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이집트 사회주의자들:
“혁명은 계속될 것입니다”

자신들이 새롭게 직면한 문제에 관해 이집트 사회주의자들이 〈소셜리스트 워커〉 편집자 주디스 오어에게 말한다. 이집트 사회주의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이들의 이름은 가명을 사용했다.

지난 20년 동안 이집트의 사회주의자와 무슬림형제단을 포함하는 야당 세력 들은 극심한 탄압을 받았다.

활동가들은 감옥에 가거나 더 심한 고통을 받았다. 비밀 조직만 활동이 가능해 보일 때도 있었다.

이집트 혁명적 사회주의자들은 처음부터 이번 혁명에 적극적으로 참가해 왔다. 이들이 조직을 유지한 것은 이들의 용기, 끈기, 정치 덕분이었다. 그동안 이집트 사회주의자들은 다양한 투쟁에 참여해 왔다.

파업 속에서 동료들과 함께 해방감을 만끽하고 있는 이집트 석유·가스 노동자들

그들은 팔레스타인 연대 활동, 반전 운동, 카이로 반전평화 회의에서 중요한 구실을 했다.

이번 혁명이 일어나기 전 몇 년 동안 그들은 호스니 무바라크에 맞선 저항의 중핵으로 부상한 청년 운동과 성장하는 노동자 투쟁에 적극 참여해 왔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세대의 사회주의자와 활동가 들이 나타났고, 이들은 이번 혁명에서 중요한 구실을 했다.

1월 25일 ‘분노의 날’은 원래 대중적 분노의 대상인 경찰을 기리는 국경일이었다. 그러나 혁명적 사회주의자들을 포함해 청년 단체, 활동가와 정치 조직 들은 이집트 전국에 시위를 호소했고, 이것이 혁명을 촉발하는 계기가 됐다.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혁명을 만든 것이 아니다. 사회에 존재하는 분노가 표출되게 하는 데는 정치 조직들의 고된 활동이 필요했다.

사회주의자들은 혁명을 전진시키려고 끊임없이 노력했다. 그들은 정치 투쟁과 경제 투쟁 사이의 관계를 강조했고, 그 둘이 어떻게 서로를 강화할 수 있는지에 관해 설명했다.

이집트 혁명은 사회주의자들이 조직 사업을 벌일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했다. 이집트 사회주의자인 모시는 〈소셜리스트 워커〉에 이렇게 말했다.

“우리의 가장 중요한 주장은 혁명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민주 개혁을 위해 싸웠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노동자 임금 인상과 실업 문제 해결 같은 사회 개혁을 요구했습니다.

“우체국, 철강, 운수 노동자들이 벌이는 파업들은 그런 사회 개혁이 어떻게 쟁취될 수 있는지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투쟁들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황은 모순적입니다. 지금까지 합법적 활동을 벌일 수 없었던 제약 때문에 아직 노조들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지역위원회

이집트 사회주의자들은 아직 완전히 공개적으로 활동할 수 없다. 모시는 이렇게 말했다.

“무바라크의 국가 기구는 여전히 건재합니다.

“활동가들이 거미줄이라 부르는 밀고자들의 네트워크는 파괴돼야 합니다.

“우리가 즉석에서 타흐리르 광장에서 모임을 가졌을 때도 비밀 경찰이 나타났습니다.

“우리는 혁명의 다음 단계로 혁명을 방어하기 위한 지역위원회 건설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활동가와 좌파 들이 그것의 건설에서 주도적 구실을 해야 합니다.”

라쉬드는 노동자 투쟁이 혁명의 새로운 단계를 열 가능성 있다고 말했다.

“이집트 혁명은 노동자 투쟁의 상승과 함께 일어났습니다.

“이 파업들은 단지 무바라크를 제거하는 것에 한정된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무바라크가 물러나도 노동자 투쟁 물결이 반드시 사그러들지는 않을 것입니다.

“지금의 혁명은 노동자의 독립적 투쟁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노동자 투쟁은 혁명을 전진시킬 수 있습니다.

“민주주의, 계엄령 해제, 실종자의 행방에 관한 조사 등은 거리를 잠시 조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노동자들은 자신의 경제적 요구를 관철시키려 노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와무코타는 이렇게 덧붙여 말했다.

“또, 우리는 앞으로 일어날 일을 미리 예측할 수 없습니다.

“지금껏 계속 그랬죠. 사회주의자로서 우리는 지금 우리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람들은 혁명을 전진시키자는 생각에 개방적으로 대응했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무바라크를 제거하는 데서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낙관적으로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정당한 불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요구에 관해 논의할 방법을 찾아야 하고, 어떻게 그 요구를 쟁취할 수 있을지를 논의해야 합니다.

“현 정부의 부패와 치부 행위가 만천하에 드러났습니다.

“통치 엘리트들과 대다수 이집트인들 사이에는 엄청난 불평등이 존재합니다.

“빈민과 노동자를 위한 평등과 정의를 요구하는 것은 많은 사람의 호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집트 혁명 과정에서 투쟁하는 대중이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방향을 결정하는 것을 감탄하면서 지켜봤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상상치 못한 일입니다. 우리는 매일 앞으로 무슨 일이 벌어질까를 걱정하며 하루를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매일 대중은 우리의 기대를 훌쩍 뛰어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