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망명정부 동아시아 대표부 사무소 락빠 쵸고 대표 인터뷰:
“중국 정부는 티베트인들을 60년 동안 유린했습니다”
〈노동자 연대〉 구독
3월 16일 방한한 티베트 망명정부 동아시아 대표부 사무소 락빠 쵸고 대표를 긴급 인터뷰해 티베트 민중 저항의 배경에 대해 들었다.
이번 항쟁이 발생하게 된 원인은 무엇입니까?
이번 사태는 오랜 과정의 결과입니다. 물론 직접적인 원인은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평화적인 행진에 폭력을 휘둘렀기 때문입니다.
아이러니이게도 중국군이 티베트인들을 상대로 폭력을 휘두르는 동안 후진타오는 제17차 전인대 기조 연설에서 ‘민주주의’란 단어를 40~50번이나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티베트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었습니까? 중국 군대가 평화로운 시위 참가자들을 살해했습니다. 그래서 평범한 티베트인들이 분노했고, 그 분노의 표시로 한족이 운영하는 상점이나 한족이 소유한 자동차를 공격했던 것입니다. 중국 군대는 더 많은 살육을 저지르는 것으로 대응했습니다.
그럼 왜 티베트인들은 한족 사람들을 공격했을까요? 중국 정부는 지난 60년 동안 티베트인들의 인권을 철저하게 유린했습니다. 티베트인들은 일상적으로 모욕을 당하면서 분노를 쌓아 왔던 것입니다.
지금 그 분노가 폭발한 것은 중국 정부가 주장하듯이 티베트 망명정부나 달라이 라마가 뒤에서 조종했기 때문이 아닙니다.
중국 정부가 티베트를 계속 군사 점령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중국 정부는 1951년에 강제로 티베트를 합병했습니다. 당시 중국 공산당 정부는 티베트 정부와 이른바 ‘17조 협정’을 체결했습니다. 사실 강요한 것이었죠. 17가지 조항 모두 중국 정부가 작성했고 티베트 측에는 서명만 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중국어로 티베트의 명칭은 시짱[西藏: 서장]입니다. ‘서쪽의 보물’이란 뜻이죠. 어떤 의미에서 보물일까요? 먼저, 티베트에는 천연자원이 많이 매장돼 있습니다. 60가지나 됩니다. 수자원이 풍부합니다. 또, 군사 전략적으로도 중요합니다.
중국 정부는 현재 내륙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티베트의 수자원을 사용하려 합니다. 오늘날 석유 때문에 이라크에서 전쟁이 일어났습니다. 전문가들은 미래에는 물자원을 둘러싸고 전쟁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티베트는 전략적으로 중요합니다. 티베트의 강은 인도, 중국, 버마, 방글라데시, 러시아로 연결됩니다.
중국 정부는 티베트를 개발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분명히 개발하고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평범한 티베트인들이 이 개발에서 이득을 얻고 있습니까? 중국 정부는 자신의 군사적·경제적 이득을 위해서 티베트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새로 개통된 철로는 유사시에 중국군이 신속하게 개입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또, 티베트의 천연자원을 외부로 더 많이 가져가기 위해서입니다. 티베트의 천연자원이 상하이의 경제 발전을 돕고 있습니다. 또, 새로운 철로의 건설 과정에서 티베트의 환경이 파괴됐습니다.
오늘날 티베트자치구에는 티베트인들보다 한족이 더 많습니다. 물론, 역사적으로 티베트인들의 거주 지역은 티베트자치구보다 훨씬 더 넓습니다. 그러나 자치지역 내에 한족이 더 많은 것은 충격적인 일입니다. 우리는 우리 나라에서조차 소수민족이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