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가들을 위한 마르크스주의 입문 3:
자본주의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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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피지기’
그 이유는 우리 지배자들이 그것을 원하기 때문이고, 따라서 저급 언론부터 명문 대학에 이르기까지 자본주의에 대한 혼란스런 개념을 널리 유포시키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그들은 사람들이 자본주의를 폐지하려는 생각을 꿈도 꿀 수 없도록 만들기 위해 자본주의가 영원불멸의 체제 ― 인간 본성의 문제 ― 인 양 여겨지기를 바란다.
따라서 그들은 자본주의를 인간의 특성, 즉 적어도 어느 정도는 인간만큼 오래된 ‘탐욕’이나 약 5천 년 전에 출현한 ‘화폐’나 약 1만 년 전에 출현한 ‘사유 재산’과 동일시한다. ‘평범한’ 사람들이 이런 생각에 영향을 받는 것도 당연하다. 그렇다고 해서 평범한 사람들이 자본주의, 특히 그들이 날마다 경험하는 자본주의의 결과를 싫어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또, 그들이 자본주의에 때로는 매우 격렬하게 저항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그런 생각은 자본주의를 전복하려는 노력을 심각하게 저해한다.
칼 마르크스의 많은 지적 성과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 하나는 자본주의가 무엇이고, 자본주의가 역사적으로 어떻게 출현했으며, 자본주의를 움직이는 근본 동역학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고 정확하게 분석했다는 것이다.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할 것은 자본주의가 어떤 태도나 관념이 아니라 특정한 경제 체제, 즉 생산을 조직하는 방식이라는 것이다. 자본주의는 처음에 자생적으로, 그리고 인류 역사에서 비교적 최근에 출현했다. 자본주의는 유럽에서 중세 후기에 그 전의 생산양식, 즉 봉건제 안에서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자본주의는 과거에도 상품 생산 체제였고 지금도 여전히 그렇다
임금노동
자본주의가 제대로 발전하기 위해서 자본주의는 경제적으로 발전해야 했을 뿐 아니라 자본 소유자들, 즉 자본가들, 다시 말해 부르주아지는 정치 권력도 장악해야 했다. 그들은 처음에 16세기 네덜란드 혁명과 17세기 영국 혁명에서 그렇게 했다. 미국 혁명과 프랑스 대혁명, 그리고
이런 기본적 특징들을 보면, 자본주의가 왜 봉건제보다 더 진보적인 체제인지 알 수 있다.
첫째, 임금노동은 그보다 선행했던 노예·농노·농민들의 노동보다 ― 인간의 자유, 생산성, 혁명적 잠재력의 관점에서 보면 ― 진보였다.
둘째, 자본가들은 자기들끼리 서로 경쟁하기 때문에 과거의 봉건 영주나 다른 지배자들의 통치 하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던 규모로 생산을 발전시킬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이런 기본적 특징들은 모든 비인간성·불평등·경제위기·전쟁·
일반화된 상품 생산 체제의 발전 때문에 이제는 모든 것을 사고 파는 세상이 됐다. 자본가들은 할 수만 있다면 허공의 공기도 판매할 것이다. 노동력도 상품이 되다 보니 노동자들은 자신의 노동에서, 그리고 자신이 노동해 만든 생산물에서 소외된다. 그 때문에 노동은 무의미한 고역이 되고 노동자들은 기계
자본들 간의 가차없고 통제되지 않는 경쟁 때문에 주기적으로 경제위기가 발생해, 기업들이 부도나고 생산이 감소하고 대량 실업과 빈곤이 잇따른다. 똑같은 경쟁 때문에 더 크고 강력한 기업들이 더 작고 약한 기업들을 인수하고 자본과 생산이 점점 더 소수의 거대 기업들 손에 집중된다. 이 기업들 간의 경쟁 ― 자원
역사적으로 자본주의에 대한 가장 중요한 오해 두 가지는 자본주의를 1)
사회민주주의자들
스탈린주의자들은 국가 소유와 국가 계획이 거의 절대적인 나라들
오늘날 반
결국은 자본주의를 폐지하고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방법은 하나뿐이다. 그것은 노동자들 스스로
이 모든 것을 로자 룩셈부르크는 이렇게 요약했다. “자본주의의 사슬은 그 사슬이 벼려진 곳에서 끊어져야 한다!”
영국의 혁명적 마르크스주의자인 존 몰리뉴의 ‘실천가들을 위한 마르크스주의 입문’을 격주로 연재한다. 몰리뉴는 《마르크스주의와 당》(북막스), 《고전 마르크스주의 전통은 무엇인가》(책갈피), 《사회주의란 무엇인가》(책갈피)의 저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