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 충격 1년] 로봇과 인공지능, 그리고 실업: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노동의 종말’이 다가온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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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화두가 된 이래,
한국의 주요 대선주자들도 앞다퉈 관련 산업 육성이 자신들의 경제 성장, 일자리 창출 정책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들은 하나같이 기술 혁신과 신산업 육성을 통해서 경제 성장의 새로운 동력을 확보하고, 오늘날의 장기불황을 돌파할 계기로 삼겠다고 약속한다.
그러나 주요 자본주의 국가들이 너 나 할 것 없이 경제 위기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낙관론은 예측이라기보다 기대에 가깝다. 마르크스주의 경제학자들뿐 아니라 주류 경제학계에서도 오늘날 자본주의가 만성적 정체상태에 빠져 있다는 주장이 심심찮게 들리고 있다.
이런 낙관론보다 사람들의 이목을 더 끄는 것은 디스토피아적 시나리오다. 특히 많은 학자들이 기술 진보로 인한 대량 실업 사태 혹은
흔히 이런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인용되는 것은 경제학자 칼 베네딕트 프레이와 마이클 오즈본의 2013년 연구보고서이다. 이들은 현존하는 미국 일자리 중 47퍼센트가량이 10~20년 사이에 사라질 것이라고 전망한다.
실재
먼저 역사를 조금만 되짚어 보면 기술 발전에 관한 이런 극단적 전망은 새로운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산업혁명이 한창이던 19세기에도, 기술 진보로 압도 다수의 일자리가 소멸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금처럼 널리 퍼져 있었다. 특히나 이 시기는 기계와 대공장이 제조업에서 최초로 본격 도입되는 시점이었으므로 그 변화가 격렬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노동계급의 공포감은 기계 도입을 물리적으로 방해하는 방식
실제로 대량생산 기술의 도입은 숙련공들의 임금과 노동조건을 상당히 끌어내렸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일자리는 오히려 늘어났다. 산업의 발달로 과거에는 없던 일자리들도 여럿 생겨났다. 마찬가지로, 인공지능과 로봇공학의 발달 역시 일부 일자리를 없애는 동시에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
최신 연구에서도 디스토피아적인
프레이와 오즈본의 주장대로 분명히 인공지능과 로봇공학의 발달은 기존에 인간이 하던
예컨대 자율주행 자동차가 도입될 경우 버스운전기사라는 직업은 영영 사라질 것이라고 흔히들 생각한다. 그러나 백악관 경제자문위만 하더라도
로봇
단순히 기술적인 문제들만 있는 것이 아니다. 자본가들이 노동자를 기계로 대체하는 경우는 오직 그렇게 하는 편이 더 싸게 먹히는 경우에만 한정된다. 그러나 윌리엄 노드하우스의 조사를 보면, 임금 대비 투자재 가격의 저하 속도가 가속화되는 일은 일어나고 있지 않다. 기계가 인간 노동의 값싸고 훌륭한 대용품이 되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는 말이다.
이데올로기
물론 기술 진보로 다소간의 실업이 생길 수는 있다. 자본가들은 초과이윤을 얻기 위해 상품의 생산 단가를 줄이려 한다. 그러다 보니 노동보다 상대적으로 더 많은 돈을 기계 구입에 쓰게 된다. 1백50년 전에 마르크스는 《자본론》에서 이런 과정을 통해
다만, 로봇과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한 변화를 과장해서는 안 된다. 특히
실제로 지배자들은 노동계급의 조건에 대한 자신들의 공격을 정당화하는 데에
일자리, 어떻게 지킬 것인가
요컨대 이른바
물론 신기술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는 초반부에는 직무의 변화나 해고를 경험하는 노동자들이 얼마간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시기가 있을 수도 있다. 우리는 이 과정에서 노동자들의 보수와 조건이 개악되지 않도록 싸워야 한다. 또한 새로운 직무환경에 노동자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필요한 비용들을 국가와 자본이 노동자들에게 떠넘기지 못하게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고용보험을 강화하는 등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 조처가 이뤄져야 한다. 요즘 한창 각광받고 있는 기본소득 도입도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술 진보가 노동자들에게 일자리의 위협으로 다가오는 것은 마르크스가 지적한 바와 같이 기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