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의 공공부문 사유화·시장화 공세를 저지하라
〈노동자 연대〉 구독
이명박
지난 3월 31일 감사원이
노동자
IMF 경제 공황 직후 김대중 정부는 대대적인 사유화 정책을 추진했고, 이것은 대량해고
물론 노무현 정부에서도
노무현 정부는 지난해
재앙
이렇게 김대중
이명박 정부와 사장들은 사유화가 공기업의
그러나 각국의 사유화 사례는 이런 주장이 노동자
대표적 사례가 영국철도다. 사유화 후 영국 철도회사들은 1996~2003년까지 연 8천만 파운드
정부가 철도에 대한 보조금을 삭감하자 그 부담은 고스란히 철도 이용자들에게 떠넘겨졌다. 예를 들어, 버진 여객철도회사는 1998년에 정부 보조금이 5천만 파운드
시설 투자 삭감은 대형 철도사고를 낳았다. 정지 신호 시 열차가 자동으로 멈추는 간단한 안전 설비를 도입하지 않아 열차가 정면으로 충돌해 31명이 죽은 1999년 페딩턴 역 사고는 대표적인 사례다.
더구나 사유화로 효율적 기업이 되는 것도 아니다. 선로 시설을 담당하는 핵심 철도 회사인 레일트랙은 각종 사고로 승객이 줄고 선로 보수에 돈을 쓰기 시작하자 경영이 급속히 악화해 결국 2001년에 파산했고, 정부가 다시 공기업화해야 했다.
이명박 정부와 기업주들이 시장화
이미 한국통신은 1997년부터 2004년까지 사유화 과정에서 정리해고와 명예퇴직 등으로 무려 5만 명을 내쫓았다. 현재 한국철도공사는 3만 명인 정규직을 2만 명으로 줄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했고, KTX에서 보듯 외주화
공공부문에서 이러한 신자유주의적 구조조정은
재벌
공공 3사 파업
한편, 기획재정부 장관 강만수는 공기업을 곧장 매각하는 것이 아니라 싱가포르의 국영투자회사인 테마섹
또, 산업은행 사유화를 연기하고, 산업은행
그러자 일부 보수 언론들과 정부 내 인사들은
그러나 이들은 모두 공공부문에 대한 정부 지원 축소, 시장경쟁 강화, 공공요금 인상, 노동자 정리해고, 노동강도 강화 등에는 이견이 없다. 다만 공공부문 구조조정과 노동자 공격의 형식과 방법, 주도권에 대한 갈등과 이견인 것이다.
강만수는 2002년 한국전력 사유화처럼 핵심 공기업의 사유화가 사회적으로 큰 논란이 되면서 쟁점으로 떠오르는 상황을 피하고, 각 공기업별 구조조정으로 사유화 효과를 거두려하는 듯하다. IMF 이후 사유화
나아가 이명박 정부는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을 분리하고, 민주노총 내에서도 금속노조를 비롯한 사기업 부문과 공공부문 노동자들을 분리해 공격하려 할 것이다. 특히 공기업별로 구조조정을 하면, 노동조합 투쟁 연대에 별 열의가 없고
이명박 정부는 조직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부분에 대해 이미 공격을 시작했다. SH공사는 무기계약 노동자 2백6명을 정리해고하기로 했고, 성남시설관리공단에서도
도시철도공사와 서울 메트로는 대대적인 구조조정 방안을 추진하며, 이에 반발하는 서울 메트로 노조 간부 16명을 직위해제했다.
공공부문 사유화
사유화에 맞서 이미 공동투쟁본부를 출범시킨 민주노총은
그리고 사기업 부문의 노동자들도 공공부문 구조조정에 맞선 투쟁에 연대할 수 있도록 조직해야 한다.
2002년 공공 3사 연대 파업 등에서 성과와 한계를 배우며 공공부문을 시장의 재앙에 내던지려는 저들의 공격을 막아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