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vs 민주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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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몰리뉴가 자본주의가 보편적 자유를 요구하며 등장했지만, 민주주의는 늘 투쟁을 통해 확대됐고 지금도 결코 완전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존 몰리뉴는 영국 포츠머스 대학
《사회주의란 무엇인가》
세기에 들어 거의 모든 정치인은 자신들이 민주주의에 헌신하고 있다고 선언했다. 오바마, 사르코지, 메르켈, 캐머런 같은 이들만 아니라 심지어 파시스트 정당인 BNP
이것은 현대 사회에서 민주주의라는 개념이 갖는 이데올로기적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 잘 보여 준다. 냉전 시대 학자들과 대중매체의 지원 아래 민주주의는

이런 관점은 세계가 다원적 민주주의에 바탕을 둔 자유로운 서방과 전체주의적인 동방의 공산주의로 나뉘어 있다고 설명한다. 실제로 많은 체제 옹호론자 ― 밀턴 프리드먼과 프리드리히 하이에크 같은 자들 ― 가 자본주의와 민주주의 사이에 본질적이고 필연적인 관련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좀더 깊이 들여다 보면, 민주주의를 옹호한다는 지배자들의 맹세가 흔해진 것은 현대 사회에서 피억압 민중이 지닌 잠재적 힘 ― 그 힘은 전 세계적으로 도시 노동계급이 증가하면서 어마어마하게 커졌다 ― 을 증명하는 것이고 지배자들이 그러한 힘을 두려워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이제 지배자들은 민중을 지배하려면 반드시
이것은 정치가들의 말과 행동이 따로 노는 것과는 전혀 다른 문제다. 지난해 11월 1일, 그리스 총리 게오르기오스 파판드레우는 유럽중앙은행
이틀 후에 국민투표안은 철회됐고 일주일 후에는 파판드레우가 물러나고 선출되지 않은 루카스 파파디모스가 신임 총리가 됐다. 언론은 파파디모스를
또, 이탈리아의 국채 부도 위기가 심각해지자, 실비오 베를루스코니가 사임하고 또 다른 선출되지 않은
그리스와 이탈리아의 사례는 경제 위기가 대단히 심각한 상황에서 국제 은행가들이 요구하는 긴축 조처들의 신속한 이행을 위해 국민이 자신의 정부를 뽑을 민주적 권리가 쉽사리
설상가상으로, 사르코지와 메르켈은 모든 유럽연합 국가의 재정 통합을 확대하고 각국에 더 엄격한 예산 규제를 강제하는 내용으로 리스본 협정을 개정할 것을 요구하는 중이다. 민주적으로 선출된 정부의 권력을 더욱 약화시키겠다는 의미다. 그렇다면 도대체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는 실제로 무슨 관계란 말인가? 이를 이해하려면 역사를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민주주의의 역사
역사적으로 보면 자본주의의 등장과 현대 민주주의 등장 사이에는 모종의 관계가 있지만 둘 사이의 연관성은 흔히 주장되거나 암시되는 것보다는 훨씬 간접적이다.
봉건제에서 자본가 계급은 봉건 귀족에게 종속됐다. 당시 자본가 계급은 소수였지만 이미 착취 계급이었다. 따라서 그들이 권력을 쥐려면 자신을 전체 사회의 대표자인 것처럼 보이게 해야 했다. 이에 관해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사회주의, 공상에서 과학으로》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고자 자본가 계급은 추상적인 권리 선언을 곧잘 만들어냈다. 그러한 것들로는 1689년 영국의 권리장전부터,
더욱이 자본가 계급과 부르주아 혁명의 성장 과정은 다양한 형태의 군주 권력과 귀족 권력에 대항해 의회 통치를 추구하는 싸움과 관련 있었다. 16세기 네덜란드 독립전쟁 때 주연합의 의회가 한 구실, 1642년 영국 혁명 때 의회와 왕 사이에 벌어진 전쟁, 프랑스 혁명 때 삼부회와 국민의회가 한 구실이 바로 그러했다.
그러나 실상
1647년의 퍼트니 논쟁에서 헨리 아이어턴
아이어턴이 언급한
19세기의 자유주의 역사가인 맥콜리는
그러므로 노동계급이 투표할 권리를 쟁취하는 싸움은 노동계급 자신의 몫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기나긴 싸움이었다. 그 과정에서 1819년의 피털루 대학살, 1838년부터 1859년까지 벌어진 위대한 차티스트 운동, 1871년의 파리코뮌, 1893년의 벨기에 총파업, 여성 참정권 운동, 1950년대와 1960년대에 벌어진 미국의 공민권 운동 같은 많은 기념비적인 싸움들이 벌어졌다.
1977년에 《뉴레프트 리뷰》에 발표한
별로 보통선거권답지 않은
다시 말해서, 대체로 참정권은 제1차세계대전이 끝난 뒤 유럽을 휩쓴 혁명 물결의 부산물로 노동계급이 획득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참정권을 흔히 민주주의의 품질 보증 마크처럼 생각하지만 그것은 상당히 자유롭고
따라서 투표는 오늘날 대다수 사람들이 민주주의의 구성 요소로 간주하는 언론
대체로 많은 예외와 단서를 달고서
한편으로 그러한 타협은 자본가 계급의 팔목을 비틀어 얻어 낸 진짜 승리들이므로 축하하고 지켜 내야 할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그 승리는 약간의 사회 안정같은 어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지배계급과 자본주의가
부르주아 민주주의의 본질
민주주의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는 민중의 통치이지만, 부르주아 민주주의는 가장 순수하고 가장 완벽한 형태에서조차 결코 민중의 통치를 구현하지 않는다. 사실 부르주아 민주주의는 언제나 ― 마르크스의 말을 빌면 ―
부르주아 민주주의가 이러한 데는 여러 이유가 있다. 가장 민주적으로 선출된 의회와 정부조차도 핵심 생산 수단이나 사회에 축적된 부를 소유하거나 통제하지 못하고, 이러한 것들이 선출되지 않은 자본가들의 수중에 고스란히 남아 있으며, 자본주의적 경쟁 법칙에 따라 그것들이 작동한다.
따라서 선출된 정부는 대개 자본가 계급이 정하고 자본가 계급
둘째, 선출된 의회는 국가기구


사회의 결정적인 물리력을 집중적으로 소유함으로써 이러한 국가기구는 정부 정책을 실행할 진정한 열쇠를 보유하고 있다. 그뿐 아니라, 그러한 정책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고, 필요하다면 실제로 정부를 대신할 수도 있다
셋째, 마르크스가 말했듯이 사회의 지배적 사상은 지배계급의 사상이다. 전체 정치 과정의 틀은 자본주의의 이데올로기적 가정에 ― 무엇보다도 자본주의적 생산 관계와 이윤 논리가 자연스럽고 변화 불가능하다는 가정 ― 맞춰진다. 그러고 나면 자본주의적이고 국가 통제를 받는 언론이 그러한 이데올로기적 가정을 특정한 정책과 사고방식으로
게다가 평상시에 노동계급과 가난한 사람들의 상당수가 자본주의 하의 일상생활에서 겪는 소외, 착취, 억압에 너무나 시달리고 사회에서 완전히 배제됐다고 느끼므로 그들은 정치에 관여하길 꺼리고, 정치에 관심이 없다. 투표 기권층은 사회 상층보다는 사회 하층에서 훨씬 그 비율이 높다.
마지막으로, 부르주아 민주주의적 선거와 선거 시스템은 ― 그것이 어떻게 변형되든 상관없이 ― 진짜 민주주의를 약화시킨다. 왜냐하면 유권자들은 원자화된 개인들로서 4년이나 5년에 한 번씩 넓은 지역으로 이뤄진 선거구에서 의원을 뽑을 뿐이기 때문이다. 거기서 뽑힌 정치인은 평균적인 노동계급 유권자보다 훨씬 높은 경제
그러나 이 모든 요인들이 의회 민주주의를 자본의 지배를 감추는 허울로 만들지라도 자본가 계급이 이러한 허울이나마 유지하는 데 무조건적으로 헌신하는 것은 결코 아니라는 점도 강조해야 한다. 이 점은 이탈리아, 독일, 스페인, 포르투갈의 파시즘 경험, 그리스의 군사독재
계급 타협
이것은 부르주아 민주주의가 계급들 사이의 타협이고, 자본가 계급한테서 얻어 낸 양보이기 때문이다. 위에서 지적했듯이, 부르주아 민주주의에는
지배자들은 경제적 긴박함과 정치적 공포를 느끼고 더불어 자신들이 공공연한 독재를 용납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 때에 이르러서야 그러한 노선을 채택할 것이다. 지배계급 대부분이 파시즘이나 반민주적 선택지를 결정하기 전에 그러한 문제를 두고서 심각한 전술적
그렇다면 지금 우리는 어디쯤에 서 있는가? 우리는 자본주의가 세계적인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고 이 위기가 아주 다양한 경제
이러한 배경에 비춰 볼 때 그리스와 이탈리아에서 파파디모스와 몬티가 취임한 일은 중대한 사태 발전이다. 그것은 부르주아 민주주의 정착 과정을 구성하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적대 세력 사이의 균형에 커다란 반민주적 변화가 일어났음을 나타낸다. 그것은 또한 영국에서 시위대에 대한 억압이 늘고 보복성 판결이 차츰 증가하고 있는 것과, 미국에서
본질적으로 이러한 발전이 당장 노동계급의 노동조합과 정치 단체를 불법화하고, 파업과 시위를 금지하고, 선거권을 박탈하고, 의회를 해산하는 것과 같은 부르주아 민주주의의 결정적 폐기를 뜻하진 않는다. 그러나 그것들은 다가오는 것들이 어떤 형태를 취할지, 1퍼센트가 필요로 하다면 거리낌없이 할 태세가 돼 있는 행동이 무엇인지를 심각하게 경고하고 있다. 그것은 또한 우리가 부르주아 민주주의에 어떠한 환상도 가지고 있지 않고 그것을 노동자 평의회라는 더 높은 수준의 민주주의로 대체하려고 노력하지만, 노동계급이 과거 투쟁에서 쟁취한 모든 민주주의적 성과들을 방어하기도 해야 한다는 오래된 교훈을 환기하고 있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