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4·3 창원 성산구 보궐선거:
정의당과 민중당의 후보들은 누구인가?

4월 3일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가 두 곳에서 치러진다.(대법원 판결에 따라 한두 곳이 더 늘 수 있다.)

경남 통영시·고성군은 이군현 한국당 의원이 부패로 의원직을 상실한 곳이다. 2016년 총선에서 무투표로 당선한 그는 불법 정치자금 수수로 의원직을 잃었다.

창원 성산구는 고(故) 노회찬 정의당 의원의 지역구였다. 댓글 공작을 수사하던 드루킹 특검이 노 전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를 겨냥해 표적수사를 하자, 노 전 의원이 비극적 선택을 하면서 치러지는 보궐 선거다.

창원 성산구 선거는 문재인 정부의 개혁 후퇴와 배신이 촉진하는 정치적 양극화를 상징적으로 보여 준다.

민주당 후보(권민호)는 얼마 전까지 한국당 소속으로 거제시장을 지낸 자로, 문재인이 대통령에 당선하자 민주당으로 갈아탄 기회주의자다. 그는 보수와 진보의 협공에 납작 눌려 지지율이 저조하다.

오른쪽에서는 한국당 후보(강기윤)가 현재 여론 조사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이 자는 박근혜 석방 운동을 지지하는 반동적 정치인이다.

왼쪽에는 노동계 후보들이 있다. 중요한 노동계급 지구에서 노동계 후보가 자본가 정당들의 후보를 패퇴시킨다면 중요한 사건일 것이다. 노동계 후보의 당선은 문재인 정부의 개혁 배신에 대한 노동자들의 불만과 분노를 가늠해 볼 의미 있는 정치적 척도가 될 것이다. 그래서 창원 성산구 선거가 노동운동과 진보진영의 이목을 끌고 있다.

현재 원내 진보 정당인 정의당(여영국)과 민중당(손석형)이 각각 후보를 냈다. 두 당은 이 선거에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그래서 후보 단일화 여부가 뜨거운 쟁점이 돼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후보 단일화 규칙 마련을 위한 양당의 협상은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다. 양당의 이해관계가 좁혀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정의당 측은 민주당이 빠진 양당만의 후보 단일화는 득표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보는 것 같다. 여론조사에서 정의당에 밀리는 민중당 측은 (창원 성산구 거주) 조합원 총투표를 통해 단일화하자고 주장한다. 게다가 이번 보궐 선거 결과가 1년 뒤인 내년 4월에 치러질 총선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단일화 협상 테이블 마련 자체도 녹록지 않을 수 있다.

그렇다면 두 당의 후보 중 누가 더 잘 노동계급의 이익을 대변하는가? 지금으로서는 두 후보의 정치적 우열을 가르기가 난감하다. 이번 기사에서는 일단 두 후보들의 정치 이력을 소개하고자 한다.

노동운동가에서 진보 정치인으로

두 후보는 모두 노동운동가 출신의 진보 정치인이다.

여영국 후보는 1980년대 후반에 마창노련(마산·창원노동조합총연합)의 노동운동가였다. 그 뒤 진보 정치인이 됐다. 민주노동당에 참여했다가 2008년 분당 때는 진보신당(과 노동당)으로 당적을 옮긴 뒤 2015년 노동·정치·연대가 정의당과 통합할 때 정의당에 합류했다. 그는 2010년과 2014년 (각각 진보신당과 노동당 소속으로) 경남도의원에 당선했다.

손석형 후보는 1980년대 마창노련에서 활동했고, 한국중공업(현 두산중공업) 노조 위원장을 지냈다. 손 후보도 민주노동당에 참여했다가 그 뒤 통합진보당을 거쳐 현재 민중당 당원이다. 그는 2008년과 2010년 (민주노동당 소속으로) 경남도의원에 당선했다.

현재 여론 조사에서는 정의당 여영국 후보가 민중당 후보를 앞서고 있다.1 노회찬 전 의원의 선거구였기 때문에 아무래도 그 후광이 큰 듯하다. 지역 사정을 아는 한 활동가는, 지지 정당을 떠나 노 전 의원의 죽음을 안타까워하는 지역 분위기가 상당하다고 말했다.

두 후보의 이력도 그렇고, 정의당과 민중당도 모두 해당 지역 노동계급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정의당은 금속과 공공에서, 민중당은 학교 비정규직들 사이에서 지지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이 지역의 계급적 특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창원 성산구는 울산 북구·동구처럼 노동계급 밀집 지구다.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초반에는 마창노련이 주도한 전투적인 노동조합 운동이 벌어졌던 곳이다.

정의당 여영국 예비후보(왼쪽)와 민중당 손석형 예비후보

2000년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가 이곳에서 출마하자 노동자들이 대거 선거 운동에 동참했다. 권영길 의원은 2004년과 2008년 연거푸 이곳에서 당선했다.

2016년 노회찬 전 의원이 당선할 때도 노동자들이 선거 운동의 중추 구실을 했다. 당시 민주노총은 창원 성산구를 전략 지역으로 선정해 지원했다. 이를 통해 이 지역에서 노동자 후보 대 자본가 후보의 대결 구도를 형성하고 노동자들의 계급 투표를 이끌어 냈다.

따라서 노동계 후보들은 선거에서 노동계급의 이익을 진지하게 대변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일부 정의당 리더들이 “진보·개혁 진영 승리”를 위해 민주당이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민주당이 진보 측의 친구라는 그릇된 메시지를 지지자들에게 주는 것이다. 민주당은 개혁 배신 세력이지, “진보·개혁” 세력이 아니다. 우여곡절 끝에 민주당이 후보를 양보하더라도 이런 제휴에는 너무 진보적이어서는 안 된다는 꼬리표가 따라붙을 것이다. 따라서 민주당에 동맹을 제의할 것이 아니라 그 당(과 정부)과 비타협적으로 싸워야 한다.

당장 조선업이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는데, 경남에는 조선소들이 몰려 있다. 창원에 있는 STX조선해양도 위기다. 특히, 문재인 정부가 조선업 구조조정을 추진하면서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일관된 노동계 후보라면 대중의 정치적 관심이 모아지는 선거 공간을 이용해 문재인 정부의 개혁 배신과 노동계급 공격을 유보없이 폭로하고 노동계급의 투쟁을 지지하고 고무해야 한다. 당선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노동자 운동 강화와 더한층 진보화가 목적이 돼야 한다.


  1. 1월 2~3일 〈윈지코리아컨설팅〉,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 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