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파업’을 택한 현대ㆍ기아차 노동자들
〈노동자 연대〉 구독
현대차에 이어 기아차에서도 현장조합원들이 노조 지도부와 사측의 잠정합의안을 압도적으로 부결시켰다. 현대차지부와 기아차지부를 분열시키려 했던 현대 재벌에게 현장 노동자들이 통쾌한 펀치를 날린 것이다. 이를 보고 주류 언론들은
자동차 노동자들은 주야 맞교대로 일한다. 점심시간과 교대시간을 빼고는 컨베이어벨트에서 한시도 떨어질 수 없다. 특히 심야노동의 고통은 끔찍하다. 자신이 일을 하는 것인지 컨베이어벨트의 부속품인지 구분조차 할 수 없다. 이런 야간노동을 30년씩 하게 되면 수명이 10~15년씩 단축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지 오래다. 이렇게 일하다 보면 가족관계도 정상적이지 못하다. 주중에 아이들 얼굴 한 번 보며 대화할 시간조차 없다. 그래서 자동차 노동자들에게 야간노동 철폐는 정말이지 꿈과 희망이다. 따라서 금속노조 차원의 강력한 공동파업이 필요했다.
야간노동 철폐
그런데 아쉽게도 금속노조 차원의 강력한 투쟁을 조직하지 못했고 현대
이런 지도부의 파업 회피와 잘못된 합의에 현장 조합원들은 역대 최대의 부결로 답했다. 추석을 코앞에 둔 시점에 수백만 원의 일시금 지급이라는 유혹도 뿌리치고 현대
야간노동 철폐와 물가인상을 뛰어넘는 임금 인상을 쟁취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현대
〈한국일보〉는 이번에 열을 올려 현대
그렇다! 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