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노동과 자본》:
임금과 임금 투쟁의 의미를 설명한 마르크스주의 고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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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운동 일각에는 상대적 고임금층 노동자들의 임금 투쟁을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가 여전히 꽤 있다. 그러나 마르크스는 달랐다. 노동운동에 참여하고부터 이미 그는 임금 계약의 이면에 착취가 숨겨져 있으며 따라서 노동자들
마르크스의 《임금노동과 자본》은 그의 1847년 강연 원고들을 다듬어 1849년 출판한 자그마한 책이다. 그 강연은 유럽을 뒤흔든 1848년 혁명의 전야에 독일 노동자들을 상대로 브뤼셀에서 한 강연이었다.
이 책의 목적은 “계급 간 투쟁의 물질적 기초를 이루는 경제적 조건들”을 설명하는 것이다. 마르크스 설명의 근거이자 전제는 사용자가 지급하는 임금이 노동자가 한 일에 대해서가 아니라 노동자의 일할 능력, 곧 노동력에 대해서라는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노동력은 다른 여느 상품처럼 매매되지만, 사용될 때는 다른 여느 상품과 달리 그것의 생산에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한다.
다른 여느 상품처럼 노동력의 가치도 그것의 생산에 드는 노동의 양에 달려 있다. 자본가에게 노동력을 제공하려면 노동자는 의식주 + α
노동력 생산과 재생산에 드는 이 비용이 결국 노동력의 가격인 임금을 결정한다. 그러나 노동자가 하는 노동은 이 비용을 대는 데 필요한 노동의 양보다 더 크다. 예컨대 노동력 충전 비용이 될 만큼을 노동자가 생산하는 데 하루 네 시간이 걸린다고 하자. 그러나 노동자의 하루 평균 노동시간은 9시간이라고 하자.
비밀
이런 착취 방식은 임금 계약의 이면에 숨겨져 있는데, 바로 이 비밀 때문에 사용자와 노동자 사이에 본질적인 이해 충돌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가 있는 것이다. 노사관계는 대등한 사람들 간의 평등한 관계인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그래서 사용자는 노동자가 노동을 제공하는 것에 대한 대가로 임금을 주기로 합의한 것처럼 보인다. 임금과 맞바꾸기 되는 것은 실은 노동력인데도 마치 노동인 듯한 외관을 나타내는 것이다. 노예나 농노와 달리 자본주의 사회의 노동자는 일을 해야만 하는 법적 강제를 받지 않는다. 노동자는 이 점에서 자유롭다. 노동력과 임금의 교환은 자발적 행위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런 형식적 평등은 더 깊이, 근저에 있는 노동자와 자본가 간 불평등을 숨긴다. 자본가는 노동자의 생계 수단인 생산수단 접근
노동자들은
“노동자는 원할 때는 언제든 자신을 고용하고 있는 자본가를 떠나고, 자본가도 더는 노동자에게서 아무 이익도 얻지 못하거나 예상된 이익을 얻지 못하게 되면 언제든 노동자를 해고한다. 그러나 노동력의 판매가 유일한 생계의 원천인 노동자는 삶을 포기하지 않는 한 구매자 계급 전체, 즉 자본가 계급을 떠날 수 없다. 그는 특정 자본가 차지는 아니어도 자본가 계급 차지다.
자본은 경쟁적 축적과 착취를 놓고 형성된 사회적 관계망이다
자본가가 노동력을 구매해 그것을 사용할 때마다 그 결과로 노동자에게서 잉여 가치가 추출된다. 자본가는 이 잉여 가치를 사용해 추가로 생산수단을 축적할 수 있다. 사실, 자본가는 이윤을 재투자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지 않으면 다른 자본가들과의 경쟁에서 밀려나, 사업을 그만둘 각오를 해야 할 것이다.
자본가들이 생산수단을 축적할수록 그들은 노동자들을 불평등한 조건으로 일하도록 더한층 위협할 수 있게 된다. 즉, 자본은 그저 물질적 생산수단이 아니라 축적된 과거 노동이고, 이는 산 노동의 삶을 지배한다. 마르크스는 말한다. “면방직 공장의 노동자가 면포만을 생산하는가? 아니다. 그는 자본을 생산한다. 그가 생산하는 가치들은 그의 노동을 지휘하고 이를 통해 새 가치들을 창조하는 데 다시 기여한다.” 그래서 “자본들의 이해관계와 임금노동의 이해관계는 서로 정반대이다.” 이러한 이유로, 그리고 단지 이 이유만으로도 노동계급은 최종 결판이 날 때까지 계급투쟁을 벌여야 하는 것이다.
덧붙이는 말 ― 사회진보연대를 위한 고언 (苦言)
사회진보연대는 공공운수노조의 정책 결정 과정에 무시 못 할 영향을 미친다. 그 단체의 핵심 이론가인 마르크스주의자 한지원 씨는 대기업 정규직 노동자뿐 아니라 심지어 최저임금 대상 노동자들의 임금 인상 투쟁조차 부정적으로 본다.
사회진보연대는 2000년대에 가장 훌륭한 좌파 단체였다. 비록 단체 자체가 혁명적이진 않았지만, 거의 다 20대와 30대의 매우 똑똑한 급진적 젊은이들로 이뤄진 활력 있는 급진좌파 단체였다. 하지만 2010년대부터 노동조합 기구들
1970년대 초 서구에서는 임금 인상이 이윤을 압박해 경제 위기가 발생한다는 학설을 개진한 일단의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있었다
사실, 이 세계의 재화와 용역 중 압도적 부분이 노동계급에 의해 생산된다. 한국도 마찬가지다. 그 부
물론 사회진보연대는 러시아 얘기만 나오면 손사래를 치며 쓸데없는 얘기하지 말라는 듯한 자세로 일관했다. 그러니 합법 마르크스주의 얘기는 더 하지 않겠다. 그러나 똑똑한 급진좌파 청년들이 어찌하여 온건 개혁주의 쪽으로 우경화하고 있는지 곰곰이 숙고해야 한다. 사회진보연대만의 문제가 아니라 노동운동과 좌파의 향방 자체와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이렇게 고언을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