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들의 투쟁이 이집트 혁명에서 결정적이다
〈노동자 연대〉 구독
이집트 혁명은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을 고무했다. 2월에 무바라크가 몰락한 이후, 수십 년 동안의 독재가 끝나고 이집트 사회 모든 곳에서 혁명 과정이 진행됐다.
최초로 독립적이고 합법적인 노동조합들이 생겨났다. 보건의료 노동자들이 병원들을 접수했다. 노동자들은 경영자들을 쫓아내고 새로 선출했다. 학생과 교사 들은 수업 내용을 싹 바꾸었다.
지역마다 혁명적 위원회가 만들어졌다. 그러나 수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빈곤에 시달리고 있다. 보안 경찰 기구가 온전히 살아 있다. 저항을 계속한 사람들은 투옥되고, 구타와 고문을 당했다. 여성 시위자는 처녀성 검사를 받아야 했다.
무바라크의 몰락 후 권력을 쥔 장군들은 옛 정권의 수단들을 이용해 반대 운동을 억압하고 있다. 하지만 장군들이 총선 이후에도 자신들의 권력을 내놓지 않으려 한다는 점이 분명해지자, 사람들이 거대한 저항에 나섰다.
이번 저항에는 무바라크 몰락 후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참가했다. 군부의 통치를 받아들였던 사람들이 이제는 정권의 실체를 깨닫고 있다.
지금은 혁명의 중요한 고비다. 최근의 투쟁은 혁명을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게 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노동자 운동의 구실이 중요할 것이다. 무바라크에게 최후의 일격을 가했던 것도 노동자 총파업이었다. 조직 노동자의 힘이 최근의 대중 시위와 단단히 결합하면 장군들도 물러나게 할 수 있다.
서방 지배자들은 이집트 민중의 저항에 기겁을 하고 있다. 미국은 "모두가 자제"하며 선거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영국 보수당 정권의 윌리엄 헤이그 외무장관은 ‘누구의 편도 들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보통 사람들은 자신들한테 총질을 하는 무장 군인들에게 돌멩이만으로 맞서고 있다. 서방 지배자들은 수십 년 동안 무바라크를 떠받쳤다.
튀니지와 이집트에서 혁명이 일어난 후에 이 지배자들은 자신들이 보통 사람들을 지지한다고 말해야 했다.
그들은 독재자 카다피에 맞선 투쟁을 돕기 위해 리비아에 개입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서방 지배자들은 중동의 독재자들을 계속 지원하고 있고 이집트 군부를 비판하지 않는다. 그리고 리비아에서도 자신들과 거래할 정권을 수립하는 데만 관심이 있을 뿐이다. 서방 지배자들은 정의와 보통 사람들의 권익은 조금도 신경쓰지 않는다.
전 세계 활동가들은 혁명의 미래를 지키려고 투쟁하는 이집트 민중과 연대해야 한다. 우리의 정부들한테 이집트 군사 정권과의 모든 거래를 끊으라고 요구해야 한다.
그러나 결국 혁명의 미래는 수많은 평범한 이집트 사람들의 행동에 달려있다. 이집트 민중은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엄청난 희생을 할 각오가 돼 있음을 보여 줬다. 이집트 민중의 투쟁은 바로 우리의 투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