었지만 지금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걸림돌

타이완의 현 상황은 경제적으로 중국과 일체화되고 있으나 정치적으로는 민진당이 중국과 대립하고 있는 모순적 상황입니다.
타이완의 자본가들은 두 부류로 나뉩니다. 그들은 모두 정치적으로 현상 유지를 바랍니다. 그러나 경제적으로는 생각이 다릅니다. 한 파는 중국과 교류를 더욱 증진시켜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다른 파는 이러한 생각에 반대합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타이완과 중국의 경제 일체화는 피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많은 타이완 자본이 중국으로 흘러갔습니다. 중국인들도 타이완에 옵니다. 예컨대, 많은 중국인들이 타이완에 와서 불법 노동자가 되거나, 타이완인의 부인이 되거나 합니다. 이들은 매우 많은 차별을 받습니다.
이 중국인들은 좌익에게 [타이완]민족주의를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가 하는 과제를 안겨줍니다. 민족주의는 타이완인들에게 타이완에 있는 중국인들과 대륙에 있는 중국인들에 대한 적의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민진당이 중국인들은 우리의 적이라고 말하는 상황에서 우리는 이 문제에 계속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주제
이메일 구독, 앱과 알림 설치
‘아침에 읽는 〈노동자 연대〉’
매일 아침 7시 30분에 보내 드립니다.
앱과 알림을 설치하면 기사를
빠짐없이 받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