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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감시 자본주의 시대》:
빅테크 기업들은 어떻게 우리를 감시하는가

코로나19 팬데믹의 최대 수혜자 중 하나는 IT 대기업이다. 온라인 서비스·거래 이용이 급증하면서 이들의 수익도 급상승했다.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은 2020년 4분기 영업이익이 156억 5100만 달러(17조 4446억 원)로 전년 동기보다 68퍼센트 급증한 ‘어닝 서프라이즈’(예상을 뛰어넘은 수익)를 기록했다. 페이스북도 2021년 1분기 영업이익이 113억 8800만 달러(약 12조 6179억 원)를 기록해 지난해보다 104퍼센트 증가했다.

극소수의 거대 IT 기업들이 전 세계 수십억 명을 대상으로 돈을 쓸어 담고 있는 모습은 지난 수십 년간 IT 분야에서 마르크스가 말한 자본의 집중과 집적이 상당히 진행돼 왔음을 보여 준다.

20여 년 전만 해도 인터넷이 평등하고 민주적인 공간이라는 환상이 꽤나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 인터넷에서 대자본의 힘은 막대하다. 그리고 이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깊이 우리의 삶을 들여다보려 한다.

하버드 경영대 교수인 쇼샤나 주보프는 《감시 자본주의 시대》(문학사상)에서 이런 거대 IT 기업들이 어떻게 성장해 왔는지 상세하게 폭로한다.

《감시 자본주의 시대》 | 쇼샤나 주보프 | 문학사상 | 888쪽

구글 — 표적 광고로 거대 IT 기업으로 발돋움하다

구글은 2000년대 초반만 해도 닷컴 호황 붕괴로 회사 문을 닫을 상황에 놓인 여러 벤처 기업 중 하나였다.

초창기 구글은 검색 과정에서 생기는 데이터(검색어, 클릭 여부 등)로 검색 결과를 개선하는 알고리듬을 개발해 명성을 얻었다.

곧, 구글 창립자들은 이런 데이터를 광고에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특정 광고를 특정한 유형의 개인에게만 노출시키는 ‘표적 광고’ 모델을 만들어 낸 것이다. 예컨대, 전립선암 검사 광고는 45세 이상 남성에만 노출시키는 식이다.

막대한 데이터를 축적한 구글은 사용자들의 미래 행동도 일부 예측할 수 있게 됐다. 이런 예측은 구글이 광고주들에게 판매하는 상품이 됐다.

구글 광고는 검색과 연결돼 있어서 훨씬 효과적이라고 평가 받게 됐다. “영어 공부”를 검색했더니 영어 학습지 광고가 뜬다든지, 온라인 쇼핑몰에서 찾아본 물건이 온라인 뉴스 기사 옆에 광고로 뜨는 경험을 누구나 해 봤을 것이다.

표적 광고는 구글에게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줬다.

광고 수익은 여전히 구글 이윤의 핵심 젖줄이다. 2016년 알파벳이 거둔 수익의 89퍼센트는 구글의 표적 광고에서 나왔다. 코로나19 동안 거대 IT기업들의 수익이 크게 증대한 이유 하나도 광고 단가가 크게 뛰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도 전체 매출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97퍼센트에 이른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 엔진 “빙”의 베이징 연구소 연구원들은 이렇게 말했다. “광고 클릭률을 정확하게 추정하는 일은 검색 비즈니스 수익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우리 제품에서 정확도를 0.1퍼센트만 개선해도 수입이 수억 달러 늘어날 것이다.”

개인정보 = 이윤 기회

그래서 더 많은 개인 정보를 확보하는 것은 구글에게 사활적이다. 나이, 성별, 직업, 학력, 가족 관계뿐 아니라 생활 패턴, 심리, 인간 관계 등도 모두 수익 창출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구글과 페이스북 등이 신기술 ‘스타트업’(신생 중소벤처기업)을 공격적으로 인수·합병하는 것도 이와 관련 있다. 구글은 유튜브, 페이스북은 왓츠앱 등을 인수·합병하는 데 천문학적 비용을 지불했다. 인수·합병으로 얻게 된 이용자들과 막대한 데이터를 다시 광고 수익으로 연결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구글은 인권 가치를 내세우는 기업으로 이미지 세탁을 해왔지만 이윤을 위해 개인들의 내밀한 정보를 캐는데 집착해 왔다

문제는 사용자들이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때문에 정보 제공을 거부하기도 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지난 수년간 사용자에게서 데이터를 뽑아내는 새로운 방법들이 개발됐다.

예컨대, “추적 쿠키”가 놀라울 정도로 늘어났다. 쿠키는 웹사이트 이용 과정에서 서버가 사용자의 기기에 기록하는 정보인데, 이를 통해 사용자의 특성이나 인터넷 사용 패턴을 수집할 수 있다. 최근에는 구글 같은 업체들이 ‘제3자 쿠키’를 심고, 이는 사용자 식별에 이용된다. 어떤 온라인 쇼핑몰을 한 번 방문했더니, 방문하는 웹사이트마다 그 쇼핑몰 광고가 뜨는 경험을 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2015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100개의 웹사이트는 단순히 방문하기만 해도 컴퓨터에 6000개 이상의 쿠키가 남는다. 이 중 83퍼센트는 방문한 웹사이트와 무관한 제3자에 의해 만들어진다.”

구글은 인터넷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제3자’다. 2015년에 펜실베니아대학교의 티모시 리버트는 상위 100만 개 웹사이트 중 90퍼센트가 약 9개 외부 도메인(인터넷 상의 서버 주소)으로 데이터를 유출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웹사이트들의 78퍼센트는 구글 소유 도메인으로, 34퍼센트는 페이스북 소유 도메인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꾸준히 제기되자 구글은 2021년부터 제3자 쿠키를 활용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자사의 크롬 브라우저에 이를 대체할 다른 메커니즘(FLoC)을 시범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이미 구글이 지메일 등으로 수집한 개인정보도 막대하다.

또 다른 사례는 지도에서 실제 거리 사진을 보여 주는 ‘스트리트 뷰’ 프로젝트다. 2010년 독일 연방 데이터보호위원회는 거리를 촬영하는 구글 스트리트 뷰 차량이 사설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통해 몰래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었다고 폭로했다. 처음에 구글은 혐의를 부인했지만 결정적 증거가 나오자 결국 사과문을 올렸다. 구글이 가로채 저장한 데이터에는 “이름, 전화번호, 신용정보, 비밀번호, 메시지, 이메일, 대화 내용뿐 아니라 온라인 데이트 기록, 포르노그래피, 검색, 의료 정보, 위치 데이터, 사진, 동영상 및 음성 파일이 포함”돼 있었다.

현실 세계로도 침투하는 감시

구글의 “스파이-파이”(스파이 와이파이) 스캔들은 감시 자본주의가 현실 세계로 침투한 사례이기도 하다.

최근 급격히 확대되고 있는 스마트홈 기기 시장도 그런 사례다. 2018년 기준으로 전 세계 스마트홈 시장은 360억 달러(약 40조 원) 규모로 추산된다.

아마존은 인공지능 스피커 ‘알렉사’를 공격적으로 홍보·판매하고 있다. 알렉사는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대화를 녹음하며 막대한 개인정보 데이터를 수집한다. 로봇 진공 청소기 룸바의 제조사는 룸바를 통해 얻어 낸 집 안의 평면도를 판매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삼성도 이 경쟁에 적극 뛰어들었다. 삼성은 스마트 TV를 비롯해 스마트 냉장고·청소기·전등 등 인공지능에 기반을 둔 가전 기기를 판매하는데, “TV 근처에서 이루어진 모든 대화를 녹음해 또 다른 시장 선도 기업인 뉘앙스커뮤니케이션즈의 음성 인식시스템으로 전송한다.”

애플도 아이폰 사용자가 AI 음성비서 ‘시리’와 한 대화를 지속적으로 녹음해 왔다는 사실이 2019년에 드러나기도 했다.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는 “아마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중국의 바이두가 전 세계에서 테라바이트 규모의 발화를 사냥하기 시작했다” 하고 보도했다.

아이폰 인공지능 음성비서 '시리'는 사용자들의 사적 대화를 녹음해 왔다

포켓몬고의 경제학

주보프는 오늘날 거대 IT 기업들이 행동을 측정하는 것을 넘어서 만들어 내려 한다고 지적한다. 흥미로운 사례는 몇 년 전 크게 인기를 끌었던 ‘포켓몬고’ 게임이다. 이 게임은 참가자들이 실제 세계를 배경으로 스마트폰 카메라와 화면을 통해 가상 몬스터를 잡고 훈련시키고 싸우게 한다.

포켓몬고는 구글지도를 기반으로 탄생했다. 포켓몬고 제작사인 ‘나이앤틱 랩스’의 창립자 존 행키는 구글 스트리트 뷰 총책임자였고, 개발 팀원 대부분도 구글지도 팀 출신이었다.

이 구글지도에 “행동의 경제학”이 도입된다. “포켓몬고는 ⋯ 행동을 조작하고 수정하는 능력을 완전히 새로운 방향으로 활용한다.”

사업주들은 “루어 모듈”이라는 것을 구매해서 가상 몬스터들이 그들의 가게에 모여들게 해 방문객을 늘릴 수 있다. 일본 맥도날드는 신속히 계약을 체결했다. 미국의 스타벅스 매장 1만 2000곳은 공식 “포켓스탑”(포켓몬 트레이너들의 휴게소)이 됐고, 트레이너를 위한 “포켓몬고 프라푸치노”를 출시했다. 미국 이동통신사 스프린트는 매장 1만 500곳과 서비스센터를 “포켓몬고 허브”로 만들기로 했다.

국가 권력과 유착해 성장한 감시 자본주의

이처럼 무수히 많은 사람들의 개인정보와 현재 위치, 관심사, 생체 정보, 감정까지 손에 쥐고 있는 거대 IT 기업들은 극소수 사람들이 지배하고 있다. IT 기업들은 이데올로기적으로 권위주의보다는 자유주의를 표방하지만, 그들 내부는 극도로 비민주적이고 비밀주의적이며 위계적으로 조직돼 있다.

IT 대기업들은 국가 규제나 더 많은 세금을 물리려는 시도에도 저항해 왔다.

구글의 조세회피는 악명 높다. 4월 14일 구글 한국 법인인 구글코리아는 2020년 한국에서 매출이 2201억 원이었다고 공시했다. 구글은 국내 앱 내 결제로만 5조~6조 원 매출을 내는데 조세를 회피하기 위해 터무니없이 매출을 축소 발표한 것이다.

그러나 국가가 단지 이런 기업들을 규제하려고 드는 것만은 아니다. 역사적으로 미국 국가는 거대 IT 기업을 키운 장본인이기도 하다.

그 과정에서 정부와 구글은 유착을 강화해 왔다. 구글은 국가 안보 기관들의 정보 수집에 막대한 기여를 해 왔다.

2003년, 구글은 안보 당국에 검색 기술을 제공하는 207만 달러(약 23억 원) 규모의 계약을 수주했다. 구글은 CIA 산하 기구를 위한 검색 엔진을 개발하기도 했다.

인적 유착도 강화됐다. 군과 정보기관 당국자, 첨단기술 업계, 기업 최고임원, 방산업체 등이 교류하는 ‘펜타곤 하이랜드 포럼’은 “구글의 성장을 지원하는 시스템이자 인큐베이터”였다.

“2016년 4월까지 197명이 정부에서 구글권圈(구글과 구글의 계열사, 로펌, 로비 회사들)으로, 61명이 구글권에서 정부로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백악관 공무원이었던 22명이 구글로 이직했고, 구글권의 간부급 31명이 구글의 비즈니스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분야의 백악관 혹은 연방 자문위원회에 합류했다.”

오바마와 트럼프 임기 동안 구글은 로비에 가장 많은 돈을 쓴 기업이었다. 2014년 구글이 로비에 쏟은 돈은 1700만 달러(약 189억 원)를 상회했으며, 2018년 트럼프 정부 하에서도 구글은 1800만 달러(약 201억 원) 이상의 로비자금으로 다른 모든 기업을 압도했다.

시민단체·학계의 ‘구글화’

구글은 학술 연구와 시민 사회 영역에 침투해 비판이나 조사를 약화시키고 때로는 좌절시키는 방법을 발전시켜 왔다.

조지메이슨 대학교의 법경제센터는 구글로부터 상당한 연구비를 지원받았는데, 이들은 2012년 학술회의에서 미국 정부의 반독점법 위반 조사 시도를 격렬히 비판했다.

구글이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 성소수자 단체들에 기부하는 후원금도 이런 이미지 세탁의 일환이다. 놀라운 것은 이런 과정에서 극우 시민단체들에도 지원금을 줬다는 것이다. 미디어민주주의센터의 심층조사 보고서 “극우의 구글화”를 보면, 2012년 구글이 기부금을 낸 기관들 중에는 조세에 반대하고 기후변화를 부정하는 단체들도 있었다. 구글은 기업 로비 단체인 ALEC의 회원이었는데, 이 단체는 총기 규제와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반대하고, 투표 억제 정책, 담배산업 감세 등을 옹호해 왔다.

2017년 뉴아메리카재단의 디지털 독점 전문가 배리 린은 유럽연합이 구글에 반독점 위반 벌금을 부과한 것을 지지하는 논평을 재단 웹사이트에 게재했는데, 구글은 재단에 압력을 넣어 배리 린과 그의 연구진 10명을 해고하게 만들었다.

감시 자본주의는 “새로운 경제질서”인가?

이처럼 주보프는 구글을 비롯한 거대 IT 기업들의 실태를 훌륭하게 폭로한다. 주보프가 모은 엄청난 양의 증거는 경이롭다. 그것만으로도 이 책은 읽어 볼 가치가 있다.

그러나 이 책에는 정치적 문제들도 있다. 주보프가 파헤친 과정들은 현대 자본주의의 중요한 특징을 보여 준다. 그러나 이를 두고 ‘감시 자본주의’라는 “새로운 경제질서”가 도래했다고 규정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그런 관점은 거대 IT 기업들의 행태가 자본주의적 논리의 귀결임을 과소평가하기 쉽다.

주보프는 책의 마지막 3분의 1을 “좋은” 자본주의와 “나쁜” 자본주의를 대비하는 데에 할애한다. 주보프는 거대 IT 기업들을 마치 선량한 자본주의를 잠식하는 외부 침략자처럼 묘사한다. 주보프는 감시 자본주의가 “시장 민주주의를 무섭게 위협한다”면서, 시장자본주의가 “까마득한 시절부터 이어져 내려온 무지와 빈곤과 고통에서 많은 인류를 구해 냈다” 하고 주장한다.

그러나 시장은 전혀 민주적이지 않다. 시장은 자본가들의 불평등한 싸움터일 뿐이다. 그 싸움에 뛰어든 자본주의 기업은 내부적으로 결코 민주적이었던 적이 없고 인간의 필요에 따라 운영되지도 않았다.

주보프는 빅데이터를 이용한 행동 조작을 감시 자본주의의 핵심 특징으로 자리매김하려고 애쓴다. 주보프는 감시 자본주의가 인간과 인간 행동을 시장 목표를 달성하는 수단으로 취급한다고 비판한다.

그러나 이런 도구적 관점은 현대 자본주의만의 특징이 아니다. 생산을 뒷받침하는 온갖 사회적 활동들은 어느 자본주의의 국면에서든 수량화되고 시장 교환을 통해 비교돼 왔다. 인간은 생산 단위와 소비 단위로 취급되고, 인간의 필요, 욕구, 능력은 이윤 추구라는 무자비한 지상 명령에 종속됐다.

감시 자본주의가 이 과정을 가속화하고 이 과정에 새로운 차원을 더할지는 몰라도, 이것이 과거와 근본적으로 단절하는 것은 아니다.

주보프는 감시 자본주의가 “행동 잉여” 추출을 기반으로 움직인다고 말한다. 이런 개념은 구글 같은 거대 IT 기업의 부의 원천이 어디에 있는지를 흐린다. 주보프는 요즘 유행하는 “프로슈머” 이론에는 회의적인 것 같지만 그의 관점이 그것과 어떻게 다른지는 분명치 않다. 프로슈머 이론은 거대 IT 기업들의 부가 노동자 착취에서 오지 않고, 사용자들이 링크를 클릭하거나 페이스북에 글을 쓰는 게 마술적으로 가치를 만들어 낸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이런 기업들도 자신이 고용한 노동자를 착취해서 상품을 만든다. 구글의 경우 그 상품은 주로 광고 자리일 것이다. 이런 상품은 주로 다른 자본가에게 판매된다. 구글은 노동과 기술의 구성이 비슷한 다른 기업들보다 더 높은 수익을 낸다. 이는 구글이 서구 대부분의 지역에서 독점에 가까운 지위를 획득했기 때문이다.

거대 IT 기업들도 이윤을 내려면 노동자들의 노동에 기대야 한다. 2018년 11월 구글 노동자들의 파업 ⓒ출처 @GoogleWalkout

한편, 구글이 우위를 유지하려면 경쟁자를 계속 물리쳐야 한다. 경쟁사들도 나름대로 개인 데이터를 잔뜩 축적하고 막대한 하드웨어 설비와 노동력을 거느리고 있다.

이것은 자본주의적 논리의 결과다. 구글은 가치법칙을 왜곡할 만큼 거대하지만, 가치법칙을 아예 벗어나지는 못한다. 오래전에 마르크스가 지적했듯이 시장 경쟁은 그것의 정반대로 보이는 독점을 낳지만 독점은 결코 자본주의를 벗어나지 못한다. 철옹성 같았던 과거의 독점들도 결국 영원하지는 않았다.

무엇보다 구글이 활동을 지속하려면 노동자들이 기꺼이 노동을 해줘야 한다. 여기에서도 도전이 제기되고 있다. 2018년 구글 노동자들은 직장 내 성추행, 성별 임금 격차, 성추행 사건 강제 중재에 항의해 파업에 나섰다. 몇몇 노동자들은 이 투쟁을 “광범하고 규제받지 않는 자동화가 낳을 디스토피아”를 막기 위한 활동과 연결시키려 했다.

이런 저항은 거대 IT 기업의 또 다른 잠재적 아킬레스건이다. IT 노동력은 규모가 커지고 정형화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IT 노동자들 규모는 크게 늘어 왔고 노동조합으로도 조직되고 있다.

인터넷 이전 시기로 돌아가는 것이 우리의 목표가 아니라면, 결국 프라이버시와 자유로운 데이터 공유 사이의 경계를 설정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서도 자본주의의 맹목적 이윤 추구와 완전히 단절해야 한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성장한 인터넷은 자본주의의 핵심 문제를 적나라하게 보여 준다. 인류는 중요한 과학적·문화적 성과를 전 세계적으로 공유하고, 전례 없는 속도와 규모로 의사소통을 하며, 개인이 자유롭게 숨길 것과 드러낼 것을 정할 수 있는 수단을 얻었다.

그러나 자본주의는 끊임없이 그 가능성을 방해한다. 감시 자본주의는 증상일 뿐 진짜 문제는 자본주의라는 질병에 있다.

이 글은 조셉 추나라의 서평 ‘The logic of capital online’(영국의 혁명적 좌파 월간지 〈소셜리스트리뷰〉)을 참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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