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은 철도 민영화를 위한 고속도로 깔기 중단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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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노동자연대다함께가 1월 10일 발표한 성명서다.
이명박 정부가 임기 말에 기어이 철도 민영화를 밀어붙이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9일
정부는 황당하게도 국민을 눈 먼 장님 취급하며 철도 관제권 회수가
그러나 이것은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것이다.
우선 관제권 회수가 철도 민영화의 사전 작업이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동안 국토부 스스로 뭐라고 말해 왔던가?
즉, 관제권 회수는 향후 사기업이 철도 운송 사업에 진입할 때를 대비한 조처인 것이다.
이명박 정부는 철도 민영화가 반발에 부딪혀 생각대로 추진되지 않자, 야금야금 철도자산을 회수하며 민영화의 발판을 닦아 왔다. 이미 올해 1월 1일자로 선로 배분권도 철도공사에서 시설공단으로 넘어갔다.
관제권을 회수해 운영권과 분리하는 게 더 안전하다는 주장도 터무니없다. 철도 관제 업무는 열차의 운행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이 둘을 분리하는 것이 오히려 더 위험하다. 일을 수행하는 두뇌와 팔
이렇게 되면 열차 운행 도중 긴밀한 협의 체제가 유지되기 어렵고, 특히 중앙 관제와 지방 관제 간의 의사소통이 긴밀하지 않아 문제가 생기기 쉽다. 사고 대처도 더욱 어렵게 만든다.
공공의 안전을 위해선 민영화와 시설과 운영의 분리가 아니라, 오히려 공공성 강화와 통합적 운영 관리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철도 산업에 사기업 참가를 철저히 배제해야 한다. 철도를 돈벌이 수단이 아니라 값싸고 안전하고 편리한
또 지금 나뉘어 있는 철도공사와 철도시설관리공단을 통합해 운영해야 한다. 모두가 하나의 정부기관으로 통합
대기업 재벌들의 이윤을 위해 안전과 공공성을 팔아넘기는 철도 민영화 추진은 당장 중단돼야 한다.
박근혜는 지난 대선을 앞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