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장 구조 개악과 현대·기아차 집행부의 투쟁 회피:
작업장별 분산 대응보다 중앙 차원의 투쟁 조직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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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 정부가 노동시장 구조 개악을 강행할 태세다.
고용노동부 장관 이기권은
특히 올해 경제 성장률이 더 낮아질 것이라는 발표가 연달아 나오는 가운데, 정부는 거듭

정부의 공격이 법 개악이 아니라 가이드라인
현대
현대차 이경훈 집행부와 기아차 김종석 집행부는
두 집행부는 현대
이 때문에 평조합원들 사이에선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다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통상임금 확대는 물 건너가는 것 아니냐, 임금체계 개악까지 도입돼 성과 경쟁에 내몰리고 임금이 깎이는 것 아니냐는 타당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심지어, 현대
양보안
안 그래도 2012년 8+9 노동제
기아차에선 집행부의 양보안에 반대하는 항의가 조직되기 시작했다. 조립라인의 대의원들은 집행부 안 폐기를 촉구하며 조합원 서명, 협상장 앞 항의 시위 등을 하기로 했고, 좌파 활동가들은
기층 활동가들이 이 같은 항의를 더 강력하게 키운다면, 노조 집행부의 배신적 타협 시도를 좌절시키고 투쟁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민주노총
특히 이런 분산적 투쟁은 사측의 취업규칙 개악에 취약한 미조직 노동자들의 노동조건 후퇴를 방치하는 결과도 낼 수 있다.
더구나 지금 새정치연합은 공무원연금 개악안 합의 모델을 노동시장 구조 개악에도 적용하고 싶어 한다. 정부도 독일에서 미니잡
이럴 때 한국노총 집행부는 어물쩍 협상장으로 돌아가려 할 수 있고, 민주노총 내에서도 협상을 중시하는 목소리가 나올 수 있다.
따라서 민주노총은 정부의 가이드라인 발표를 저지하기 위한 중앙 차원의 투쟁을 계획해야 한다. 금속노조는 가이드라인 발표 시 파업으로 저지하겠다는 계획을 확정한 바 있는데, 진지하게 이 계획을 현실화하려면 지금부터 그 위험성을 알리며 투쟁을 조직해 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