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IST
윤석열 퇴진 운동 팔레스타인 투쟁과 중동 트럼프 2기 이주민·난민 우크라이나 전쟁

독자편지
‘시사/이슈 톡톡: 전세 사기와 부동산 정책’을 본 전세 사기 피해자의 편지

시사/이슈 톡톡: 전세 사기와 부동산 정책’을 보고 전세 사기 피해자인 한 독자가 편지를 보내 왔다.

인천 빌라왕(김**) 전세 사기 피해자인 20대 청년입니다. 놀랍게도 저는 정부가 요구하는 6가지 항목을 다 충족하는 전세 사기 피해자인데도 저리 대출로 집을 사는 것밖에는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이미 전세금 반환 소송과 강제 경매에 수백만 원을 썼는데, 곧 집을 낙찰받으며 억대 빚을 지게 생겼습니다. 집값이 떨어지면 빚은 더 늘어나겠죠.

ⓒ출처 참여연대

영상에서 이명박 정부 때부터 국가 정책을 이야기해 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국가가 전세 사기의 장을 열어 줬으면서! 피해는 서민들에게 다 지라고 하니 울화통이 터집니다. 개인 간 사기에는 국가재정을 쓸 수 없다면서, 건설 기업에는 돈을 퍼 주는 꼴을 보니 누구를 위한 정부인지 정말 화가 납니다.

국가가 방조한 사회적 재난을 순순히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부에 항의하고, 제대로 된 책임을 지라고, 국가 재정을 들여 전세 피해자들을 지원하라고 요구해야 합니다. 정부가 재정을 들이지 않고서는 전세 피해자들의 피해를 회복할 수 없습니다.

저는 월세를 감당하기 어려워 은행 대출로 전세로 옮겼고, 살던 집에 갑자기 집 주인 바뀌고, 압류가 걸리고,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하고, 20대에 벌써 구옥 빌라 하우스 푸어가 될 처지라 정말… 잠도 잘 수 없고, 공허해지고, 삶의 의지가 없어지는 것 같네요. 전세 사기, 깡통전세 피해자 중 제가 그나마 나은 처지라고 하는데 수많은 서민들의 삶을 파탄 내고 있는 이 사회에 정말 회의감이 듭니다.

이번 영상을 보고 나락으로 꺼져가던 삶에 희망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피해를 그저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함께 항의하고, 대안을 요구하고, 사회를 바꿔가는 움직임에 나서야겠다는 생각이드네요. 좋은 영상 정말 감사합니다.

이메일 구독, 앱과 알림 설치
‘아침에 읽는 〈노동자 연대〉’
매일 아침 7시 30분에 보내 드립니다.
앱과 알림을 설치하면 기사를
빠짐없이 받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