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의 혁명적 사회주의자들이 말하는:
새 시리아 정권, 튀르키예, 그리고 공격당하는 쿠르드인들
〈노동자 연대〉 구독
튀르키예의 혁명적 사회주의자 오누와 셰놀에게서 시리아 내 쿠르드인들에 대한 새 시리아 정권의 공격의 배경을 들어 보았다.
쿠르드인들은 아흐메드 알샤라아의 새 시리아 정권의 공격을 받고 있다. 잠정적 휴전이 체결돼 있지만 시리아 정부는 쿠르드인들의 자치권을 무력으로 짓밟고 있다.
쿠르드인들이 이끄는 시리아민주군(SDF)은 시리아 내전 때 시리아 북동부를 장악했다. 타도된 독재자 바샤르 알아사드는 2011년 민중 혁명에 대응해 유혈낭자한 종파적 내전을 일으켰다.
SDF는 한때 시리아의 3분의 1 가까이를 장악했지만 지금은 몇몇 주요 도시만 통제하고 있다.
2024년 12월 알샤아라가 이끄는 무장 단체 ‘하이아트 타흐리르 알샴(HTS)’이 아사드 독재 정권을 무너뜨렸다. 현재 알샤라아는 새 정권의 장악력을 굳히려고 애쓰고 있다.
이를 위해 알샤라아는 종파 간 분열을 부추기고(아사드가 즐겨 쓰던 수법을 계승한 것이다), 모든 소수자들을 공격하고 있다.
알샤라아는 SDF를 해체하고 그 병력을 시리아 국가에 편입시키고자 한다. SDF 지도자 마즐룸 압디는 협상할 의사를 표했지만 쿠르드 세력 내에서 합의를 도출하지 못하고 있다.
시리아와 국경을 맞댄 튀르키예의 통치자 레지프 타이이프 에르도안은 알샤라아의 핵심 후원자이며 시리아 내 쿠르드인들이 누리던 자치권을 약화시켜 득을 보려 한다.
튀르키예 국가는 자국 내의 소수 민족 쿠르드인들을 억압해 왔다. 튀르키예 국가에 맞서 투쟁했던 쿠르드노동자당(PKT)은 SDF 내 일부와 동맹 관계다.
시리아 내전 당시 미국은 그 지역에서 서방 제국주의의 이익을 키우기 위해 SDF를 지원했다. 하지만 지금은 예전에도 그랬듯 쿠르드인들을 내팽개쳤다. 그러는 편이 알샤라아 정권과 연계를 맺는 데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쿠르드인들이 해방되려면 미국 등 모든 제국주의 강국들로부터 독립적인 아래로부터의 대중 저항이 필요할 것이다.
아흐메드 알샤라아 정부는 시리아 내 모든 소수자들을 공격해 왔습니다. 쿠르드인들이 지금 공격 대상이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알샤라아는 권위주의적이고 종파적인 통치 체제를 꿈꿉니다. 그래서 알샤라아는 다원적이고 비종교적인 시리아를 요구하는 모든 집단을 잠재적 위협으로 간주합니다. 쿠르드인들도 그런 집단의 하나죠.
이전에 알샤라아는 알라위파와 드루즈인들을 공격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쿠르드인을 공격하는 것은 그가 시리아 일대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강대국들인 미국·이스라엘·튀르키예와 최근 합의를 했기 때문입니다.
알샤라아가 미국과 합의한 것은 시리아 내 아이시스(ISIS) 잔당 소탕에 다른 세력은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이전에 그것은 쿠르드인들의 역할이었지만, 이제는 알샤라아 정권이 미국의 믿을 만한 파트너가 되겠다는 것입니다.
알샤라아가 이스라엘과 합의한 것은 골란 고원 등 시리아 영토에 대한 이스라엘의 점령을 문제 삼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알샤라아가 튀르키예와 합의한 것은 적극적 협력을 지속하고 계속 지원받는다는 것입니다. 이 관계는 알아사드 정권이 몰락하기 전부터 시작된 것인데, 이제는 SDF의 세력권을 좁히는 조건으로 유지될 것입니다.
지난해 알샤라아는 테러리스트 수배자에서 국가 수반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런 변화는 시리아 내에서 그의 공세를 용이하게 할 것입니다.
미국은 알샤라아를 시리아 전체를 장악할 능력이 있는 세력가로 봅니다. 그래서 현재 알샤라아와의 협력을 선호하는 것입니다.
에르도안은 알아사드 정권 타도 당시 알샤라아의 핵심 후원자였고 이제 그의 정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에르도안은 쿠르드인에 대한 공격에서 어떤 득을 보나요?
에르도안과 튀르키예 국가는 시리아 내 쿠르드인들의 자치 정치 기구를 늘 존재의 위협 요인으로 여겼습니다. 튀르키예 자체가 쿠르드인을 억압한 오랜 역사가 있습니다.
2013~2015년에 에르도안이 쿠르드인들과 처음 시도한 평화 이행은 쿠르드인들이 시리아 내 로자바 지역을 장악하는 것을 보고 튀르키예 국가가 패닉에 빠지면서 파탄났습니다.
튀르키예는 로자바 지역의 쿠르드인 자치 정부가 이라크의 쿠르드 자치 정부처럼 국제적 인정을 받는다면 튀르키예 안에서도 비슷한 요구가 더 강해질 것이라 믿었습니다. 에르도안은 이를 그의 정부를 위협할 일로 여겼습니다.
그래서 튀르키예는 2018년·2020년 두 차례 군사 작전으로 시리아 북동부에 대한 SDF의 장악력을 무너뜨리려 했습니다. 당시 튀르키예는 현 시리아 정권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무장 조직들을 지원했고, 최근의 공격도 시리아 북동부를 SDF로부터 “해방”시키기 위한 것으로 포장했습니다.
에르도안은 압둘라 외잘란이 이끄는 쿠르드노동자당(PKK)과 평화 이행을 재개했습니다. 지난해 5월 외잘란은 PKK의 무장 투쟁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외잘란과의 평화 협상과 지금 알샤라아의 쿠르드인 공격 사이에 어떤 연관이 있습니까?
에르도안은 시리아에서 SDF의 영향력을 최소화하면 최근 튀르키예에서 진행 중인 평화 협상에서 자기 입지가 강화될 것이라고 봅니다.
근본적인 물음은 무장 투쟁이 아닌 평화적 정치 투쟁을 벌이자는 외잘란의 노선이 시리아 내 쿠르드인들에게도 적용되냐는 것입니다.
2025년 3월 알샤라아와 SDF 지도자 마즐룸 압디는 협정을 맺었는데 그 협정에서 제시된 제도적·법적 틀을 외잘란도 따르고자 했습니다.
에르도안의 정의개발당(APK)은 SDF가 이 협정에 따른 단계적 조처들을 지연시켰다고 주장했습니다. 처음부터 외잘란은 이 평화 이행 과정이 정치 영역으로 수렴되게 하려 애썼습니다. 지금 시리아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과 같은 공격을 방지하기 위해서였죠.
가장 최근 회담에서 외잘란은 시리아에서 벌어지는 전투가 평화 이행에 훼방을 놓으려는 의도라고 규탄했습니다.
튀르키예 안에서 쿠르드인들에 대한 공격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나요? 주요 야당인 공화인민당(CHP)의 대응은 무엇이었나요?
이번 공격에 반대하는 세력은 주로 조직 좌파들입니다. 주류 정당들은 쿠르드인 문제에서 정부와 다른 노선을 취하지 못합니다.
“국민적 단결” 분위기 때문에 반대 의견을 표하는 사람들은 폭력적·국수주의적 공격을 받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오랜만에 파시스트들이 좌파를 상대로 맞불 시위를 조직했습니다.
그럼에도 CHP의 대응은 이전과 달랐습니다. CHP 대표 외즈귀르 외젤은 시리아에 사는 모든 사람들이 튀르키예에 사는 사람들의 형제자매라고 역설했습니다. 상당한 변화입니다.
하지만 SDF를 PKK와 동일시하고 알샤라아 정권의 공세를 “테러에 맞선 투쟁”이라고 옹호하는 태도가 만연해 있습니다. 그런 태도는 CHP의 사회적 지지 기반과 주류 야권 모두에서 분명히 드러납니다.
쿠르드인들은 또다시 미국에 배신당했습니다. 이에 관한 논쟁이 있습니까?
전 미국 국무장관 헨리 키신저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미국의 적이 되는 것이 위험할지 몰라도, 친구가 되는 것은 치명적으로 위험하다.”
한때 미국은 SDF를 ISIS에 맞선 군사 동맹으로 여겼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알샤라아 정권이 그 역할을 할 수 있고 트럼프는 중동에서 미국의 영향력을 키우기 위해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튀르키예에 사는 쿠르드인들 사이에서 가장 흔한 정서는 로자바를 지지하고 로자바에 연대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튀르키예에서의 평화 이행이 쿠르드인들의 권리를 보장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도록 투쟁해야 합니다. 동시에 알샤라아의 최근 공격에도 반대해야 합니다.
평화 이행에 관해 말하자면, 두 가지 상반된 비전이 애초부터 존재했습니다. AKP 정부의 비전은 평화를 PKK의 무장 해제와 해체로 축소합니다. 쿠르드인들의 비전은 평화를 사회적 정의와 지속 가능한 평화를 포함합니다.
우리는 튀르키예 정부가 시리아 정권이 군사 공격을 멈추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