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IST
윤석열 퇴진 운동 팔레스타인 투쟁과 중동 트럼프 2기 이주민·난민 우크라이나 전쟁

KTX 여승무원 투쟁 정규직의 연대가 존재한다

철도공사의 직접 고용을 요구하는 KTX 여승무원들의 투쟁이 60여 일 지속되고 있지만, 철도공사와 정부의 외면과 탄압 역시 끊이지 않고 있다.

국무총리 한명숙은 면담을 요구하며 국회 헌정기념관 농성에 들어간 비정규 여성노동자들에게 경찰력을 투입, 전원 연행하는 것으로 취임 후 첫번째 ‘공적’을 쌓았다.

굳건한 KTX 여성 노동자들의 투쟁은 감사원으로 하여금 “사업 타당성 재검토 판정”을 내리게 하고, 감사원장 전윤철이 “KTX 여승무원은 철도공사가 직접 고용하는 것이 맞다”는 답변을 하지 않을 수 없게 했다.

KTX 여승무원 노동자들의 굳건한 투쟁에 정규직 노동자들의 연대와 지원이 확대된다면 철도공사와 정부는 더한층 압박을 느끼게 될 것이다.

고무적이게도 철도노조 서울본부장이 KTX 문제 해결을 위해 장기 농성에 들어간 데 이어, 서울차량, 수색차량, 수색역 수송원 조합원들은 28일부터 KTX 문제 해결을 위한 안전운행 투쟁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 전국 각지의 철도 정규직 노동자들의 지지 방문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철도노조는 메이데이에 서울역에서 ‘노사합의 이행 및 KTX 여승무원 직접고용 쟁취를 위한 철도노동자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메일 구독, 앱과 알림 설치
‘아침에 읽는 〈노동자 연대〉’
매일 아침 7시 30분에 보내 드립니다.
앱과 알림을 설치하면 기사를
빠짐없이 받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