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혁신’ 이미지 뒤에 가려진 진실:
개인 정보로 돈 벌기, 부패, 착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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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은 청년들이 입사하고 싶은 글로벌 기업으로 손꼽힌다.
그러나 구글, 애플, 페이스북 등 정보 통신 기업들의 수익 방식을 분석하고 폭로하는 책과 논문을 꼼꼼하게 살펴보면 위와 같은 이미지들은 하나둘씩 벗겨진다.
구글의 수익 구조를 보자. 구글의 수익은 대부분 광고에서 나온다. 《구글드》의 저자 켄 올레타에 따르면 구글은 광고로 수입의 97퍼센트를 번다. 구글은 애드워즈나 애드센스 같은 광고 프로그램으로 광고주와 웹페이지를 연결하는
구글은 정보 공유를 자신들의 미덕인 것처럼 치장한다. 그래서 지적재산권 개방을 주창한다. 그러나 정작 자신의 지적재산권은 철저하게 보호한다. 2004년 제출된 2백60쪽 분량의 기업 공개 안내서에는 이런 내용이 담겨 있다.
구글이 각종 검색 엔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주된 방식 중 하나는 기업 사냥이다. 구글은 게걸스럽게 알짜배기 디지털 회사들을 인수
구글은 항상 이렇게 부르짖는다.
그러나 구글은 자신의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의회나 미국 규제 당국에 전방위적 로비를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구글은 실리콘밸리의 대표적 부정부패 기업이다. 구글은 미국 의회 로비를 가장 많이 한 기업이다.
막대한 개인 정보를 취득해 지적 재산으로 만들고, 부패를 통해 거대 수익을 유지하는 것. 이것이 바로
위와 같은 사실은 디지털 미디어 산업이 멋지고, 편안하고, 위계적이지 않고, 다양하고, 창조적이고 평등할 거라는 신화를 깨뜨린다. 디지털 미디어 기업의 노동자들은 각종 프로젝트 속에서 장시간 노동이 주는 스트레스에 시달린다.
에릭 슈미트가 쓴 《구글은 어떻게 일하는가》를 읽으면 숨이 턱 막힌다. 이 책에는
구글 회장이었던 에릭 슈미트에 따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