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IST

<다함께> 정기 공개 판매가 왜 중요한가

〈다함께〉는 다양한 방법으로 판매된다. 이 가운데 거리와 대학에서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공개 판매는 여러 면에서 중요하다.

첫째, 〈다함께〉와 같은 급진 좌파 신문을 거리나 대학에서 공공연하게 판매하는 행위 자체가 중요하다. 급진 좌파 신문의 공공연한 판매는 양극화가 심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와 사장들이 말하는 가치에 반대하는 대안적 목소리가 있음을 보여 주는 중요한 시위 효과를 낸다.

또한 기성 언론이 말하지 않거나, 의도적으로 왜곡하거나, 어려운 말로 사람들을 혼란에 빠뜨리는 사회적 쟁점의 진실을 부각시키는 역할도 한다.

둘째, 급진화하는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최근 〈다함께〉 공개 판매대에는 정기적으로 신문을 구입하러 오는 사람들이 생기고 있다. 또 판매대에서 신문을 구입하다가 지금은 신문을 판매하는 회원이 된 경우도 여럿 있다. 공개 판매는 급진화하는 새로운 청중들을 만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다.

셋째, 공개 판매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동료들과 협력하면서 집중적으로 움직이는 조직 활동의 기본을 배운다. 공개 판매에 참가할 사람들에게 연락을 하고 판매대, 신문, 팸플릿, 서명용지, 모금함, 대자보, 팻말, 거스름돈 등을 준비하기 위해 각자 역할을 분담한다. 역할을 맡은 모든 사람이 책임을 방기하지 않아야만 공개 판매가 원활히 진행된다.

넷째, 신문 판매 과정이 매우 외향적이고 민주적인 과정임을 배운다. 항상 알고 지내던 사람들이 아닌 낯선 사람들에게 신문을 판매하려면 좀더 개방적인 토론이 필요하게 마련이다. 이 과정에서 신문을 구입하는 사람들의 문제의식을 듣고 토론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정기 공개 판매를 위해 반드시 유념해야 할 것이 있다. 요일과 시간, 장소 등을 고정하고 눈이 오나 비가 오나 정기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공개 판매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고 사람들에게 정치적 신뢰를 줄 수 있다. 2주마다 한 번씩 공개 판매대를 일부러 찾아오는 독자들을 생각한다면 이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