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 속의 적색 ― 성소수자 해방운동과 마르크스주의 ①:
동성애는 ‘비정상’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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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프트21〉은 성소수자 해방 운동에 연대하며 성소수자 해방의 쟁점을 연재한다. 세 차례 연재를 통해 마르크스주의 관점에서 동성애에 대한 편견을 반박하고, 억압의 뿌리를 파헤치고, 성소수자 해방의 전망을 다룬다.
반기문 UN사무총장이 청소년 성소수자 인권을 위한 연설을 하고 각종 매체에 동성애자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10여 년 전과 비교하면 동성애를 수용하는 사람들은 늘어난 것 같다. 미국에서는 대선을 앞두고 동성결혼 논쟁이 한참이다.
그러나 동시에 혐오범죄도 늘고 있다. 2005년 이란에서는 청소년 동성애자를 공개처형했고 올해 초 칠레에서는 20대 게이가 신나치주의자들에게 잔인하게 살해됐다. 아프리카 여러 나라들은 동성애 처벌법을 강화하려 한다.
이슬람 문화와 아프리카 전통 등 특정한 문화와 관습 또는 개인적 차이가 동성애 혐오를 만들어냈다고 볼 수는 없다. 동성애 혐오는 자본주의 사회 일반에 존속하고 있는 폭력적인 현상이다.
불과 3년 전에 영국 트라팔가 광장에서 한 동성애자가 단지 동성애자라는 이유로 맞아 죽는 사건이 일어났고, 미국 뉴욕의 유명한 동성애자 거리에서도 폭행 등의 혐오범죄가 빈번히 일어난다. 괴롭힘을 이기지 못한 청소년 성소수자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상황도 계속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얼마 전 케이블방송의 MTF
지난해 서울학생인권조례 제정 당시 서울시의회에서는
그들은 가족과 사회 유지의 대척점에 동성애자들이 서 있길 바란다. 국가는
2007년 차별금지법 제정 과정에서도 우파와 재계는
우익들은 동성애를 다룬 매체를 접하면 동성애가 전염되고 학습된다고 주장한다. 과거에는 동성애자의 유전적 차이를 규명하려는 여러 시도들이 이뤄졌다.
그러나 왜 사람들은
지독한 편견
게다가 오늘날 에이즈는 돈과 지원만 충분하다면 예방과 관리가 가능한 질병이 됐다. 감염인의 압도 다수가 동성애자의 권리가 그나마 법적으로 보장된 유럽 국가들이 아니라 아프리카 사하라 이남 지역에 살고 있다는 것, 이 대륙에서는 감염인 대부분이 동성애자가 아니라는 것은 에이즈가
에이즈는
남한 정부는 동성애 혐오를 안보 논리에 활용하기도 한다. 지난해 헌법재판소는
이것은 이른바
동성애 억압은 자본주의 가족제도와 밀접한 연관을 지닌다. 자본주의에서 가족제도는 노동력을 재생산하는 제도다. 가족제도는 사회가 책임져야 할 일을 개별 가족, 특히 여성이 해야 하는 일로 만들어 버린다.
이 때문에
이것은 두 가지 효과를 낸다. 첫째, 공포심 조장을 통해
차별과 편견이 어떤 기반에서 자라는지를 잘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매일같이 동성애 혐오를 표현하는 옆집 사람이나 같은 회사 동료에게 분노를 느끼는 것 말고 할 수 있는 게 없을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의 인식은 변할 수 있다. 하지만 저절로 변하지 않는다. 특히 자본주의 체제를 지탱하는 가족제도에 근본적 물음을 제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제 위기가 동성애 혐오를 강화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자본주의 체제에 의문을 제기하는 투쟁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이런 투쟁 속에서 동성애에 대한 낡은 관점을 바꿀 수 있는 기회와 가능성이 더욱 커진다. 그러한 물결 속에 뛰어드는 것이 우리의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