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 공장 점거 파업은 계속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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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사측은 강경자세로 일관하고 있다. 이들은 파업노동자에 대한 임금 지급 중단은 물론, 하청업체에 대한 대금 지급도 중단하고 심지어 자동차 판매에 따른 세금조차 안 내기로 했다.
상하이자동차는 애초 줄이기로 한 9백86명 가운데 희망퇴직 신청자를 제외한 5백54명의 정리해고를 강력히 밀어붙이고 있다.
나아가 사측은 점거파업 이후 처음 개최된 지난 주 교섭에서 이번 5백54명 정리해고가 끝이 아님을 피력했다.
따라서 이번 파업에서 노동자들은 정리해고 철회뿐 아니라, 구조조정 계획 자체를 전면 백지화시킬 필요가 있다. 하지만 뇌물수수로 위원장이 구속된 후 조합원들의 총사퇴 요구를 거부하고, 파업을 이끌고 있는 현 집행부는 최근 집회에서 ‘양보교섭’ 의향을 내비쳤다. 집행부는 8월 11일 주주총회 저지 행동에서도 조합원들을 조기 퇴근시켜 힘을 분산시킴으로써 투쟁을 약화시킨 바 있다.
이 때문에 현재 공장 안의 일부 노동자들 사이에서는 집행부가 적당히 타협하고 투쟁을 접으려는 게 아닐까 하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한 노동자는 “지도부가 혹시라도 직권조인을 하거나 정리해고에 동의해 준다면, 합의안을 부결시키고 지도부를 끌어내려야 한다”고 옳게 주장했다.
활동가들은 현 집행부가 조합원들을 배신한다면 독립적으로 지금의 파업을 지속할 대비를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도, 정리해고보다 기술유출 문제를 더 강조하고, 비정규직 대량 계약해지를 외면하는 현 집행부의 태도를 추수하고 있는 활동가들과 현장조직들의 잘못된 태도는 교정돼야 한다. 투쟁의 성패는 지금의 파업을 얼마나 일관되게 유지하느냐에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