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위기 속에 아른거리는 2009년의 고통:
고용 보장의 유일한 해법은 국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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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두고 업계에선 쌍용차가 대규모 구조조정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고, 워크아웃
쌍용차의 올해 1분기 영업손실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배 이상 껑충 뛰었다. 순손실액은 1929억 원에 이른다. 부채비율
대주주인 마힌드라그룹은 약속한 2300억 원 자금 지원 계획을 취소하고 고작 400억 원 긴급 운영자금만 대기로 했다. 마힌드라는 지난달 인도 시장에서 차량을 한 대도 팔지 못했다. 그룹 차원의 재무 상황 악화로 쌍용차에 대한 추가 지원을 기대하기 어렵다.
이에 따라 쌍용차는 당장 오는 7월 산업은행에 상환해야 할 대출금 900억 원도 갚기 어려운 실정이다. 정부는 아직까지 자금 지원을 결정하지 않았다. 정부가 쌍용차 지원에 나서더라도, 고강도 구조조정을 전제로 할 공산이 크다.
문재인 정부는 코로나19 이전에 부실이 발생한 기업에 대해서는

부분 매각, 순환 휴직
이 같은 상황에서 쌍용차 사측은 최근 생산 공장을 제외한 나머지 자산들을 매각 처리해 자금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이미 부산 물류센터를 팔아 치웠고, 200여 명이 고용된 구로 정비사업소 매각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다시 고용불안에 처한 구로 정비사업소 노동자들은 매각에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측은 생산 공장에서도 인건비 지출을 줄이려고 라인별 순환 휴직을 하고 있다. 사측과 무상급 노조 집행부는 지난해 9월 복지 중단
고용 불안과 임금 삭감에 처한 노동자들은 2009년 법정관리 돌입과 대량해고 직전과 유사한 상황이 재현되고 있다고 말한다.
고통 분담?
무상급 노조인 쌍용자동차노조 집행부는 고용을 지키려면 사측의
얄궂게도 현 쌍용자동차노조 정일권 위원장은 경제 위기가 본격화하고 상하이차의
하지만 이런 양보는 고용을 지키지 못했다. 노조의
정부에 책임 묻기
지금 마힌드라는 쌍용차에 지속 투자할 의지도 능력도 없다. 쌍용차 노동자들이 지난 11년의 고통을 반복하지 않으려면, 쌍용차 노동자들과 연관 협력업체 노동자들의 일자리를 지키려면, 정부가 고용을 책임지는 것이 유일한 대안이다. 정부가 쌍용차를 직접 소유
문재인 정부는 쌍용차가 민간기업이고 산업은행이 주주가 아니라 돈을 빌려 준 채권단일 뿐이어서 노동자들의 고용 보장에서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식이다.
그러나 정부는 쌍용차를 상하이차에 팔아 넘기고, 다시 마힌드라에 팔아 넘긴 책임 당사자이다. 무엇보다 정부는 지금의 일자리 위기에서 노동자들을 구할 자금력과 의무가 있다. 오랫동안 해고의 고통 속에 있다가 복직한 한 쌍용차 노동자는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