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서울 서부지역 노동자·활동가:
국민참여당은 진보대통합 대상이 아니다

 이 글은 서울 서부지역 노동자·활동가 민주노동당 게시판에 올린 성명서다.

우리는 진보 정치세력의 대통합을 오랫동안 갈망해왔다. 그런데 지금 대통합은커녕 대분열을 걱정해야 할 상황이 돼버렸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우리는 가장 큰 원인을 국민참여당 문제라고 본다. 최근 민주노동당 일부 지도자들이 진보정당이 아니라 국민참여당과 통합을 추진해왔기 때문이다.

국민참여당이 어떤 정당인가? 노무현 정부의 고위 관료 출신들이 만든 정당, 공직 출마자 가운데 기업체 전현직 고위 임원이 상당수 포함돼 있고, 재정도 노동자 당비와 후원금이 아니라 정치자금 펀드에 크게 의존하는 정당 ― 한 마디로, 친기업 정당인 것이다.

최근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이 논의하던 강령안에 대해서 “‘재벌 해체’, ‘무상의료’, ‘무상교육’ 등 … 일부 용어나 정책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고, “전반적으로 ‘반기업 정서’가 드러나는 것 역시 편향적 태도”며, “노동정책을 앞세우고, 이에 지나치게 높은 비중을 두어 ‘노동자 정당’, ‘노동조합의 정당’의 면모를 보이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정당이 바로 국민참여당이다.

우리는 이른바 “민주정부” 10년의 어두운 기억을 갖고 있다. 김대중·노무현 정부 당시 얼마나 많은 노동자들이 회사에서 쫓겨나고 비정규직으로 전락했으며, 얼마나 많은 노동자들이 구속·수배됐는지, 그리고 반민중적인 정책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삶의 질이 후퇴했는지 말이다.

국민참여당이 진실로 반성과 성찰을 하고 있는가? “기업 활동에 부당하게 개입하지 않으며 …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보장한다”는 강령을 갖고 있고, 노무현이 추진한 한미FTA 협상 자체는 여전히 옳았다고 주장한다. 평택 미군기지 건설을 밀어붙이고, 파병을 강행했으며,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계획한 노무현 정부를 계승해 “군사력 강화”를 주장하고 있다. 대표 유시민은 “[5.31] 합의문에는 참여당이 꿈꾸는 새로운 진보정당에 대한 의견은 토씨 하나 반영돼 있지 않다”고 말하지 않았나.

민주노동당이 국민참여당을 진보대통합의 대상으로 확인하는 순간 진보의 대분열은 걷잡을 수 없을 것이다. 민주노동당의 진보적 정체성도 훼손될 것이고, 노동자들의 사기와 단결, 투쟁에도 걸림돌로 작용할 게 틀림없다.

그제 민주노동당 권영길·천영세·강기갑 전 대표 세 분은 “참여당과 ‘선통합’이 추진된다면, 진보정치 세력의 절반이 등을 돌리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민주노동당 창당 정신은 진보진영의 대통합과 민중의 정치세력화였음을 기억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렇다. 진보대통합은 이명박 정부의 반노동·반민주적 탄압을 물리치고 한국 사회의 진보적 개혁을 이루려면 진보진영이 단결해서 투쟁해야 한다는 취지로 출발했다. 민주노동당은 진정한 진보대통합의 정신을 더럽히지 말아야 한다.

2011년 9월 23일

서울 서부지역 노동자·활동가 일동

[노동조합]

공공노조 서대문구청지회 : 원우석(지회장) 이동운(전 지회장) 박태성(조합원)

공공노조 연세대분회 : 김경순(분회장)

공공노조 이화여대분회 : 신복기(분회장) 이길순 이순원 조향분 차금철(이상 부분회장) 김미진 소남순(이상 조직부장) 신채우(총무부장)

대학노조 감신대지부 : 박성민(지부장)

민주노총 서부지구협의회 : 김욱중(사무처장, 운수노조 동진특송지부장)

의료연대 청구성심분회 : 권기한(분회장)

홈플러스테스코노조 월드컵지부 : 유영자(지부장)

[정당 및 단체]

다함께 서부지구 : 박종호 오정숙

사회진보연대 서부회원모임 : 구준모 김두범 김윤영 박상은 박준도 이승운 장한 정영섭

진보신당 서대문구 당원협의회 : 윤성진(부위원장) 황한규(당원)

* 서부지역의 현직 공무원 노조 활동가 3명도 성명에 동참했고, 한국노총 가든호텔노조, 민주노동당 서부지역 각 위원회 등은 성명을 따로 냈거나 발표할 예정이므로 제외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