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5차 세계사회포럼의 중요한 성과 - 국제 반전 운동이 3ㆍ19­/20 행동을 결의하다

세계사회포럼의 우파 지도자들 예컨대 브라질의 치코 휘태커나 프랑스의 베르나르 까쌍은 세계사회포럼이 운동이어서는 안 되고 ‘수평적 공간’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번 세계사회포럼 조직위원회는 이라크 전쟁 쟁점을 부각시키지 않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세계사회포럼은 반전 운동 토론과 논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을 뿐 아니라, 역사적인 2003년 2·15 시위와 이라크 침략 1년에 항의한 2004년 3·20 시위 조직 등 중요한 행동들이 거기서 호소돼 왔다. 이번 포럼에서도 많은 치열한 논쟁이 벌어졌고, 중요한 국제 행동이 결의됐다.

이번 세계사회포럼의 각종 반전 토론회에서는 크게 세 가지 문제를 둘러싸고 논점이 형성됐다.

첫번째는 반전 운동 일각에서 광범하게 존재하는 비관주의였다. 일부 참가자들은 우리 운동이 전쟁을 막지도 못했고 점령을 종식시키지도 못했다며 운동의 앞날에 대한 패배감을 표시했다.

영국 전쟁저지연합의 크리스 나인햄은 “우리는 지금 모순된 상황에 처해 있다. 한편으로 미국 제국주의와 점령군은 엄청난 위기에 빠져 있다. 미국 공화당 안에서조차 철군 주장이 나오고 있고, 영국에서는 3인의 전직 장관들이 영국군이 12개월 내에 철수해야 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우리 운동 안에는 우리가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했다는 환멸감이 존재한다. 그러나 우리 운동은 지금까지 많은 것을 성취했다. 우리는 대서양 동맹을 분열시켰고, 기성 정치체제를 뒤흔들었다. 또, 스페인 등이 왜 군대를 철군했겠는가? 역시 반전운동 때문이었다.” 하고 지적했다.

두번째는 이라크 저항세력을 어떻게 볼 것인지였다. 이 문제에는 두 가지 극단적 입장이 존재했다. 하나는 반전운동이 이라크의 비폭력 저항만을 지지해야 한다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운동의 동원 구호에 ‘이라크 무장 저항 지지’를 넣자는 것이었다.
하지만 올바르게도 많은 참가자들은 반전 운동이 이 문제 때문에 분열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나인햄은 “나는 개인적으로 무장 저항을 지지한다. 하지만 나는 이것을 운동의 구호로 넣는 것에는 반대한다. 많은 사람들은 종교적이거나 개인적인 이유에서 평화주의를 지지한다. ‘무장 저항지지’ 구호는 이런 사람들이 운동에 참가하는 것을 가로막을 수 있기 때문에 채택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최대한의 단결을 추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번째는 2.15 같은 대규모 시위와 정부청사나 점령 참가 기업 점거 등 직접행동 중 어느 것에 우위를 두어야 하는지였다. 소수 활동가들은 지금이 직접행동에 집중할 때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가장 많은 호응을 얻은 것은 ‘남반구초점’ 활동가 허버트 도체의 지적이었다.

그는 “두 가지 행동이 서로 경쟁 관계일 필요는 없다. 많은 나라들에서는 두 가지 행동이 병행되고 있다. 그러나 한 가지는 확실하다. 현실에서 대규모 반전 시위가 없었다면 소수의 직접행동이 그냥 무시당했을 것이다. 따라서 둘은 모순적이지 않지만 어느 행동이 더 중요한지는 명백하다.”

반전 전략 회의에서는 미국이 심각한 위기에 빠져 있음을 보여 주는 안건이 결정됐다. 국제 반전 운동은 점령에 참가하기를 거부하는 사병들을 방어하기로 결정했다.

수니파와 시아파와 세속적 정치단체들도 포괄하고 있는 광범한 점령 반대 연합체의 지도자 자와드 할리시 촌장은 이 회의에 참가해 이라크 총선의 실상을 폭로했다. 그는 1920년대에 영국 점령군에 맞선 저항을 이끈 이라크인 영웅의 아들이기도 하다.

“조지 부시는 투표일 전에 이미 선거 결과를 예정해 놓았다. 이번 총선은 이라크 민중을 위한 선거가 아니라 조지 부시를 위한 선거였다.”

이전 세계사회포럼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국제적 행동이 결의됐다. 반전 전략 회의에 참가한 각국 반전 활동가들은 미국의 이라크 침략 2년을 맞이하는 3·19­20 국제공동반전행동을 결의했다. 이 결정은 마지막 날 있었던 사회운동총회에서 지지를 받아 통과됐다.

회의장에서 발표된 것을 보면 3월 19­20일 시위가 조직되고 있는 나라는 이라크를 포함한 29개국이었다.

특히 아르헨티나·브라질·베네수엘라와 같은 라틴아메리카 나라들에서도 행동에 동참하기로 결의한 것은 중요하다. 미국의 뒷마당에서 벌어지는 반전 시위는 국제 반전 운동에 중요한 자신감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