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4·3 보궐 선거 :
창원 성산구에서 정의당이 자유한국당의 우경 질주를 막다

당선 확정 발표 소식에 기뻐하는 정의당 여영국 후보와 지지자들 ⓒ출처 여영국 캠프

창원 성산구에서 정의당 여영국 후보가 당선했다(45.75퍼센트). 초박빙 끝에(504표 차) 다행히 자유한국당(자한당) 후보를 꺾었다.

자한당은 통영시·고성군에서만 수성했다. 이곳은 2016년 총선 때 자한당 계열 후보만 출마해 무투표로 당선한 곳이다. 민주당은 한 곳도 이기지 못했다.

황교안의 2승 목표가 좌절된 것에 많은 노동자들이 가슴을 쓸어내릴 것이다.

자한당은 대중의 진보 개혁 염원을 노골적으로 반대하는 선거 운동을 했다. 강기윤(창원 성산구 후보)은 대놓고 박근혜 석방을 외쳤다. 황교안은 원전 육성(“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총력 저지”)을 통해 창원 경제를 살리겠다고 했다.(다른 많은 개혁 공약들의 운명과 마찬가지로, 문재인의 “탈핵” 대선 공약은 진즉에 폐기됐다.) 정점식(통영시·고성군 후보)은 박근혜의 진보당 해산에 참여한 공안검사 출신이었다.

자한당은 지난 몇 달 동안 문재인 정부의 개혁 배신으로 반사 이익을 누려 왔다. 그러나 우파 정당의 정치적 소생에 대한 대중의 반감과 경계심도 만만찮았다. 자한당 의원들의 5·18 망언은 엄청난 지탄을 받았다.

2년 전 대중 투쟁을 통해 우파 대통령을 쫓아내고 문재인 정부 하에서도 노동자들이 항의와 투쟁을 늘려 간 덕분에, 문재인 개혁 배신에 따른 실망이 사기 저하나 우경화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었다.

이번 선거에서도 이 점이 얼핏 나타났다. 노동자 밀집 지구인 창원 성산구의 선거 결과가 특히 그랬다. 이곳에서는 노동자들의 지지를 받은 진보 후보가 우파 후보를 이겼다.

아쉽게도, 창원 성산구에서 정의당과 민중당은 후보 단일화를 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노동자들은 아슬아슬함을 느꼈다. 그래서 우파 후보의 당선을 막으려고 ‘투표를 통한 후보 단일화’를 이루기로 한 것 같다. 권영길 전 민주노동당 의원은 “자유한국당 당선만은 막아야겠다는 오직 하나의 이유 때문”에 여영국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런 기류가 흐른 결과, 여영국 후보가 4만 2663표를 얻은 데 비해, 민중당 손석형 후보는 3540표를 얻었다.

투 트랙

정의당은 창원 성산구 선거에서 ‘투 트랙’을 썼다. 한 축으로 노동계의 지지를 모아 내고(권영길·천영세·강기갑 전(前)민주노동당 의원들과 영남권 전·현직 노동조합 간부 1천여 명 지지 이끌어 냄), 다른 한 축으로는 민주당과 후보 단일화를 했다.

정의당은 이를 통해 “여영국의 울타리”가 넓어졌다고 강조했다. 선거 득표 측면에서는 그랬을 수도 있다. 한 정의당 간부는 꼭 그런 것만도 아니라고 말했지만 말이다. “단일화 효과가 크지 않았고 오히려 진보 진영 표가 느슨하게 이완하면서 자칫 위험할 뻔했다.”(〈한겨레〉 4월 3일치)

더 중요한 것은, 정의당은 민주당과의 후보 단일화 대가로 선거 공간에서 해야만 하는 말을 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민주당과 노동자들의 이해관계가 날카롭게 충돌하는 쟁점들에 대해 정의당은 말을 삼갔다. 여영국 후보는 선거 기간 동안에 대우조선 매각 반대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정의당은 선거 막판에 국회로 넘어간 문재인 정부의 탄력근로제·최저임금 개악안을 폭로·비판하지 않았다.(선거 전만 해도 정의당은 두 개악안을 강하게 비판했다.)

더 많은 표를 얻어야 이기는 선거에서는 이런 실용주의적 타협은 어쩔 수 없다고 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선거 승리 그 자체가 아니라 당선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

지금 노동자들은 우파 정당의 회생을 경계하면서도, 문재인 정부의 노동 개악에 맞서 싸우고 있다. 진보 정당이라면 정부·여당의 이런 개혁 배신을 비판하고 진보적 대안을 분명하게 제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