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에 과적된 철근이 향한 곳:
제주 해군기지는 무엇을 위한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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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겨레21〉은 세월호 도입에 제주 해군기지가 일부분 영향을 줬다고 보도했다. 청해진해운의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철민은 7월 13일에 열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주요 건설자재의 입항 화물량이 2012년 중순부터 급격히 상승해 2013년에는 이전에 견줘 갑절가량 폭증했다고 지적했다. 이명박 정부가 구럼비 바위를 폭파하며 기지 건설에 박차를 가하던 시기와 맞아떨어진다. 지난 4월 국방부가 더민주당 김광진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서도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2014년 한 해에만 제주 해군기지로 운송된 철근이 1만 8천 톤에 이른다. 그런데 이 보고서에는 철근 조달 경로 중 인천-제주 경로가 누락돼 있다. 국방부가 제주 해군기지와 세월호 참사의 관련성을 의도적으로 은폐한 것이다. 국방부는 최근까지도 제주항에 입항한 건설자재 중 제주 해군기지로 소요된 건설자재 내역과 조달 현황 관련 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
국방부
미국의 “아시아 중시 정책”
김대중 정부 당시 계획되고 노무현 정부가 결정한 제주 해군기지 건설은 이명박 정부에 들어서면서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정부는 강정마을 주민들의 거센 반발을 무시하면서 공사를 강행했다. 이 과정에서 강정마을 주민들을 비롯한 평화 활동가 수백 명이 경찰에 연행되고 법원에서 벌금형을 받아야 했다. 자연은 물론이고 주민들의 삶도 파괴됐다.

역대 정부들이 이토록 제주 해군기지 건설에 안달이 났던 이유는 이 기지가 미국의 동아시아 패권 전략과 긴밀하게 연관돼 있기 때문이다. 한국 지배자들은 미국의 전략에 협력해 해양에서의 군사적 입지를 다지고 싶어 했다. 노무현 정부가 주창한
미국은 아시아 지역에서 최고의 해군력을 자랑한다. 미국은
특히 한미일 동맹은 미국의 중국 봉쇄 전략 강화에서 핵심적이다. 이명박 정부가 비밀리에 추진하려다 실패한 한일 군사 정보 협정도 이런 동맹 강화 구상 속에서 진행된 것이었다. 특히 2010년 미국 국무부의 프랭크 로즈 부차관보는
전략적 요충지
제주 해군기지는 이런 그림 속에서 건설이 추진됐다. 미국은 아시아에 추가적인 기지와 시설, 기항지를 확보해
이런 반발을 의식해서 한국 정부는 제주 해군기지가 미군의 군사 기지로 기능하지 않을 것이라 우겨댔다. 그러나 2012년 당시 민주통합당 장하나 의원은 외교
해군은 애써 제주 해군기지를 민군복합미항이라 이름 붙여 반감을 줄이려 하지만 15만 톤급 크루즈 선박은 전 세계에 7척에 불과하다
또한 주한미군주둔군지위협정
2013년 미 해군 중령 데이비드 서치타의
한국 정부가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정당화하려고 내세운 이어도 초계 활동도 이 지역에서 중국과의 마찰을 일으킬 수 있다. 중국은 2013년 이어도를 포함한 동중국해 방공식별지역을 선언했다. 이어도 상공에는 한중 양국이 선포한 방공식별구역이 중첩돼 있다. 배타적경제수역
진짜 “세금도둑”
패권 경쟁의 격화는 군비 증강으로 이어지고 있다. 중국은 미국의 항공모함을 무력화하기 위해 탄도미사일 둥펑에 돈을 쏟아 붓고 있고 이에 대응하려고 미국이 만든 항공모함 제럴드 포드호는 건조 비용만 15조 원에 이른다. 동아시아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무기를 만드는 데에만 천문학적 액수의 돈이 들어가고 있는 셈이다. 한국은 이 지역 5위의 해군력을 보유하고 있고, 이를 위해 막대한 군비를 쓰고 있다. 박근혜 정부는 세월호 특조위가 세금 도둑이라며 강제 종료를 밀어붙이고는 군비에는 아낌 없이 세금을 퍼붓고 있는 것이다.
제주 해군기지는 동아시아 평화를 위협하고 강정마을 주민들의 삶을 짓밟고 있다. 강정마을 주민들이 제주 해군기지를
필자는 2012년 3월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강행하는 정부와 해군 당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