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에 맞선 이집트 민중의 분노가 폭발하다
〈노동자 연대〉 구독
카이로 타흐리르 광장에서 시위대와 경찰이 계속 충돌하는 가운데 이집트 혁명이 고비를 맞고 있다. 이집트의 혁명적 사회주의자인 사메 나기브가 투쟁 상황을 전한다.
수많은 사람들이 이집트 전국의 광장들을 가득 메웠다. 거리에 나선 사람들의 수는 어마어마하다.
이집트의 2대 도시인 알렉산드리아가 크게 들끓고 있고, 수많은 학생이 행진을 벌였다. 사람이 매우 드문 아스완 같은 남부 도시들에서도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다.
여기 타흐리르 광장에 모인 사람들은 대부분 젊은이와 노동계급이다. 광장 곳곳에 바리케이드가 쳐 있다. 경찰이 광장에 진입하려 시도하지만 매번 저항에 밀려 되돌아가고 있다.
경찰은 인근의 내무부 청사를 보호하고 있을 뿐이다. 지금 경찰이 할 수 있는 일은 그것뿐이다. 그러나 거기조차 시위대의 계속된 공격을 받고 있다.
무엇을 해야 할지를 두고서 최고군사위원회는 분열했다. 한때 군대가 타흐리르 광장에 들어와 극단적 폭력을 휘둘렀다. 그러고 나서는 갑자기 돌아서서 후퇴했다.
군부의 일부는 분명히 전력을 다해 우리를 진압하려 한다. 광장 둘레 곳곳에서 군의 광장 진입을 막으려는 격렬한 싸움이 벌어졌다. 그러나 군부의 다른 일부는 그렇게 하는 것이 군대의 결속을 깨뜨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잔인한
지금 우리에게 가해지는 공격은 일찍이 보지 못한 잔인한 것이다. 타흐리르 광장에서만 지금까지 33명이 살해됐다.
도처에서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다. 군대는 시체를 거리에 함부로 내동댕이치고 있다. 파시스트와 다름없는 짓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2천 명 이상이 부상했고 그 가운데 많은 사람이 중상을 입었다.
경찰과 군대는 끔찍이 지독한 최루가스를 사용하고 있다. 이 새로운 최루가스는 그들이 이전에 사용했던 것들과 완전히 다른 것이다. 이 가스는 호흡 곤란, 구역질, 방향감각 상실을 일으킨다.
경찰과 군대는 이 최루가스를 어마어마하게 사용하고 있고 그로 인해 흰 연기가 거대한 구름을 이룰 정도다. 이 가스를 피하지 못하고 들이마신 사람들은 정신을 잃고 숨이 막히는 고통을 겪는다. 위험하기 짝이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런 폭력은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사람들은 매우 놀라운 용기와 힘을 보여 주고 있다. 우리는 1월 29일의 싸움에서 한쪽 눈을 잃은 아흐메드 하라라라는 사람을 알고 있다. 아흐메드는 한쪽 눈에 그 날짜가 쓰인 안대를 하고 다녔다. 이번 일요일 타흐리르 광장에서의 싸움에서 그는 다른 한쪽 눈마저 잃었다. 아흐메드는 이제 11월 20일이라고 쓰인 두 번째 안대를 했다. 그리고 그는 오늘밤 여전히 우리와 함께 광장에 있다.
단계
혁명이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그러나 긴 싸움이 될 것이고, 어떤 일이 벌어질지 예상할 수 없는 상황이다. 혁명 초기 때처럼 타흐리르 광장에 거대한 군중이 모여 있다. 그리고 군중의 혁명적인 분노는 1월보다 훨씬 거대하다.
군부는 오판을 했다. 이 모든 것이 경찰의 도발 때문에 시작됐다. 그러한 경찰의 도발은 거대한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이제 보안경찰은 광장을 되찾을 만한 힘이 없는 듯이 보인다. 그들이 광장을 장악하려면 대규모 학살을 자행해야 할 것이고 그것은 더 큰 분노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아마도 이것은 형편없이 계획된 반혁명일 것이다. 역사 속 다른 혁명들에서는 흔히 반혁명 시도가 혁명에 박차를 가하곤 한다. 그것이 바로 여기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이다.
사람들은 군부가 총선 이후에도 권력을 놓치 않을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 최근까지도 긴가민가 했다. 이제 사람들은 그것을 그 어느 때보다 분명히 이해하고 있다. 사람들은 군부야말로 우리의 적이라는 사실을 이해한다.
이집트 사람들은 단순히 군부의 수장인 탄타위의 퇴진만을 원하는 게 아니다. 사람들은 이제 탄타위에게 그가 이집트 사람들한테 저지른 범죄의 죗값을 묻고 싶어 한다.
거리에는 분노가 가득하며 내각 총사퇴만으로는 이것을 가라앉힐 수 없다. 다양한 정치 지도자들이 사람들을 무마시키려고 광장에 왔지만 그들은 군부에 반대하지 않은 전력 때문에 배신자로 간주됐다. 그들은 사람들한테 에워싸여 두들겨 맞았다.
배경
이 혁명은 경제 위기를 배경으로 일어나고 있다. 군부 정권은 심각한 경제적 곤란을 겪고 있다. 정부의 외화 보유고가 바닥났는데, 관광객들은 떠나 버렸기 때문이다.
물가가 오르고 있지만 임금은 여전히 입에 풀칠할 정도밖에 안 된다. 이런 상황이 노동자 투쟁에 기름을 끼얹고 있다. 또다시 커다란 파업 물결이 일어날 가능성이 확실하다.
앞으로 며칠, 몇 주에 걸쳐 노동자 운동이 중요한 구실을 할 것이다. 자신감이 늘어서 뿐 아니라, 경제 위기의 영향 탓에 노동자들이 반격에 나섰고 새로운 독립노조를 세웠다. 새로운 독립노조연맹은 최근의 시위를 전적으로 지지하는 강력한 성명을 발표했다.
정치 투쟁은 노동자 운동에 영향을 미치고 경제 투쟁에 새로운 자신감을 불어넣을 수 있다. 그 결과 이러한 경제 투쟁이 거리의 운동을 강화할 수 있다. 정권이 양보할 때마다 새로이 싸우려는 의지는 더욱 늘어난다.
우리는 노동자들 속에서 선동하고 있고 이 정권을 끝장낼 전국적 총파업을 호소하고 있다. 노동자들에게 전하는 우리의 메시지는 단순하다. “당신들이 처음에 혁명을 구했습니다. 당신들은 지금 또다시 혁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