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IST
윤석열 퇴진 운동 팔레스타인 투쟁과 중동 트럼프 2기 이주민·난민 우크라이나 전쟁

연말 연시에 볼 만한 비디오 (근래 출시된 것에 한함)

연말 연시에 볼 만한 비디오 (근래 출시된 것에 한함)

●그녀에게

감독 : 페드로 알모도바르

주연 : 하비에르 카마라

식물인간이 된 사랑하는 사람들을 돌보는 베니뇨와 마르코의 이야기. 인간관계에 대한 참신한 해석이 돋보인다.

●볼링 포 콜럼바인

감독: 마이클 무어

아카데미 시상식장에서 조지 W 부시를 성토한 마이클 무어의 다큐멘터리. 콜럼바인 고교 총기 난사 사건을 소재로 미국 사회의 폭력성을 다루었다.

●도니 다코

감독: 리처드 켈리

주연: 제이크 길렌할

정신분열과 몽유병에 시달리는 고등학생 도니 다코는 어느 날 꿈에서 토끼 가면을 쓴 프랭크를 만난다. 프랭크는 28일 6시간 42분 12초 뒤 세상의 종말이 찾아온다고 말한다. 1980년대 레이건 시대 미국 우익에 대한 신랄한 비판.

●디 아워스

감독: 스티븐 달드리

주연: 니콜 키드먼

소설 〈댈러웨이 부인〉을 매개로 연결된 버지니아 울프, 로라, 클래리사 세 여성에게 하루 동안 일어나는 일. 여성들이 겪는 억압과 그것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구를 잘 그렸다.

●빵과 장미

감독: 켄 로치

주연: 파일러 파딜라

“세상의 가장 부유한 이들을 위해 일하는, 보이지 않는 군대”인 LA 청소 노동자들의 삶과 투쟁을 다룬 영화.

●파 프롬 헤븐

감독: 토드 헤인즈

주연: 줄리언 무어

1950년대 미국. 남편이 동성애자인 사실을 알게 된 캐시는 흑인 정원사 레이몬드와 급속도로 가까워진다. 겉모습은 고전적 헐리우드 멜로 영화이지만 동성애·인종·여성 문제에 대한 통찰을 담고 있다.

●원더 랜드

감독 마이클 윈터보텀

주연 셜리 핸더슨

목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영국의 한 노동계급 가족이 겪는 일들. 억압과 소외로 가득한 세상은 그 자체로 ‘놀라운 곳’, 원더 랜드이다.

●북경자전거

감독: 왕샤오슈아이

주연: 츄이린

시골에서 올라온 구웨이는 회사에서 대여해 준 자전거를 타고 물품배달원으로 일한다. 6백 위안을 모으면 자기의 것이 될 수 있지만, 누군가 자전거를 훔쳐간다. 시장 개방 이후 중국의 현실을 볼 수 있다.

●피아니스트

감독: 로만 폴란스키

주연: 에드리안 브로디

실존 인물인 유대계 피아니스트 블라디슬로프 스필만이 2차 대전 당시 겪은 실화.

●체인징 레인스

감독: 로저 미첼

주연: 사무엘 잭슨

부유한 변호사 게빈 베넥은 도일 깁슨이 운전하던 자동차를 들이받는다. 베넥은 급한 마음에 사고를 대충 처리하고 깁슨은 그 때문에 법정에 늦게 출두하여 자기 아이들과 헤어지게 된다. 현재 미국사회의 갈등을 사려 깊게 다룬 영화.

●8마일

감독: 커티스 핸슨

주연: 에미넴

조지 W 부시가 “소아마비 이래 미국 어린이들에 대한 최대의 위협”이라고 공격한 에미넴이 디트로이트의 노동자로 분한 영화. 랩을 매개로 인종과 계급 문제를 함께 다루었다.

이메일 구독, 앱과 알림 설치
‘아침에 읽는 〈노동자 연대〉’
매일 아침 7시 30분에 보내 드립니다.
앱과 알림을 설치하면 기사를
빠짐없이 받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