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베스와 ‘아메리카를 위한 볼리바르 식 대안’(ALBA) :
신자유주의에 도전하는 AL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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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최근의 제5차
라틴아메리카의 이런 반
ALBA는 차베스가 2001년에 처음 제안한 라틴아메리카 통합 구상이다. 2004년 12월 베네수엘라와 쿠바가 ALBA 협정문에 서명한 것을 계기로 본격화했고, 그 뒤 볼리비아와 니카라과가 가입했다. 에콰도르와 아이티도 적극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아직 가입하지는 않은 상태다.
사회적 필요
ALBA의 자세한 내용과 성격은 2004년 말 차베스와 카스트로가 서명한 협정문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래서 베네수엘라는 쿠바에 국제 시장 가격보다 싼 가격에 석유를 공급하고 쿠바는 베네수엘라가 무상의료를 실시할 수 있도록 1천여 개의 의료시설 설립과 의사 4만 명 육성을 지원했다. 또, 쿠바 의사 3만 명이 베네수엘라에서 무상의료 활동을 벌이고, 쿠바에서 베네수엘라인 10만 명에게 무상 안과 수술을 실시했다.
그리고 쿠바의 교사들이 베네수엘라에 파견돼 베네수엘라인 1백50만 명에게 읽고 쓰는 법을 가르치는 등 베네수엘라의 문맹 퇴치와 무상교육을 위해 서로 협력했다.
차베스는 ALBA가
이런 점에서, ALBA는 신자유주의를 정면으로 거슬러 적어도 케인스주의로 돌아가자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20세기 말에 전 세계 주류 경제학의 정설로 득세한 신자유주의와 달리 ALBA는 시장과 기업의 역할이 아니라 국가의 역할을 강조하고, 사회적 서비스를 불확실한 시장의 힘에 내맡기는 것이 아니라 국가가 나서서 사회 복지를 확대
더 나아가 ALBA의 어떤 측면은 신자유주의뿐 아니라 자본주의 자체의 논리에도 도전한다. 예컨대,
이는 금융 시장을 거치지 않고 재화를 교환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다. 그래서 베네수엘라와 쿠바가 석유와 의사
이것은 양국이 자본주의가 강요하는 것과 완전히 다른 토대 위에서 교역과 경제 관계를 발전시킨다는 것을 뜻한다. 그리 되면, 각국이 시장의 가격 등락에 종속되지 않고 저마다 경제적 필요 영역들을 공개적으로 논의해서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화폐에 의존하지 않고 직접 교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은행이나 환투기꾼, 자본가들이 끼여들 여지가 없게 될 것이다. 자본 축적이 우선하는 것이 아니라 각 나라 국민들의 절실한 필요가 전면에 부각될 것이다. 적어도 이론적으로는 그렇다.
남미 컨센서스
그러나 차베스는 반신자유주의를 넘어
또, 케인스주의 자체는 결코 자본주의라는 한계를 넘지 못하고, 역사적 경험은 국유화나 국가 통제가 자본주의 시장 논리와 얼마든지 양립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오늘날 베네수엘라의 석유 산업도 국가 자본, 베네수엘라 민간 자본, 다국적 민간 자본이라는 세 축에 의존하고 있고, 베네수엘라 석유
차베스가 아르헨티나
그러나 그것은 차베스가 주창하는
국가는 개혁을 선사하고 대중의 생활조건을 개선할 수 있지만 그 개혁의 성과를 도로 가져갈 수도 있다. 그리고 국내 자본가들의 반발 때문이든 제국주의 외세의 개입 때문이든 그런 개혁이 공격당할 때 국가는 기껏해야 변변찮은 방어막 구실을 했을 뿐임을 역사는 보여 준다. 최악의 경우에는 국가가 다국적기업들과 손잡고 그런 공격에 가담해서 대중의 생활조건을 오히려 악화시킨다.
이 때문에 베네수엘라에서는 이제
이 점에서 제5차 ALBA 정상회담에 참가한 각국 정상들이 온두라스
지금 ALBA는 베네수엘라에서 진행중인 각종 사회 개혁 조처들과 동의어로서, 라틴아메리카의 급진 사회 변혁 염원의 상징으로서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세계의 사회주의자들은 이런 대중적 여망에 공감함과 동시에 충실히 아래로부터의 운동을 구축해야 한다. 국가가 위로부터 사회 개혁을 대중에게 선사하는 것과 대중이 자주적 행동으로 그런 개혁을 쟁취하는 것, 그래서 자신감을 얻고 독자적 조직을 건설하는 것은 결정적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개혁이 대중의 자주적 행동을 바탕으로 쟁취한 것일 때만 그런 개혁을 지킬 수 있는 확고한 토대가 형성된다. 그리고 진정한 권력이 직접 생산자들에게 있는 새로운 사회의 토대가 마련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