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회담 반대투쟁 - “배고파서 못 살겠다. 매판자본 잡아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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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4년 〈뉴욕타임스〉는 한일회담에 반대하는 한국 학생들의 시위를
한일회담에 대한 반대는 매우 광범했다. 대학생, 고등학생, 보수 야당, 심지어는 5
그러나
박정희 정권에 대한 사람들의
보수 야당의 색깔 공세가 박정희의 사이비
리영희는 당시 정황을 이렇게 증언하고 있다.
그러나 변화를 원한 많은 사람들의 수동적 기대심리는 점차 불만과 분노로 변하고 있었다. 박정희가 내건
박정희 정권은 1961년 7월 정착성 예금의 금리 인상, 8월의 중소기업은행 설립, 1962년 2월 국민저축조합법 제정, 6월의 통화개혁 등을 통해 국내 자금을 동원하려 했다.
그러나 경제는 그의 의도대로 움직이지 않았다. 국내자금 조달은 실패했고 실업은 증가했다. 1962년∼64년에 이르는 기간 노동자들의 실질임금은 5.6퍼센트 감소했다.
원조 감소와 수출 부진으로 인한 만성적인 외화 부족, 곡가파동으로 인한 식량부족과 물가 상승 때문에 경제는 전반적인 침체 국면에 빠져들었다.
정치적으로도 쿠데타 세력은 급속하게 부패해 갔다. 예를 들어 1964년 1월
결과적으로 박정희의
박정희의 선택은 세계자본주의 체제에 적극적으로 편입되는 것이었다. 한일 국교정상화, 그리고 비슷한 시기에 거의 동시에 추진된 베트남전 파병은 이런 맥락에서 일어났다.
한일 국교정상화는 미국의 이해관계와도 일치했다. 미국은 한국전쟁 때부터 끊임없이 일본과 국교를 정상화하라고 요구해 왔다. 그러나 이승만 정권은 미국의 요구를 번번이 좌절시켰다. 이승만은 자신의 정권을 강화하는 데 국민들의 반일감정을 종종 이용해 왔던 것이다.
박정희 정부 들어 미국은 한일회담의 조속한 타결을 더욱 강도 높게 요구했다. 1950년대 말부터
이에 대한 미국의 대응이 이른바 집단안보체제-지역통합전략이었다. 동북아시아에서 이를 담당할 수 있는 주축은 일본이었다.
일본에서는 이를 위해 자위대의 증강을 가로막아 온 안보조약의 개정이 필요했다. 미
4년 뒤 벌어진 한국의 반일운동은 이런 넓은 국제적 맥락의 일부로 볼 수 있다.
학생들의 시위는 1964년 3월 24일에 시작됐다. 학생들은 그 동안의 학생운동을
이들은 국회의사당 앞에서 연좌시위를 하면서
학생들이 내건 최초의 요구는 단순한 민족주의적 요구였다. 정부의 굴욕적이고 저자세로 일관한 외교 태도를 문제 삼았다.
일본은 과거 식민지배를 사과하는 그 어떠한 표현도 협정 내용에 포함되는 것을 거부했을 뿐 아니라, 오히려 적반하장 격으로 식민지배를 합리화했다.
식민지배 배상청구권 문제, 어업수역 조정 문제, 재일 교포 지위 문제, 문화재 반환 문제 등에서 박정희 정권은 어느 하나 비굴하지 않은 것이 없었다.
시위가 확대되면서 학생들은 급진화했다. 이들은
정부는 학생 시위에 강경하게 대응했고 5월 11일에는 내각을 개편했다. 새 내각은 〈아사히신문〉에서 보도하듯이
정부의 강경 대응에 맞서 학생들은 정권 퇴진을 요구하는 것으로 대응했다. 5월 20일 학생들은
학생들은
6월 3일에는 10만여 명의 학생과 시민 들이 박정희 정권 퇴진을 외치며 시위가 절정에 올랐다. 곳곳에서 파출소가 공격당했고, 경찰 저지선은 청와대 코 앞까지 밀리기도 했다.
위기에 몰린 박정희는 급기야 계엄령을 선포했다. 미국은 박정희 정권을 구출하기 위해 한국군 2개 사단을 계엄군으로 동원하는 것을 허용했다. 그리고 대대적인 검거 선풍이 몰아쳤고 대학 캠퍼스는 군인들에 의해 봉쇄됐다. 그 이후 정부의 강력한 탄압으로 시위는 다소 위축됐지만, 운동은 1965년 12월 조약이 비준될 때까지 지속했다.
한일협정 반대 운동에 연인원 3백50만 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참가했다. 당시 이 운동이 제기한
한편, 이 운동이 베트남 전쟁에 대한 문제의식을 발전시키지 않은 점은 당시 민족주의 운동의 한계를 보여 주고 있다. 결국 제국주의가 강요하는 모순의 극복은 베트남 전쟁 반대 운동으로 급진화한 국제적 차원의 노동자, 학생 저항과 만나는 길에 있을 것이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