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G20 규탄 기자회견 및 집회:
“위기의 책임을 우리에게 떠넘기지 마라”

6월 4일 부산에서는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가 열렸다. 이에 맞서 부산시청 광장에서는 민주노총, 보건의료단체연합, 다함께, 사회진보연대, 환경정의, 금융 규제 강화와 투기자본 과세를 위한 시민사회네트워크 등이 주최한 ‘노동탄압 중단, 금융자본 통제, G20 규탄’ 기자회견과 결의대회가 열렸다.

시민·사회단체 회원과 민주노총 조합원 등 1백50여 명이 참가했다.

ⓒ사진 박준희

민주노총 사무금융연맹 정용건 위원장은 “위기가 잠시 극복된 듯하지만 그리스 재정위기가 스페인, 이탈리아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며 “저들은 위기의 책임을 노동자 서민에게 떠넘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그리스 노동자들이 총파업을 했다. 노동자 민중·서민은 이런 방식의 G20을 반대한다”고 했다.

민주노총 정희성 부위원장은 “군대까지 동원할 수 있는 경호특별법을 만들어서 집회·결사의 자유를 틀어막고 있다”며 정부를 비판했다. 그리고 “11월 11일 각국 정상이 모일 때 전 세계 노동자 대표자들을 불러서 G20에 대해 폭로할 것이고, 이어서 11월 13일 전국노동자대회를 지금부터 조직하겠다”고 다짐했다.

민주노총 윤택근 부산본부장은 “G20은 좀더 나은 세상을 위한 논의가 아니라 자신들만의 세상, 부를 위해 회의를 하는 것”이라며 “힘 있는 투쟁을 지금부터 시작하자”고 호소했다.

ⓒ사진 박준희
ⓒ사진 박준희

사회진보연대 박하순 공동집행위원장은 “G20은 세계경제 살리기 특별대책위원회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경제 살리기는 자본의 소유권을 확실히 보장하는 자본 살리기”일 뿐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자본의 소유권을 통제하고 제한해서 노동권을 보장하는 대안이라야 진정한 대안”이라고 했다. 덧붙여 “거리시위의 강력한 전개와 더불어 G20의 대안이 무엇인지 진지하고 근본적인 논의가 있으면 좋겠다”고 했다.

참가자들은 “위기의 책임을 우리에게 떠넘기지 마라”, “G20을 빌미로 한 민주주의 파괴 중단하라”, “금융거래세 도입하여 금융자본 통제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노동시민사회단체는 6월 18일 G20 대응기구 구성을 위한 모임을 개최하는 등 ‘저들만의 잔치’인 G20에 대한 저항의 목소리를 내려는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쓰레기도 버리지 마라?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를 맞아 경찰은 갑호비상령을 내려 각 역마다 경찰이 돌아다녔고, 부산역에는 중무장을 한 경찰특공대를 배치했다. 이것도 모자라 부산 지하철 전체 역사에는 “회의 기간 중 대테러 예방을 위하여 전 역사 쓰레기통을 철거한다”는 문구가 곳곳에 붙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