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IST
제국주의 내란 청산과 극우 팔레스타인·중동 이재명 정부 이주민·난민 긴 글

미국인 역사학자 인터뷰:
“미국 제국은 국내외 모두에서 마수를 뻗치고 있습니다”

빌 멀른은 미국의 사회주의자이자 《흑인 반파시즘 투쟁의 전통》(국내 미출간)의 공저자다. 그에게서 트럼프, 이민세관단속국(ICE), 저항에 관해 들어 봤다.

트럼프의 베네수엘라 공격과 ICE가 미니애폴리스에서 벌인 살인 행각 사이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트럼프의 베네수엘라 공격과 르넷 굿 살해는 서로 연관성이 있습니다. 미국 국가는 폭력적인 지배로 기울고 있습니다. 국내외 모두에서 권위주의적 의지를 노골적으로 관철시키려고 합니다. 가면을 벗어 던진 시대가 다시 도래했습니다.

ICE 반대 퀴어 활동가인 르네 굿이 [2020년] 조지 플로이드가 살해당한 곳과 불과 네 블록 떨어진 곳에서 살해당한 것은 의미심장한 일입니다. 이는 플로이드 살해에 항의해서 일어난 다인종 노동계급의 거리 투쟁 기억을 생생하게 되살렸습니다.

당시의 그 지역 공동체를 겨냥해 또다시 국가 폭력이 자행되고 있습니다. 트럼프가 미네소타를 싫어하고 지난 임기 때 자신에게 반기를 든 ‘흑인 목숨도 소중하다’(BLM) 운동과 그 밖의 운동에 보복하려고 벼르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ICE 대원들은 소말리아인 거주 지역을 공격하기 위해 미네소타와 미니애폴리스에 투입됐습니다.

제국이 국내외 모두에서 마수를 뻗치고 있는 것입니다. 트럼프는 지난 임기 때 소말리아를 “똥통 국가”라고 불렀습니다. 이제 트럼프는 미국에서 소말리아인들을 내쫓고 그들을 방어하는 자국민을 살해하고 있습니다.

ICE 반대 운동을 조직하는 우리의 방식은 “ICE 반대, 전쟁 반대”입니다. 국외의 제국 프로젝트와 국내의 ICE 사이의 연관성은 둘 모두 적나라한 무력과 지배계급 권력 강화에 기초해 있다는 데 있습니다.

트럼프 정권은 놀라울 만큼 인기가 없습니다. 그의 지지율은 역사상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트럼프 정권이 폭력에 기대는 것은 우리의 저항에 그가 위협을 느낀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우리는 계속해서 저항해야 합니다.

베네수엘라 공격과 러네이 굿 살해에 항의하면서 미국에서 저항 운동이 성장하고 있다 ⓒ출처 Fibonacci Blue (플리커)

거리의 저항은 어떻게 발전하고 있나요?

베네수엘라 공격, 지금은 특히 러네이 굿 살해를 계기로 자생적인 대규모 시위가 벌어져 왔습니다.

인디애나폴리스에서는 대규모 ICE 반대 시위가 열렸고 흑인 공동체가 그 시위를 홍보하고 후원했습니다.

필라델피아에서는 1월 19일 ‘마틴 루서 킹의 날’에 ICE 반대 행동이 계획돼 있습니다. ICE는 연방정부 차원의 경찰과 다를 바가 없기 때문입니다.

시카고의 필슨에서는 지난주 대규모 공개 회합이 열렸는데, 그 행사는 매우 선동적이었고 ICE와의 모든 협력을 비난했습니다.

저희는 이 지역에서 이민자 방어와 대학 캠퍼스 방어를 연결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권위주의 폭주의 서막을 연 것은 대학 캠퍼스 팔레스타인 연대 운동에 대한 탄압이었습니다.

팔레스타인 연대 운동 활동가들은 매번 추방과 탄압의 첫 표적이 됐습니다. 처음에는 민주당 정부에 의해, 지금은 트럼프에 의해 그렇습니다. 그 활동가들이 이제 거리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누가 말해 주지 않아도 ICE가 자신들을 겨냥하고 있음을 알고 있기 때문이죠.

ICE가 나치의 갈색셔츠단와 유사하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ICE의 채용 전략은 파시스트적인 “조국” 미화와 더불어, 국수주의 성향의 백인 남성들에게 “당신의 문화를 지키라”고 촉구하는 데 주안점이 있습니다.

ICE는 의식적으로 젊은 백인 우익 남성들을 자신의 운동에 끌어들이려 합니다. 그러면서 학자금 대출 연장 등의 유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얼마 전 [파시스트 무장 단체] 프라우드보이스 지도자의 인터뷰를 봤는데 그는 이렇게 말하더군요. “우리가 할 일을 국가가 해 주고 있어서 우리는 이제 거리에 나오지 않는다.” 국가가 무법적 지배와 인종차별, 외국인 혐오를 정당화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2기] 정권은 출범하자마자 2021년 1월 6일 국회의사당을 습격한 폭도들을 사면했습니다. 그들의 다수는 자신이 파시스트임을 공공연히 드러내는 자들입니다. 트럼프는 끊임없이 파시스트들의 환심을 사려 하고 그들을 이 “파시스트 지망 정권”에 끌어들였습니다.

그러나 세계 어느 곳의 그 누구도 무장 조직이 거리를 활보하며 최루 스프레이로 학생들을 공격하는 꼴을 보고 싶어 하지 않을 것입니다.

트럼프는 권력에 취해 있습니다. 그의 가장 큰 적은 국내의 대중입니다. 트럼프는 복종을 거부하는 미국 대중에게 복수하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트럼프에 맞선 투쟁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번역: 이원웅
주제
카카오톡 채널, 이메일 구독,
매일 아침 〈노동자 연대〉
기사를 보내 드립니다.
앱과 알림 설치
앱과 알림을 설치하면 기사를
실시간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