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회담은 지속가능한 평화의 출발점이 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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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5~6일 평양을 다녀온 대북 특사단이
이번에는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직접 군사분계선을 넘어 남측
특히,

냉전 종식 이후 30년 가까이 지내는 동안 남북관계가 냉탕에서 온탕으로 급격히 꺾이는 경우는 매우 많았다.
사실 이번 남북 정상회담은 제국주의 강대국들 간의 갈등으로 한반도 주변 정세가 계속 악화하는 가운데 열린다. 대북 특사단이 평양으로 출발한 3월 5일 미국 항공모함이 43년 만에 베트남에 기항했다.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서다. 같은 날 중국은 8퍼센트가 넘는 국방비 증액 계획을 발표했다.
남북관계는 이런 불안정한 국제 정세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런 모순된 상황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만남으로 한반도 주변 정세에 진정한 해빙은 오지 않을 공산이 크다.
도돌이표
남북 정상회담을 계기로 조성될
특히, 김정은 위원장이 특사단에게 한 말은 새로운 게 아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북한 체제 안전 보장과 비핵화는 북핵 협상 테이블 위에 오랫동안 올려져 있었다. 적어도 1991년 남북기본합의서와 한반도비핵화공동선언부터 그랬다. 특히, 1994년 북
체제 안전을 보장받으면 비핵화하겠다는 것은 북한의 오래된
김정은 집권 후에도 북한은 비핵화 가능성을 닫아 두지 않았다. 2016년 7월 북한 당국은 정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어, 비핵화는 선대의 유훈임을 거론하며 대화 의지를 내비친 바 있다. 당시 미국과 남한은 이 제안을 무시했다.
이번에 김정은은
그러나 지난 30년 동안 북핵 문제 협상은 비핵화와 체제 안전 보장 사이에서 숱한 합의와 합의 파탄, 긴장 악화 끝에 도돌이표마냥 제자리로 돌아오기를 반복했다.
북핵 협상이 오랫동안 실패를 반복한 주된 책임은 미국에 있다. 미국에게
지금도 미국 트럼프 정부가 대북 정책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 같지 않다. 〈워싱턴 포스트〉 등도
물론 트럼프 정부는
그러나 설사 북
또한 잘 알려진 격언대로, 악마는 디테일에 숨어 있다. 협상과 합의, 합의 이행 과정 하나하나 쉽게 넘어가는 게 없을 공산이 크다. 잠정적 합의가 나오더라도 미국은 필요하면 새 꼬투리를 잡아 합의를 어그러뜨릴 것이다.
제국주의 경쟁, 그리고 이것이 한반도에 주는 압력은 근본적으로 남북 두 정상들이 통제할 수 없는 성격의 문제다. 특히, 문재인은 남북 대화를 진전시키려 하면서도 한미동맹의 틀을 넘으려 하지는 않을 것이다.
평화운동의 과제
남북 정상회담 성사를 계기로, 노동자 운동과 평화 운동 내에서 남북 당국 간 대화를 지지하고 문재인 정부를 믿어 보자는 생각이 커질 것 같다.
그러나 앞서 두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 경험이 준 교훈은 남북 두 정상의 만남만으로 한반도 평화가 자연스럽게 보장되는 게 아니었다는 것이다. 한반도가 갈수록 미
한반도 평화 실현
진정한 평화를 바라는 사람들은 정부 당국 간 대화를 지켜보고 이를 뒷받침하는 데 주력하는 게 아니라, 독립적으로 평화운동의 기초를 놓으려고 애써야 한다. 무엇보다, 노동자 운동이 미국의 패권 정책과 그에 대한 한국 정부의 협력 문제에 항의하도록 하는 것이 앞으로도 매우 중요할 것이다.
경제적 노동자 투쟁에 남북 대화 국면은 상대적으로 이전보다 호조건이 될 수 있다. 문재인 정부가 근로기준법을 개악하고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가운데, 노동자들이 자신의 요구를 자제할 이유는 없다. 노동자들은 지금의 대화 국면을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시키고 투쟁을 전진시킬 기회로 삼아야 한다.
물론 이런 운동이 정치적 투쟁으로 발전하는 데엔 남북 해빙 국면이 장애물 구실을 할 수도 있다. 노동계 상층 지도자들이 민중주의적
그러나 계급과 계급투쟁을 중시하는 혁명적 좌파가 제 구실을 한다면 상황은 이와 다르게 전개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