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바논 민중이 이스라엘과 그 동맹들에 맞서 단결하다
〈노동자 연대〉 구독
바레인, 이집트, 심지어 사우디아라비아 같은 나라에서조차 레바논 민중을 지지하는 시위가 조직되고 있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모든 사람들이 미국이 우리를 다시 내전으로 내몰려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헤즈볼라의 지도자인 하산 나스랄라에 대해 말하자면, 그는 [지금] 완전히 영웅이다.
헤즈볼라와 팔레스타인의 하마스는 현재 우리가 지니고 있는 유일한 저항 모델이자 유일하게 성공을 거둔 모델이다.
미 국무부 장관 콘돌리자 라이스가 이번 주에 중동을 방문했다. 라이스는 레이저 유도 미사일을 더 많이 사용하면 문제가 해결될 거라고 말한다.
나토의 "평화유지"군이 투입될 거라는 얘기도 있다. 만약 그런 일이 벌어진다면 우리는 그에 맞서 싸울 것이다.
이곳에서 UN은 엄청난 분노의 대상이다. 특히 UN이 이스라엘의 폭격을 받은 난민들을 외면한 뒤 분노가 커졌다.
"국제 사회"전체에 대한 광범한 반감이 존재한다. 유럽연합(EU) 대사가 이 지역 순회에 나섰을 때 사람들은 그를 향해 분노의 함성을 외쳤다. UN의 인권 특사도 비슷한 대접을 받았다.
이곳 사람들은 아랍 국가들 ― 특히, 사우디아라비아, 요르단, 이집트 ― 이 미국과 이스라엘에 매우 협력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에 대해서도 대단히 화가 나 있다.
이런 나라들은 이스라엘을 지지하고 헤즈볼라가 박살나는 것을 보고 싶어 하는데, 이는 그들 자신의 정부에 대한 그 어떤 대중적 저항도 원치 않기 때문이다.
헤즈볼라는 모든 종교에 걸쳐 사람들로부터 커다란 도덕적 지지를 받아 왔다.
레바논의 시민 사회 전체를 가로질러 연대가 이뤄지고 있다. 종교 단체들이 동성애자 인권 단체, 연극인 단체들, 극좌파들과 협력하고 있다.
심지어 미셸 아운이 이끄는 주요 기독교 정당인 '자유애국운동'조차 난민 구호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아운의 운동은 베이루트 북부 지역의 구호 활동에서 매우 큰 구실을 해 왔다. 이것은 더 극단적인 기독교 우익 집단들의 입지를 크게 제약하고 있다. 이것은 레바논에서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유일한 문제는 왈리드 줌블라트와 사드 하리리 같은 일부 정치 지도자들이다. 그들은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지지를 받고 있고 우리의 활동을 방해하고 있다.
희망
우리는 이스라엘의 침공 첫날부터 레바논에서 조직을 시작했다. 우리들 중 일부는 이미 가자지구와의 연대를 위한 연좌시위를 지원하고 있었다.
우리는 한 연극인 단체로부터 연락을 받았고 극장들을 난민 구호 활동을 위한 운영 본부로 사용하기 시작할 수 있었다. 그때부터 우리의 활동은 계속 확대돼 왔고 많은 사람들이 지원 활동에 합류하고 있다.
NGO부터 영상 제작 단체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우리가 아는 모든 사람들에게 연락을 취했다.
지금 우리는 베이루트의 36개 학교에서 난민 캠프를 운영하고 있고, 음식, 물, 의료 지원 등 가능한 최대한의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1만3천여 명의 사람들을 돌보고 있고, 그 중 10퍼센트 가량은 5세 미만의 어린이들이다.
식당들은 주방 기구들을 제공하고 있고, 의과 대학들은 우리의 의료지원팀에 인력과 물품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약 70만 명의 난민이 발생했고 우리의 주요 우선순위는 이들을 돌보는 것이다.
우리는 우익 집단들이 통제하는 일부 지역에서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나머지 경우에는 모든 사람들이 구호 활동을 돕고 있다.
지금 우리는 세계 곳곳의 연대 캠페인과 교류하기 위해 미디어 센터와 [인터넷] 웹사이트를 설치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지역 TV 방송국들은 지난주 토요일 전 세계에서 벌어진 모든 연대 시위들의 소식을 매우 상세히 다뤘다.
모든 사람들이 이런 보도를 지켜보고 있고 전 세계 민중들의 연대를 기대하고 있다.
우리의 유일한 희망은 사람들이 서방 정부들에게 압력을 가하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인도주의적 지원보다 이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