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프트21〉 독자들이 신문의 구실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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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프트21〉 독자들 중에 조력 지인들에게 꾸준히 신문을 판매하고 기고도 하는 독자들이 있다. 〈레프트21〉은 이들 중 몇 명과 신문사에서 만나 그들의 활동에서 신문이 어떤 구실을 하는지 들어 봤다. 이들의 경험이 더 많은 독자들의 경험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많은 진보적인 활동가들조차 〈레프트21〉과 같은 사회주의 신문을 판매하는 행위를 폄훼하거나 구차하게 여긴다. 우리 신문의 독자들도 신문을 판매하려다가 이런 눈칫밥을 먹고 위축된 적이 한두 번은 있을 것이다.
〈레프트21〉이 이렇게 쉽지 않은 길을 고집하는 이유는, 자본주의에 반대하는 운동의 네트워크를 건설하려는 목적과 관계있다. 만약 우리가 소수의 힘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신문을 발행하고 판매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아나키스트인 바쿠닌이나 게릴라 투쟁을 중시한 체 게바라가 신문을 발행하고 판매망을 조직했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 오직 혁명에 대한 대중의 지지를 얻으려고 노력하는 사람들만이 신문을 발행했다. 마르크스의 〈신라인 신문〉, 레닌의 〈이스크라〉와 〈프라우다〉, 그람시의 〈신질서〉, 트로츠키의 〈우리의 말〉, 로자 룩셈부르크의 〈적기〉가 그런 사례다. 만약 이런 혁명가들에게 신문이 없었다면 그들과 그 단체의 견해를 정확하게, 널리 노동자 대중에게 전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러시아 혁명을 이끈 레닌은 신문이
사회주의자들은 신문을 통해 일상적으로 지배계급 사상의 영향을 받는 노동자들의 의식에 변혁적 세계관을 불어넣으려고 노력해 왔다. 또, 노동자들이 일상적으로 겪는 경험과 변혁적 세계관 사이의 가교를 놓으려 했다. 〈레프트21〉은 이런 전통을 계승하고자 한다.
그러나 신문이 조직자 구실을 하려면 그 지지자들이 판매해야 한다. 신문은 절대 스스로 발이 돼서 조직할 수 없다. 소수가 고립돼서 신문을 만든다면 그 신문은 한 달도 못 가서 발행이 중단될 것이다. 독자들이 신문을 판매해야 하고, 기고자와 정보원이 돼야 하며, 신문을 후원해야 한다. 이것은 다른 언론과는 구별되는 사회주의 신문만의 특징이다.
사회주의 신문에는 돈 많은 한두 명의 기부보다 신문을 지지하는 다수의 평범한 사람들의 정기적인 후원이 필수적이다. 그래야 변혁적 논조를 누그러뜨리려는 온갖 압력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문을 판매해야 하는 이유는 단지 돈 때문만은 아니다. 신문을 판매하는 것은 자신의 견해를
만약 신문을 불특정 다수에게 공짜로 나눠 준다면 이런 일들이 결코 일어날 수 없다. 신문을 판매하지 않으면 도대체 누가 우리 신문에 관심을 보이는지, 무엇에 이견이 있는지 알 수가 없다.
〈레프트21〉은 다섯 명의 독자들과 함께 그들의 활동 공간에서 신문이 한 구실에 대해 대담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다.
“활동가들 속에서 신뢰를 쌓아야”
김승섭 동지는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다. 이날도 흙묻은 바지를 털며 신문사에 들어섰다.
김승섭 동지는 노조에서 다수를 점하고 있는 다른 정치 경향 활동가들이 제지해 처음에는 신문을 판매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러나 노조에서 오랫동안 신뢰를 쌓으면서 판매를 시작하게 됐다고 한다. 그는 이렇게 조언한다.
그는 자신의 활동에 신뢰를 보내는 활동가들에게 꾸준히 신문을 판매한다. 6개월 동안 주말마다 꼬박꼬박 평택 미군기지 집회에 참가했을 정도로 정치 문제에 관심이 높은 활동가들이나
김승섭 동지는

“생활과 정치는 연결돼야”
김상진 동지는 호텔 노동자다. 그도 작업장 동료들에게 꾸준히 신문을 판매한다. 그는 촛불시위에 참가하면서 본격적으로 정치에 눈을 뜬 자칭
김상진 동지는
김상진 동지는 자신의 작업장과 비슷한 처지에 있는 다른 호텔 노조위원장에게 노조 교섭에 대한 조언을 하면서 신문을 판매했다.
“주위에 아는 사람이 많아야”
인천에서 온 대학생 독자 오선희 동지도 정치적 대화를 나누는 조력 지인들에게 신문을 꾸준히 판매한다. 그녀는
오선희 동지는
그녀는 동아리 선배와 민주대연합 관련 토론을 하면서 신문을 판매했고, 이 선배와 토론하면서 풀리지 않은 의문을 독자편지로 보내기도 했다.
“독자를 예단해선 안 돼”
서울 서부지역에서 〈레프트21〉 거리 판매를 꾸준히 해 온 최윤진 동지는 가판에서 받은 연락처로 연락해 정치적 관계를 맺은 경험을 소개했다.
그녀는 신문을 판매할 때 주의해야 할 점도 조언해 줬다.
“신문은 정치적 인간인 나를 잘 표현하는 수단”
〈레프트21〉 웹마스터인 안형우 동지는 대학에 다닐 때
안형우 동지는 가끔
“기고는 신문에 애정을 갖게 만든다”
기고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김승섭 동지는
최윤진 동지는 직장인 독자들과 인터넷 메신저로 잠깐씩 대화하다가 신문에 대한 의견이 나오면 그것을 짧게 정리해 독자편지로 보낸다. 김승섭 동지도
이들의 경험처럼, 〈레프트21〉에 동의한다면
인터뷰 녹취: 김지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