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IST
윤석열 퇴진 운동 팔레스타인 투쟁과 중동 트럼프 2기 이주민·난민 우크라이나 전쟁

“젊고, 국제적이고, 역동적이고, 열정적인”

‘아래로부터 세계화’ 참가단의 세계사회포럼 참가 목적은 무엇입니까?

‘아래로부터 세계화’는 이윤 중심의 세계화에 반대해 싸우는 활동가들의 네트워크입니다. ‘아래로부터 세계화’ 참가단은 다함께, 보건의료단체연합, 투기자본감시센터 등 다양한 조직들이 소속돼 반자본주의 세계화 운동에 참여하는 활동가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크게 운동들의 운동이라고 불리는 세계사회포럼에 참가해 반전과 반자본주의 세계화 운동의 국제 연대를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지만 구체적으로는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건의료단체연합은 국제보건의료 운동과 연대를 강화하고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세계 여러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금융거래과세시민연합(ATTAC)과 연대 관계를 만들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함께 회원들은 3월 19∼20일 국제반전공동행동의 날을 전 세계에 알리고 국제 자매조직들과 함께 근본적 사회변혁을 위한 정치와 이를 목적으로 하는 정치조직의 필요성에 대해 급진화한 남미와 전 세계 청년들과 함께 토론하고자 했습니다.

‘아래로부터 세계화’ 참가단이 제5차세계사회포럼에 참가해 거둔 성과는 무엇입니까? 또, 그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아래로부터 세계화’ 참가단이 제5차세계사회포럼에 참가해 거둔 성과는 매우 크고 뜻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아래로부터 세계화’는 지난해 뭄바이 세계사회포럼에 이어 전 세계 활동가들에게 큰 인상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개막행진과 폐막행진에서 우리의 배너는 언론은 물론 많은 참가자들에게 주목을 받고 인기를 얻었습니다.

저는 두 번 다 “우리의 세계는 상품이 아니다”라는 구호가 쓰인 배너와 함께 행진을 했는데 함께 배너를 들고 행진한 사람들은 다양한 국적을 가진 다양한 인종의 남녀노소들이었습니다.

특히 폐막행진에서는 선두에 선 브라질 좌파 조직들에 부담을 느낀 다양한 반자본주의 세계화 운동 단체들이 ‘아래로부터 세계화’ 배너 뒤에서 함께 행진했습니다. 이들은 반전·반자본주의 구호를 외치며 우리의 행진에 지지를 보냈습니다.

이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참가단 활동가들이 하나가 돼 매우 헌신적이고 열정적으로 개막행진과 ‘아래로부터 세계화’ 워크숍과 폐막행진을 준비하고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저는 두 번의 행진에서 ‘아래로부터 세계화’ 참가단 활동가들이 진정한 공동전선의 의미와 모습이 어떤 것인지를 전 세계 활동가들에게 보여 줬다고 생각합니다. 아주 광범한 사람들이 함께 지지하고 참가할 수 있는 행진 대열을 만들고 젊고, 국제적이고, 역동적이고, 열정적인 대열을 형성한 참가단 활동가들 모두에게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이메일 구독, 앱과 알림 설치
‘아침에 읽는 〈노동자 연대〉’
매일 아침 7시 30분에 보내 드립니다.
앱과 알림을 설치하면 기사를
빠짐없이 받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