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우개선 미미한 자회사 채용 추진하는 인천공항공사(문재인 정부 관료)
〈노동자 연대〉 구독
1년 전, 인천공항 노사는 전체 파견
그러나 지난 1년간 공사는 합의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 하청업체 계약이 만료된 노동자들은 임시 자회사에 고용됐다. 그런데 임시 자회사 노동자들은 하청업체 때와 같은 임금을 받으며 일했다. 심지어 임시 자회사가 공사가 준 인건비의 일부를 떼먹는 일까지 벌어졌지만, 공사는 이런 상황을 방치했다. 애초부터 공사 측이 자회사 전환을 통해 노동자 처우를 개선하는 것에 관심이 없었음을 보여 주는 사례다.

지난 10월부터 11주 동안 사측은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노
내용을 보면, 사측은 2017년 5월 12일 이후 입사자들에게는 경쟁 채용 방식을 적용하겠다고 한다. 기존 합의에서는 이미 자회사 채용이 정해진 사람들이었다. 사측의 합의 파기로 무려 2000명의 자회사 전환 채용이 불확실하게 됐고, 일부는 해고로 내몰리고 있다. 노동자들이 격하게 반발하는 이유다.
사측은 이런 합의 파기가 올해 11월 정부가 내린
또한 사측은 기존 합의문에서 자회사 2곳을 설립하겠다고 했지만, 이번
경쟁 채용
자회사 전환 대상자들의 임금과 처우 수준도 별 볼 일 없다. 사측의 주장으로만 봐도 임금이 고작 3.7퍼센트 오르는 데 불과하다. 인천공항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평균 기본급은 179만 원밖에 되지 않는다
이는 사측이
또한 사측은 자회사 임금체계로 직무급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측의 안은 근속에 따른 임금 상승을 억제하는 정부의 표준임금모델과 다르지 않다. 동일 직무 내 승급은 평가를 거쳐야만 가능하게 하고 임금 인상 상한선을 두어 임금 인상을 억제하고 있다. 평가를 빌미로 사측의 통제력을 강화할 여지를 남긴 것이다. 자회사에 경영목표를 부여해 성과급을 지급하겠다고도 밝혔다. 이런 성과급은 노동자들 사이에서 경쟁과 노동강도 강화 압력으로 작용하기 쉽다.
이처럼 인천공항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화 바람을 짓밟는 안에 한국노총 정규직, 비정규직 노조가 합의해 준 것은 매우 문제다. 사측의 문제적인 안을
인천공항은 문재인 정부의
합의안 발표 당일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조합원 500명은 공항 로비에 모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