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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 노동자
:
안전운임제 재도입하고 적용 범위를 확대하라
안우춘
527호
2024. 12. 1
화물 운송 노동자들이 윤석열 정부가 폐지한 안전운임제(화물 노동자들에게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는 일종의 최저임금 제도)의 재입법 및 적용 범위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조합원 수백 명은 11월 11일부터 3주 연속 상경 투쟁을 진행했다. 12월 2일(월)에는 화물연대본부 확대 간부 2000여 명이 하루 파업을 하고 국회 앞에…
대리운전노조
:
카카오모빌리티에 운임 보장을 요구하며 파업에 나서다
정선영
527호
2024. 11. 28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이하 대리운전노조)이 11월 29일(금) 전북 지역을 시작으로 지역 순회 파업에 나선다. 12월 12일에는 대구 지역, 12월 19일에는 수도권에서 파업을 하고 향후 전국 동시다발 파업도 할 계획이다. 노동자들은 대리운전 시장 점유율이 40퍼센트가 넘는 카카오모빌리티를 상대로 기본 운임(임금) 보장과 공정한 배차를 요구하고 있다. …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
:
임금 인상! 비정규직 차별 해소!
지면
신정환
527호
2024. 11. 26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실질임금 인상과 비정규직 차별 해소를 내걸고 투쟁을 준비 중이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전국여성노조)는 기본급과 근속수당 대폭 인상, 공무원과 동일한 임금성 복지 적용 등을 요구하고 있다. 물가 폭등에 따른 생계비 위기가 노동계급을 짓누르고 있는 가운데, 저임금…
임금 인상, 인력 충원, 외주화 철회
:
철도 노동자 투쟁 정당하다
지면
김은영, 정선영
527호
2024. 11. 26
철도 노동자들이 기본급 2.5퍼센트 인상, 성과급 삭감 반대, 인력 충원 등을 요구하며 12월 5일 파업을 예고했다. 11월 18~22일에는 준법 투쟁을 벌였다. 청량리역, 용산역, 광운대역, 왕십리역 등 열차 종착역에서 기관사들이 화장실을 다녀오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이로 인해 열차가 20분, 30분씩 멈춰 줄줄이 밀리는 효과가 났다. 1시간 넘게 지…
임금 인상, 구조조정 철회, 인력 충원
:
서울지하철 노동자들도 쟁의에 나서다
지면
신정환
527호
2024. 11. 26
서울지하철 1~8호선 노동자들이 실질임금 인상, 구조조정 철회, 인력 충원 등을 요구하며 12월 6일부터 파업을 예고했다. 서울지하철 노동자들은 수년간 실질임금이 삭감되고 고강도 노동에 시달려 왔다.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경영 혁신’이란 미명하에 마른 수건 쥐어짜듯 노동자들에게 고통을 전가했다. 2021~2023년 서울지하철 노동자들의 임금 인상…
철도노동조합
:
임금 삭감, 인력 부족에 맞서 저항에 나서다
지면
김은영
526호
2024. 11. 19
철도 노동자들이 성과급 삭감 반대, 기본급 2.5퍼센트 인상, 인력 충원 등을 요구하며 투쟁에 나서고 있다. 철도노조는 10월 23일 서울역 인근에서 조합원 수천 명이 모여 총력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11월 6일부터 3박4일간 서울역 농성을 한 데 이어 지부별 농성장을 차리고 집회 및 역사 홍보전, 열차 내 유인물 배포를 진행해 왔다. 11월 18일…
교육부의 기간제교사 차별
지면
박혜성
526호
2024. 11. 15
11월 13일 전국기간제교사노동조합(이하 기간제교사노조)은 서울정부청사 앞에서 기간제교사 연가 차별 폐지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간제교사노조뿐 아니라 차별 폐지에 공감하는 많은 분들이 연대를 위해 참가했다. 연가는 노동자들의 주요 복지 중 하나다. 기간제교사도 연가를 사용할 수 있지만, 여러 제약과 차별이 있다. 기간제교사노조의 한 조합원은 기…
과밀 특수학급 해소를 위해 싸우겠다고 외친 교사들
지면
조수진
525호
2024. 11. 12
“돌아가신 분이 우리에게 이렇게 말할 것 같습니다. ‘더 이상 애도하지 마십시오, 싸워 주십시오, 특수교육의 개선을 위해 제발 싸워 주십시오.’”(안봉한 전교조 인천지부장) 지난 10월 24일 인천의 초등 특수학급에서 근무하던 한 특수교사가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 교사는 법 규정을 훨씬 뛰어넘는 수의 학생을 배정받아 과도한 업무로 엄청난 고통을 …
현대중공업 노사 잠정합의안 부결
:
노동자들은 더 높은 임금 인상을 바란다
지면
권준모
525호
2024. 11. 12
현대중공업 노사 임금·단체교섭 잠정합의안이 부결됐다. 전체 조합원 6648명 중 6130명이 투표해(92.2퍼센트) 59.7퍼센트(3658명)가 반대했다. 잠정합의안이 기본급 인상 수준 등에서 조합원들의 염원을 만족시키기에는 부족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노조 집행부는 올해 기본급 15만 원 이상 인상을 핵심 공약으로 내걸고 지난해 당선했다. 이는 고물가·…
2024년 전국노동자대회
:
노동자들이 윤석열 퇴진을 요구하다
집회 취재팀
524호
2024. 11. 10
윤석열의 지지율이 취임 후 최저로 떨어진 상황에서 11월 9일(토) 민주노총과 윤석열정권퇴진운동본부(준) 주최로 전국노동자대회와 1차 퇴진총궐기가 열렸다. 주최 측 추산 10만 명이 집회에 참가했다. 윤석열의 위기가 심화하는 것은 노동자들에게 자신감을 주는 일이다. 그런 분위기를 보여 주듯 많은 노동자들이 활기 있게 참가했고 퇴진 요구가 드높았다. …
KT 노동자들이 회사의 구조조정 추진에 저항하다
지면
이원준
524호
2024. 11. 5
KT 사용자측의 구조조정이 노동자들의 반발에 부딪쳐 난항을 겪고 있다. 자회사 전출 신청 마감 연장과 협박·회유에도 불구하고 사용자측은 최종 마감일인 11월 4일까지 목표 인원(3700여 명)의 절반도 채우지 못했다! 11월 5일 사용자측은 1723명이 자회사 전출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KT는 10월 10일 통신 선로 유지·보수, 전원 분야 등에서 근무…
현대중공업노조
:
사용자측의 양보를 끌어 내려면 투쟁 수위를 올려야 한다
지면
권준모
524호
2024. 11. 5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이 임금 인상 투쟁을 이어 가고 있다. 8월 28일 부분파업을 시작으로 10월 중순경부터 파업 시간을 늘렸고, 11월 4일부터 8일까지 매일 7시간 파업에 나서고 있다. 노동자들은 조선업 불황기에 빼앗긴 임금이 회복되기를 바란다. 특히, 고물가·고금리로 생계비 위기를 겪고 있는 노동계급(과 그 가족)에겐 임금 인상이 매우 절실하다. 그…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임금 회복 요구
:
추가로 나흘간 파업에 나서다
지면
권준모
522호
2024. 10. 22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이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투쟁하고 있다. 지난주에 사흘간 파업을 진행했고, 이번 주에 나흘간 파업에 돌입한다.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은 오랫동안 임금을 제약당해 왔다. 2000년대 조선업이 호황기일 때 사측은 어려울 때를 대비하자며 임금 인상에 소극적이었고, 2010년대 조선업이 불황기에 접어들자 구조조정을 진행해 원·하청 노동자 3만…
철도 노동조합
:
임금 인상하고 인력 충원하라
지면
김은영
522호
2024. 10. 22
철도 노동자들이 성과급 삭감 반대, 기본급 2.5퍼센트 인상, 인력 충원 등을 요구하며 투쟁에 시동을 걸고 있다. 정부와 철도공사는 부채를 이유로 임금과 인력을 옥죄어 왔다. 정부는 공공부문 총인건비를 제한하며 ‘경영 효율’(즉 수익성)을 추구했다. 그러나 철도공사 부채의 상당 부분은 공공서비스와 교통 복지를 위해 꼭 필요한 ‘착한 적자’다. 게다가 올…
현대중공업노조
:
임금 인상 요구하며 3일간 파업에 나서다
권준모
521호
2024. 10. 17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이 임금 인상을 위한 투쟁을 지속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은 고물가, 고금리 등으로 생계비 위기를 겪고 있다. 2014년부터 수 년간 이어진 조선업 불황기에 진행된 구조조정으로 인해 실질임금이 삭감된 것에 대한 불만도 매우 크다. 이 때문에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은 임금 인상에 대한 열망이 크다. 특히 최근 조선업이 호황기로 돌아…
KT 6000여 명 대량 해고 계획 유출
지면
이원준
521호
2024. 10. 15
KT 사측이 대규모 구조조정의 칼날을 빼 들었다. 10월 10일 KT의 ‘현장 인력구조 혁신방안’이라는 문서가 외부로 유출됐다. 이 문서는 충격적이게도 현장 인력 5750명의 구조조정 계획을 담고 있다. KT 사업의 주축인 통신 케이블 관리를 전면 외주화하고 본사에선 해당 직무를 폐지하겠다는 것이다. 자회사로 전출되는 10년차 이상 직원들의 임금은…
서울시 교육감 보궐선거
:
민주진보 단일 후보 운동, 어떻게 되고 있나?
신정환
520호
2024. 10. 15
10월 16일에 서울시 교육감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전 서울대 민주화교수협의회 의장인 정근식 “민주진보 교육감 단일 후보”와 전 한나라당(국민의힘 전신) 국회의원이자 뉴라이트인 조전혁 보수진영 단일 후보의 대결 구도가 지배적이다. 정근식 후보는 노무현 정부 시절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 위원과 문재인 정부 시절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을 역…
위기에 빠진 삼성전자, 노동자에게 고통전가 말라
정선영
520호
2024. 10. 8
최근 삼성전자가 위기에 빠져 있다. 세계적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와 맥쿼리 등이 연이어 부정적인 보고서를 냈고, 외국 자본이 빠져나가며 삼성전자의 최근 주가는 올해 7월 고점 대비 30퍼센트가량 떨어졌다. 10월 8일 발표된 삼성전자의 3분기 영업이익은 2분기 대비 13퍼센트가량 하락해 ‘어닝쇼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세계적으로 메모리 반도체 업황이 둔…
르노코리아 파업
:
파업 참가자가 늘면서 생산이 중단됐지만 사측은 물러서지 않고 있다
—
연대가 중요하다
이형주
519호
2024. 9. 30
임금 인상과 임금피크제 폐지를 요구하는 르노코리아 노동자 파업이 계속되고 있다. 파업에 맞서 사측은 9월 13일부터 부분 직장폐쇄를 강행했다. 이를 통해 사측은 파업 노동자들을 공장 밖으로 내몰고 파업 이탈자와 계약직 노동자들을 활용해 부분적으로 생산을 하려 했다. 그러나 노동자들의 파업 참가는 줄기는커녕 오히려 늘어났다. 결국 사측은 지난 26일부터는…
경기 침체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대리운전 노동자들, 생계비 보장 요구 정당하다
지면
정선영
519호
2024. 9. 24
대리운전 노동자들이 최저 운임 보장을 요구하며 카카오모빌리티에 맞선 투쟁에 나섰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대리운전 시장에서 점유율이 40퍼센트에 달하는 기업이다. 2023년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이 한 조사를 보면, 대리운전 노동자들의 월 평균 노동시간은 209시간(주 5일로 보면 하루 10시간), 이동을 위한 교통비 등 각종 비용을 뺀 평균 임금은 175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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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자 연대〉 527호
2024.11.26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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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