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건강보험료 2.04퍼센트 인상 :
노동자 주머니 털어 ‘보장성 확대’ 생색내기

문재인 정부가 건강보험료를 2.04퍼센트 인상하기로 했다. 장기화하는 경기 침체로 박근혜 정부조차 지난해에 보험료를 동결해야 했을 정도로 서민의 주머니 사정이 나쁜데, 5년 만에 건강보험료를 대폭 인상한 것이다. 2013~17년에는 단 한 차례도 인상률이 2퍼센트를 넘긴 적이 없다.

문재인 정부는 8월 9일 발표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계획을 위해 보험료를 인상했다고 한다. 하지만 앞뒤가 안 맞다.

첫째, ‘문재인 케어’로 2018년까지 추가로 투입하겠다고 한 재정은 3조 2천억 원에 지나지 않는다. 그런데 지난해 흑자분만 4조 원에 이른다. 현재 쌓여 있는 누적 흑자도 21조 원에 이른다. 오히려 이 재정을 활용하면 문재인이 약속한 것보다 건강보험 보장성을 대폭 높일 수 있다.

둘째, 정부는 매년 4월 전년도 임금인상분을 다시 계산해 노동자들의 보험료를 추가 징수하면서 정작 법으로 정한 재정지원 약속은 지키지 않아 누적 미납금이 13조 원이 넘는다. 이 돈만 제대로 내놓아도 앞으로 한동안 보험료를 인상할 필요가 없다.

셋째, 지난 5년간 실질임금 인상률은 1.34퍼센트다(〈한국일보〉). 공무원은 내년 임금인상률을 1퍼센트대로 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따라서 문재인의 건강보험료 인상은 사실상 실질임금 삭감 효과를 낼 수 있다. 소득을 늘리겠다더니 오히려 거꾸로 가는 것이다.

요컨대, 문재인 정부는 생색내기 수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을 내놓고는 그 이상의 부담을 노동자들에게 떠넘기고 있다. 심지어 그 대책이 실제 효력을 발휘할지도 미지수다. 공공의료 확대 정책이 없는 ‘문재인 케어’는 결국 병원과 제약회사·의료기기 업체들 배만 불리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관련 기사: 문재인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 - 약간의 개선 있지만, 기본적으로 요란한 빈 수레)

노동자들이 건강보험료 인상에 반대하며 실질소득 증가와 보장성 강화를 위해 싸워야 하는 이유다.

건강보험 누적 흑자만 잘 활용해도 보장성을 대폭 올릴 수 있다 ⓒ출처 보건의료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