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IST
윤석열 퇴진 운동 2023~24년 팔레스타인 투쟁과 중동 트럼프 2기 이주민·난민 우크라이나 전쟁

독자편지
티베트인들의 독립 요구를 지지해야

나는 쓰촨성에 있는 아바장족(‘장’은 중국어로 티베트를 뜻함)의 전통가옥을 방문한 적이 있다. 그 때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중국 정부의 티베트족 억압을 실감할 수 있었다.

아바장족의 집에는 덩샤오핑의 사진과 중국 정부가 임명한 판첸 라마의 사진 등이 있었다. 현지 가이드는 이런 것이 “모든 집에 다 있다”고 했다.

중국 정부의 극심한 탄압 때문인지 티베트인 가이드는 내가 조심스럽게 티베트 독립문제에 대해서 말하려 하자, “민족문제는 옛 유고슬라비아나 이라크처럼 국가를 분열시키는 요인”이라며 대답 자체를 꺼리고 당혹스러워 했다. 마오쩌둥을 “숭배한다”는 말까지 덧붙였다.

내가 친하게 지냈던 한족 공산당원조차 마오쩌둥을 단지 여러 지도자들 중 한 명으로 볼 뿐이고 “숭배”라는 단어에 거부감을 표시한 것에 비하면 아주 대조적인 반응이었다. 억압적 분위기가 느껴졌다.

나는 중국 정부의 이런 억압에 맞선 티베트인들의 독립운동을 지지하며, 이 운동이 중국 정부에 맞서 싸우고 있는 다른 운동을 고무하기를 바란다.

이런 의미에서 많은 한국인들이 티베트인들의 시위를 지지하는 행동에 동참했으면 한다.

주제
이메일 구독, 앱과 알림 설치
‘아침에 읽는 〈노동자 연대〉’
매일 아침 7시 30분에 보내 드립니다.
앱과 알림을 설치하면 기사를
빠짐없이 받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