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불안정은 ‘신냉전’ 상황의 시작인가?
〈노동자 연대〉 구독
미국과 한국이 사드 배치를 추진하고, 동아시아에서 강대국 간 갈등이 점증하자 국내에서는 신냉전이 시작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많이 있다.
신냉전 시대가 도래하기 시작했다는 주장에는 몇 가지 근거가 있다. 우선, 냉전 때와 마찬가지로 미국을 비롯한 서방 진영과 러시아
대결
그러나 신냉전론은 여러모로 오늘날의 제국주의 상황의 일부 측면을 과장하는 면이 있다.
냉전 체제는 국가 간 경쟁이 미
이런 점에 비춰 보면, 냉전 질서가 오늘날 세계적 차원에서 다시 등장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오늘날 미국은 서방 국가들을 상대로 냉전 때만큼의 압도적 패권
미국의 패권이 상대적으로 약해진 것은 근본적으로 전 세계의 경제력 분포가 장기적으로 변화해 온 것과 관련이 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미국의 경제적 지위는 상대적으로 하락해 온 반면, 유럽과 동아시아 일부 국가들
동아시아에서는 미국의 상대적 지위 하락과 중국의 부상이 맞물리면서 중대한 지정학적 변화가 일어났다. 예컨대 미국의 만류에도 한국과 오스트레일리아 같은 미국의 전통적 동맹국들은 중국이 만든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또한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에도 한국의 기성 정치권 내에서는 지금처럼 한미동맹
미국의 패권이 상대적으로 약해지면서 중국과 러시아 같은 국가들은 자신의 영향력을 높일 기회를 잡을 수 있었다. 미국이 패권을 유지하려고 세계 제국주의 체제의 다른 지역들로 역량을 분산시켜야 하는 반면, 중국과 러시아는 자국의 이해관계가 걸린 지역에 집중할 수 있었던 것이다.
특히, 동아시아 각국 경제의 상호의존성이 증대해 온 것과 병행된 중국의 군비 증강은 이 지역의 바다를 지배해 온 미국의 패권에 직접적인 도전이 되고 있다.
집중
그러나 미국의 경쟁국들이 전보다 운신의 폭을 넓혀가는 것을 두고 신냉전의 도래라고 규정하는 것은 섣부르다. 비록 소련 붕괴 직후에 견줘 러시아 경제가 일부 회복됐지만, 미국과의 격차는 아직도 매우 크다. 더구나 러시아 경제는 만성적으로 에너지 수출에 의존하고, 세계 금융시장에 통합돼 있어 미국과 유럽연합의 제재 압박에 취약하다.
중국도 일본을 제치고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이 됐지만, 미국을 따라잡으려면 여전히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그것도 중국 경제가 앞으로 수십 년간 위기 없이 순탄하게 성장한다는 것을 전제할 때나 실현 가능한 것이다.
중국이 자국의
따라서 진보 진영 일각에서 현 질서를
현 세계 질서는 냉전 때처럼 국제 질서가 양극화한다기보다는 미국이 주도하는 단극적 질서에서 제국주의 열강이 지정학적
오늘날의 제국주의 질서가 신냉전 상황이 아니라는 것이 세계가 평화롭고 자유롭다는 의미는 절대 아니다. 오히려 그와 정반대로 열강의 이해 각축으로 세계는 더욱 유동적이고 불안정해지고 있다. 중장기적 미래에 훨씬 더 심각한 위기를 맞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오히려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신냉전론에 비판적인 까닭은 그것에 깔려 있는 정치적, 전략적 함의 ― 불안정성 ― 때문이다.
진보진영 일각의 신냉전론 ①: 중국은 제국주의가 아니다?
진보진영 일각에서는 냉전을
이런 주장은 중국이나 러시아를 미국 제국주의를 견제하는 진보적 세력이라고 암묵적으로 가정하고 있다. 진영 논리이다. 그러다 보니 중국의 군비 증강이 미국 군사력을 견제하는 구실을 한다고 긍정적으로 본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그러나 제국주의는 자본주의의 최근 국면으로서, 주요 자본주의 국가들이 세계를 지배하려고 서로 경쟁하는 체제이지, 미국 같은 특정 국가로 환원되는 게 아니다. 중국은 자본 축적을 지속하기 위해 군사력을 증강하고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 중국의 위협을 과장해선 안 되지만, 오늘날 세계 자본주의 위계 질서 속에서 꼭대기에 도전하는 국가를 두고 제국주의 국가가 아니라고 보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중국이 국제 관계에서 진보적 구실을 하리라고 기대하는 것은 반제국주의 대중 운동을 건설하는 데도 나쁜 영향을 준다. 그리고 한국 지배계급 내에도 중국과 연계하기를 원하는 자들이 있으므로, 중국에 기대를 품는 것은 반제국주의 운동이 반자본주의적으로 나아가기는커녕 자칫 자국 지배계급 일부와 동맹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다.
진보진영 일각의 신냉전론 ②: 대안은 평화협정과 한반도 비핵화?
진영 논리를 받아들이면서도, 동아시아와 한반도가
이런 염려의 근저에는 한
그런데 이런 생각은 곧장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과 비핵화 실현 등 정부의 외교적 노력을 촉구하는 것으로 이어지곤 한다. 신냉전이 고착되기 전에 남북 관계 개선을 이뤄 내야 한반도에서 신냉전 위기가 폭발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남북 관계 개선을 지렛대 삼아 한국이 동북아 균형자로서 냉전 구도를 해체하고 동북아 다자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도 섞여 있다.
그러나 국가 간 외교 협상 촉구 같은 요구를 아래로부터의 대중 운동의 요구로 채택하면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우선, 평화협정 체결 등 자본주의 국가들의 외교 협상을 통해 항구적 평화 체제를 구축한다는 생각은 어디까지나 환상일 수밖에 없다. 현존 제국주의 체제가 온존하는 한, 그 어떤 형태의 국가 간 협정이나 약속이 맺어져도 동아시아와 한반도 불안정을 항구적으로 억제하지 못한다.
그리고 동아시아에서 지정학적 경쟁을 벌이는 국가들이 평화 정착의 주체가 되리라고 기대할 수 없다. 엄청난 수준의 군비 경쟁을 벌이는 이 국가들은 항구적인 평화를 구축할 능력이나 의지가 없는 데다, 2008년 세계 경제 공황 이후 동아시아 주요 국가들 간의 관계는 이미 매우 악화했다.
국가 간 외교 협상을 촉구하는 데 주력하다 보면, 기존 정당의 정책 자문 구실을 하려 하거나 정부 외교 정책을 견제하는 제도권 야당 구실을 하기 쉽다. 더 나아가
맺으며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견해를 개진하는 과정에서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중국 정부에 기대거나 외교적 해결책을 지지하는 사람들을 만날 수도 있다. 마르크스주의자들은 그런 사람들과 실천에서 협력하는 한편, 왜 미국뿐 아니라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