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편지
‘수급 조절’ 연장 투쟁을 반성적으로 돌아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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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 노동자들이
건설노조는 6월 22일 하루 파업을 하고 1만여 명의 대규모 집회를 개최한 후, 6월 30일부터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노숙 투쟁을 벌였다. 7월 7일에는 전국의 덤프
이에 놀란 정부는 결국 우리의 요구를 수용할 수밖에 없었다.
우리가 수급조절을 요구한 이유는, 지금도 열악한 처지를 더 벼랑 끝으로 내몰 수 없기 때문이다. 지금도 차량 가동률이 48퍼센트 밖에 안 돼 장비 두 대 중 한 대는 세워놓고 있는 실정이고, 건설 시장의 침체에 따라 일거리는 점점 더 줄고 있다.
그런데 수급 조절을 풀면, 일부 업자들이 수십 대의 신규 차량을 구입해 현장에 들어와 노동조건을 후퇴시키고 일을 독점할 것이다. 그러면 우리 노동자들의 삶의 질은 최악의 상태로 몰릴 것이다.
더구나 외교통상부가 그토록 수급 조절을 해제하려 했던 것은 FTA와 연관이 있다. 외교통상부는 수급 조절이 한-미 FTA와 한-EU FTA, WTO 서비스협정 등에 통상 분쟁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이유를 들었다. 특히 굴삭기의 수급 조절을 제외하라고 요구했다.
이명박 정부는 외국의 대형 장비 업체들과 FTA를 찬성하는 국내 자본가들의 이익을 대변해 노동자들을 외면하는 신자유주의 신봉자다. 이런 정부에 맞서 더 큰 투쟁을 만들어야 한다.
그런데 우리의 투쟁은 기존의 덤프
하지만 이런 나의 태도는 문제였다. 나는 이번 투쟁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고, 무엇보다 굴삭기 조합원들이 배신감을 느끼지 않을까 고민이 든다. 어떻게든 덤프
그랬다면 노동자들의 단결을 도모해 볼 수 있었을 것이고, 더 많은 굴삭기 노동자들을 노조에 가입시키는 데도 도움이 됐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