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IST
윤석열 퇴진 운동 2023~24년 팔레스타인 투쟁과 중동 트럼프 2기 이주민·난민 우크라이나 전쟁

오사마 빈 라덴 ― 미국 제국주의의 친구에서 적으로

오사마 빈 라덴은 종종 아프가니스탄이나 파키스탄의 벙커에 숨어 전 세계 테러 활동을 ‘총지휘’하는 것처럼 그려질 때가 있었다. 이것은 빈 라덴의 적뿐 아니라 빈 라덴 자신도 만족한 신화였다.

2001년 9·11 테러 당시 뉴욕과 워싱턴을 공격한 것은 알카에다였다. 그러나 알카에다는 꽉 짜인 조직이 아니다. 지난 10년 동안 더 느슨해졌다.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 남서쪽 난민촌 빈 라덴을 잡겠다는 명분으로 시작한 아프가니스탄 전쟁은 수백만 명의 삶을 파괴했다.

중동에서 갈수록 많은 사람이 서방 제국주의에 맞서 싸우길 원하면서 빈 라덴에 대한 지지도 늘었다. 미국 정부는 빈 라덴이 파키스탄 수도 이슬라마바드에서 겨우 60킬로미터 떨어진 병영 도시인 아보타바드의 한 저택에서 죽었다고 발표했다. 이것은 빈 라덴이 파키스탄 군부 고위 인사의 지원을 받았음을 암시한다.

사실, 빈 라덴은 오랫동안 미국의 동맹이었다.

오사마 빈 라덴은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예멘 출신 부동산 백만장자였고 사우디아라비아 왕실과 긴밀한 관계가 있는 가문이었다.

빈 라덴은 1980년대 러시아군의 아프가니스탄 점령에 맞선 싸움에서 미국 정부와 손을 잡았다. 그는 ‘공산주의자들’이 무슬림 국가를 침략한 데 분노했다.

CIA는 파키스탄 군정보국(ISI)을 통해 빈 라덴에게 자금을 전달했다. 1992년까지 아프가니스탄인 10만 명이 이 자금으로 훈련을 받았다.

빈 라덴은 이슬람의 한 형태인 와하비주의를 확산시키려는 사우디아라비아 국가 계획에 보조를 맞췄다. 이것은 다른 게릴라 운동 지도자들의 영향력을 잠식했다. 그러나 이 운동은 서방 국가의 이해관계에서 독립적이지 못했다.

CIA는 아프가니스탄 저항세력 중에서 가장 보수적인 집단과 흔쾌히 동맹을 맺었다.

CIA

빈 라덴은 사우디아라비아와 미국 정부의 자금과 자기 재산으로 무기를 사고 아랍인 전사들을 데려왔다.

사우디아라비아의 한 보고서를 보면, 1990년 아랍인 부대와 함께 사우디아라비아로 돌아왔을 때 그는 소련이라는 “초강대국을 무너뜨린” 영웅으로 불렸다.

이라크가 쿠웨이트를 침략했을 때 빈 라덴은 아프가니스탄에서 싸운 자신의 무자헤딘 전사들로 사우디아라비아를 방어하기를 바랐다. 그러나 사우디아라비아 국왕은 이 제안을 거절했고 미군의 보호를 요청했다.

빈 라덴은 사우디아라비아가 미군 보호에 의존하는 것을 공개적으로 비난했고, 비무슬림 군대가 이슬람 성지에 주둔하는 것에 반대했다.

그가 사우디아라비아 왕가를 비난하자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는 그의 입을 다물게 만들려 했다.

빈 라덴은 1992년 수단으로 떠나야 했고 1996년 아프가니스탄으로 되돌아갔다. 1997년 CIA는 처음으로 그를 암살하려 했다.

1998년 8월 케냐와 탄자니아 미국 대사관이 폭탄 공격을 받자 미국 정부는 다시 빈 라덴을 암살하려 했다. 미국 정부는 수단의 알시파 제약 공장에 폭탄을 퍼붓는 것으로 보복했다.

미국 관료들은 열 달 뒤에야, 그것도 보도를 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이 공장이 테러 활동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는 제약 공장임을 인정했다.

미국 정부가 자신의 전 동맹들과 각을 세우는 데는 시간이 걸렸다. 1996년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했을 때 미 국무부 대변인 글린 데이비스는 탈레반 정책들에서 “반대할 점”을 발견할 수 없었다고 발표했다.

탈레반은 CIA 자금을 무자헤딘에 전달했던 바로 그 기구인 파키스탄 군정보국(ISI)의 후원을 받았다.

빈 라덴은 1989년 느슨한 게릴라 조직인 알카에다의 지휘권을 넘겨받았다.

9·11 이후 미국은 아프가니스탄을 침략하면서 빈 라덴을 잡는 것이 침략의 목표라고 주장했다.

탈레반은 미국의 침략을 피하려고 미국 정부가 증거를 제시하면 빈 라덴을 넘기겠다고 제안했다.

빈 라덴은 그때부터 도피 신세였다. 전 세계적으로 알카에다의 소행으로 여겨진 공격들이 연달아 발생했지만, 모든 증거들을 보면 이것들은 서방 군사 활동이 늘어난 것에 대한 반응이었다.

빈 라덴은 실제 행동을 지시하는 지도자라기보다는 상징적 존재였다.

10년 전 알카에다는 자신을 서방 제국주의 권력에 진정으로 맞설 수 있는 유일한 세력으로 내세웠다. 다행히도, 상황은 변했다. 지금 중동에서 성장하는 대규모 항쟁들이야말로 진정으로 제국주의의 통제력에 위협을 가하고 있다.

이메일 구독, 앱과 알림 설치
‘아침에 읽는 〈노동자 연대〉’
매일 아침 7시 30분에 보내 드립니다.
앱과 알림을 설치하면 기사를
빠짐없이 받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