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는 어떻게 마르크스주의자가 됐는가?
〈노동자 연대〉 구독
마르크스는 1818년에 독일의 트리어에서 태어났다. 영국에서는 산업혁명이 진행중이었다. 증기 기관, 새 기계, 새로운 계급들, 새로운 투쟁들이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런 사건들은 마르크스가 어린 시절을 보낸 트리어에서는 잔잔한 파장조차 일으키지 못했다. 트리어는 중세적 고요의 깊은 잠에 빠져 있었다. 독일 전체가 그랬다. 독일은 정치
이것은 중요한 사실이다. 독일의 조건은 마르크스가 더 발전된 관점에 이르는 과정에서 밟은 독특한 진로에 영향을 미쳤다. 왜냐하면 마르크스는 심오한 철학 연구, 특히 헤겔 철학 연구를 통해 마르크스주의자가 됐기 때문이다. 마르크스가 청년이었을 때 독일에서는 철학이 성행했다. 프로이센 국가는 철학 연구를 후원하고 장려했다.
마르크스는 본에서 방탕과 게으름의 한 해를 보낸 뒤인 1836년에 프로이센의 수도이자 헤겔주의의 중심지인 베를린으로 갔다. 그리고 헤겔주의를 깊이 탐구한 뒤 청년 헤겔주의 비평가가 됐다. 당시 상황에서 독일 철학 전통에 몰입하지 않고서는, 그리고 독일 철학 전통을 뛰어넘지 않고서는 전진할 수 없었다.
청년 헤겔주의의 관심사는 오직 관념에 대한 비평이었다. 마르크스는 여러 해 동안 그들의 일부였고, 이 시기에 그의 정치적 관심은 추상적
그러나 마르크스는 청년 헤겔주의의 진부함을 넘어 유물론적 견해를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유물론은 물질 세계와 우주는 인간 의식 외부에 있고 인간 의식에 앞서며 관념은 환경에 의해 형성된다는 사상이다.
헤겔의 절대자
1845년에 마르크스는 관념론과 결정적으로 단절하기 시작했다.
마르크스는 헤겔의 역동적 관념론을 통해 헤겔의 인식 방법과 싸워 마침내 유물론에 이르렀다. 역사적으로 보자면, 마르크스는 뒤늦게 유물론에 도달했다. 마르크스 자신이 밝혔듯이, 18세기의 프랑스
따라서 마르크스주의 자체가 불균등
물구나무
선진국인 영국과 프랑스에서는 각각 정치경제학과 사회주의가 발전했다. 소수의 진보적 지식인들이 확립한 사상이지만 이 나라들의 조건 덕분에 이 사상들은 대중적으로 확산됐다.
레닌이
종합은 방법이다. 마르크스는 헤겔의 방법이
1846년에 마르크스와 그의 새로운 협력자인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독일 이데올로기》를 완성했다. 이 저작은 두 사람이 마르크스주의와 진정한 사회주의 실천으로 옮아갔음을 뜻했다.
사회는 생산을 둘러싸고 형성되고 건설된다. 이런 생산 과정은 특정 발전 단계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기술, 도구, 장비에 의지한다. 그리고 사회 계급들, 즉 착취자와 피착취자가 생겨나게 한다. 이것은 계급투쟁을 낳는다.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1848년에 쓴 《공산당 선언》은 다음과 같은 불후의 명문장으로 시작한다.
오늘날 자본주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