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예멘 난민 차별 중단 촉구 기자회견:
난민들이 "비인도적 삶"을 직접 증언하다

ⓒ이현주

12월 19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예멘 난민에 대한 차별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예멘 난민에 대한 인도적 체류 허가, 과연 인도주의적인가?’가 열렸다.

최근 정부는 예멘 난민 484명 중 고작 2명에게만 법적 난민 지위를 인정하고, 다수에게는 인도적 체류 허가를 부여했다. 인도적 체류 허가조차 받지 못한 예멘인도 56명이나 된다.

이 기자회견을 주최한 한국디아코니아와 ‘난민과 손잡고’는 정부가 예멘 난민들에게 “비인도적인 삶을 견디어 낼 것을 강요”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인도적 체류 허가 지위를 얻은 예멘 난민들이 직접 증언에 나섰다.

예멘 난민들은 무엇보다 “안전한 일자리”를 간절히 원했다. 정부는 인도적 체류자들에게 “비전문직종”에서만 일하도록 제한하고 있다. 이 때문에 난민들은 힘들고 어려운 단순노무직으로 내몰리고 있다.

예멘 난민 A는 이렇게 말했다. “해 보지 않은 일을 하려니 어렵다. 일을 잘 못하니 이틀만에 쫓겨났다. 부당한 대우를 받았는데도, 말할 곳이 없는 게 가장 답답하다.”

예멘 난민 B는 “직업소개소에 가도 인도적 체류자라는 이유로 알선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고 “수수료를 내도 알선을 못 받거나 일주일 일하고도 임금을 못 받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전쟁으로 예멘 경제가 파탄 났고 일자리를 구할 수가 없어 도망나왔는데 [한국에 와서도] 비슷한 상황을 겪고 있다.”

한국디아코니아 상임 이사인 홍주민 목사는 10월 말 경기도 오산과 천안에 쉼터를 열어 예멘 난민들과 함께 생활하고 있다. 홍 목사는 인도적 체류 허가가 “마치 태평양 한 가운데 구명조끼도 입히지 않고 떨궈 놓고 잘 살아봐라 견뎌 봐라 그러다 힘들면 어쩔 수 없다는 식”이라고 비판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한국 정부와 지자체가 차별과 무책임 대신 난민들이 온전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과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좌) "안전한 일을 원한다" (우) "나는 난민이다 나는 인간이다" ⓒ이현주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