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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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에서 활동하고 있는 나오미 클라인은 가장 저명한 반자본주의 운동의 이론가 가운데 한 명이다.
대표적 저서로는 《No Logo》가 있다.
뉴욕 시민들에게는 충격적이겠지만, 내가 사는 토론토 길거리 곳곳에는 빈곤 퇴치 활동가들이 10월 16일에 상업 지구를 “폐쇄”하자고 선동하는 포스터가 붙어 있다. 일부 포스터
그러나 폐쇄 운동은 취소되지 않았다. 9월 11일 사건과 무관하게 거리의 밤은 더욱 추워지고 있으며 경기 침체는 악화되고 있다. 테러 사건과는 무관하게, 전에는 “안전”했고 “어쩌면 약간 따분하다”고 묘사됐던 토론토에서는 지금 당장 더 많은 침대를 구하지 않는다면 작년 겨울에도 그랬듯이 올 겨울에도 많은 사람들이 거리에서 얼어죽을 것이다. 하지만 테러 사건, 호전적인 분위기, 표적의 선택은 분명 사람들의 기억 속에 악몽처럼 따라다닐 것이다. 많은 정치 캠페인들이 갑자기 비슷한 변화를 겪고 있다. 9월 11일 이후, 평화적인 방식으로 자본주의의 강력한 상징들을 공격하는 전술은 지금 전혀 새로운 환경에 직면했다. 9월 11일의 공격은 정말이지 끔찍한 테러 행위였지만, 상징적인 전쟁 행위기도 했으며 금방 그런 행위로 받아들여졌다. 톰 브로커우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지적했듯이, 세계무역센터는 단순한 빌딩이 아니라 “미국 자본주의를 상징하는” 건물이었다.
“반세계화 운동”이라고도 하고 “반자본주의” 운동이라고도 하는 운동
반
그러나, 동시에, 9월 11일 이후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은 어리석은 태도일 것이다. 최근에 나는 테러 공격 전부터 모아 온 슬라이드 사진을 훑어보면서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게 됐다. 그 전에는 반자본주의 이미지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흡수되고 있었다. 시애틀의 반WTO 시위 도중에는 일부 시위대가 시위대가 다국적 의류 회사인 갭
이러한 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 혹은 그 때문에 ― 이 운동이 처음에 왜 상징적 투쟁들을 선택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상업 지구를 “폐쇄”하겠다는 온타리오 빈곤 추방 연대의 결정은 매우 특수하고 여전히 유효한 상황 속에서 나온 것이었다. 경제적 불평등 문제를 정치 쟁점으로 부각시키려고 하는 다른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온타리오 그룹이 대표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버림받고 사각지대에 남겨진 채 강력한 법적 징계를 받아야 하는 골칫거리로 취급된다고 느꼈다. 그들은 자신들이 맞서 싸워야 하는 대상이 단지 지역 차원의 정적이나 특정한 무역 법규가 아니라 하나의 경제 체제, 즉 통제를 벗어난 트리클다운
예를 들어, 호르몬 처리된 쇠고기 수입을 금지한 프랑스를 상대로 미국이 무역 전쟁을 벌였을 때, 조제 보베와 프랑스농민연맹은 로크포르 치즈
그러나 이런 전술은 상대편의 역공에 취약하다는 것 또한 입증됐다. 9월 11일 이후 전 세계의 정치인들과 유식한 체하는 사람들은 즉시 테러 공격이 반미·반기업 폭력의 연장선에 있다고 떠들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스타벅스 유리창을 깨더니 이제는 세계무역센터를 공격했다는 식이었다.
이성적인 사회에서 테러 공격이 일어났다면 그런 식의 반발이 더욱 기승을 부리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미국의 정보 기관들이 왜 대량 학살을 획책하는 테러 조직이 아니라 환경운동가들과 인디미디어센터를 감시하는 데 더 열을 내는지 의문을 갖게 될 것이다. 불행하게도, 9월 11일 전부터 계속된 활동가 탄압은 더욱 강화될 것 같다. 감시, 프락치, 경찰 폭력은 수위가 한층 높아질 것이다. 또한 마스크, 두건, 가명 등 반자본주의 운동의 특징이었던 익명성 때문에 비밀 공작원들을 색출하려는 분위기에서
그러나 테러 공격 이후 위험에 처한 것은 단지 우리의 시민적 자유만이 아니다. 우리의 미미한 정치적 승리도 사라질 것 같아 두렵다. 아프리카의 에이즈 퇴치에 사용할 기금이 사라지고 있으며 외채 탕감을 확대하려는 노력도 같은 운명에 처할 것 같다. 이주민과 난민의 인권을 방어하는 것은 호주, 유럽, 그리고 점차 미국에서도 직접 행동의 초점이 되고 있었다. 이 또한 인종차별주의와 외국인 혐오증의 확산으로 위협을 받고 있다.
그리고 오랫동안 홍보하기 힘들었던 자유 무역은 쇼핑과 야구처럼 애국적 책무로 급속히 거듭나고 있다. 미국 무역대표부의 로버트 졸릭
그러나 우리는 정치 개혁만으로도 무고한 사람들이 더 많이 학살당하는 눈앞의 위험이 사라질 것이라고 순진하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사회적 정의도 필요하지만 테러 희생자들에게도 정의는 필요하며 미래의 공격을 방지할 수 있는 실질적인 조치도 당장 필요하다. 테러리즘은 사실 국제적인 위협이며 테러 공격을 받은 것도 미국이 처음은 아니었다. 부시가 국제연합
우리는 또한 사람들이 겪고 있는 고통을 산술적으로 따지지 말아야 한다. 일부 좌파는 9월 11일 이후 표출된 동정과 슬픔은 더 끔찍한 학살에 대한 반응과 비교해 볼 때 과도한 것이며 심지어 약간은 인종차별적인 것이라고 암시했다. 하지만 불의와 고통을 혐오하는 사람들이라면 연민의 감정을 수량이 한정된 상품처럼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그러한 감정을 인색하게 통제하기보다는 인류가 지닌 연민의 재고량을 증대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군다나, 이런 비극이 이끌어낸 상호 협력과 지원이 우리 운동이 열망하는 인도주의적 목표와 그다지도 다른 것인가? ‘이윤보다 사람이 먼저다’, ‘세계는 판매용이 아니다’와 같은 거리의 구호들은 테러 공격 뒤에 많은 사람들이 직감적으로 깨달을 수 있는 자명한 진리가 됐다. 이윤 추구에 대한 분노가 일고 있다. 공항 경비 같은 필수적인 서비스를 사기업에 맡기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지, 정부는 왜 항공사는 구제해 주면서 실직 노동자들은 내팽개치는지에 관한 의문들이 제기되고 있다. 사람들은 점점 더 공공부문 노동자들에게 감사하고 있다. 요컨대, “공적인 것” ― 공적 영역, 공공재, 비
9월 11일 전에도 이미 새로운 분위기가 뿌리를 내리고 있었다. 그것은 토지 개혁에서 노예제 보상에 이르기까지, 불의의 증상뿐 아니라 그 근원을 겨냥한 사회적·경제적 대안들을 제시하려고 애를 쓰는 분위기였다. 지금이야말로 우리 운동 내부의 허무주의와 복고주의 세력 둘 다에 도전하기 좋은 시점인 듯하다. 동시에 다원주의, 진보, 민주주의를 포용하면서도 제국주의에 도전하는 것이 정말로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목소리 ― 치아파스, 포르투 알레그레, 케랄라에서 퍼져 나온 ― 를 높이기에도 좋은 때다. 우리의 긴급한 과제는 둘 이상의 세계가 가능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즉, “맥월드”의 경제적 근본주의와 “지하드”의 종교적 근본주의 사이에 존재하는 보이지 않는 모든 세계를 드러내는 것이다.
어쩌면 상징 전쟁은 끝나고 있는지도 모른다. 1년 전에 나는 노동착취 반대 운동에 관한 강연을 하기 위해 ‘나이키 대학’이라는 별명이 붙은 오레곤 대학에 갔다. 거기서 학생 활동가 사라 제이콥슨을 만났는데, 그녀는 나이키가 운동의 표적이 아니라 도구, 즉 막연하고 흔히 형체가 없는 경제 체제에 다가가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또 “그건 기분약
여러 해 동안 우리 운동은 적들의 상징, 즉 그들의 상표, 고층 빌딩, 정상 회담 등에 맞서 싸우면서 성장했다. 우리는 표어, 초점, 대중 교육 도구로 그런 것들을 이용해 왔다. 하지만 그런 상징들은 언제나 지렛대나 손잡이였을 뿐 진정한 표적은 아니었다. 최근에 영국 작가 캐서린 애인저가 말했듯이, 그것들 덕분에 우리는 “역사에 균열을 일으킬” 수 있었다.
그 상징들은 언제나 관문에 불과했다. 이제는 관문을 통과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