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조선업 발전 민관협의회’ 발족:
조선업 일자리 ― 사회적 대화가 아니라 투쟁으로 지킬 수 있다
〈노동자 연대〉 구독
7월 11일
문재인 정부가 노동개악과 조선업 구조조정을 밀어붙이며 점점 더 노골적으로 반노동 공세를 펴고 있는데, 민주노총과 금속노조 경남본부

문재인의 최측근인 경남도지사 김경수는 정부의 반노동 정책 기조에서 한 치도 빗겨나 있지 않다. 정부가 조선업 노동자들의 일자리와 노동조건을 위협할 때 김경수도 이를 충실히 따랐다.
대표적으로 그는 지역민의 높은 반대에도 아랑곳없이 대우조선 매각을 대놓고 찬성한다. 이번 민관협의체에서도 대우조선 매각은 재론할 수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에는 경사노위 위원장 문성현과 함께 성동조선 노동자들에게 2년 4개월간 무급휴직 하는 안을 받아들이라고 압박하는 구실을 했다.
노동자들에게 사실상 공장을 떠나라는 얘기와 다름없었다. 실제로 지난 1년여간 많은 노동자들이 고통 속에 회사를 떠났다. 남아 있는 노동자들도 생활고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더구나 지금 이 노동자들은 또다시 매각
어떤 사람들은 업종
예를 들어, 정부가 지역 노사민정 대타협의 최대 성과로 내세우는 대표적 사례는 광주형 일자리다. 이는 현대기아차 노동자의
누구를 위한 “상생 협력”인가
경상남도가 조선산업 민관협의회를 추진하는 목적도 다르지 않다. 경상남도는 지자체가 주도하고
조선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노동자들이 숱하게 들어 왔듯이, 정부와 사용자들이 말하는
민주노총
그러나 경제 위기와 구조조정의 대안으로 노조의 산업정책 개입을 제시하는 것은 오히려 노동자들에게 독이 될 수 있다
물론, 금속노조 지도부 등은
그리고 노사 모두가 합의할 만한 대안의 추구는 투쟁의 전진이 아니라, 타협과 후퇴로 미끄러질 수 있다. 금속노조 김호규 위원장이 대우조선 매각에 단호히 반대하지 않고
이런 점들을 볼 때, 과연 민관협의회가 노동자들에게 이롭겠냐며 대우조선지회 집행부가 그 실효성에 의구심을 제기하는 것은 옳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