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9호선 노동자들이 임금 인상 따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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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 쟁점은 기존 증원 합의 재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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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11일, 서울지하철 9호선 노조(2·3단계)가 서울교통공사의 인력 충원 합의 번복을 저지하고, 임금 인상을 이루는 등 일부 성과를 거두며 파업 계획을 철회했다.
지난해 말, 서울교통공사는 조직진단 용역 결과(197명 인력 증원 필요)에 따라 우선 55명을 채용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서울시가 이를 부정하자 단 한 명도 채용하지 않았다. 심지어 서울시는 조직진단 용역 결과 자체를 무시하며 인력 증원을 최소화하려 했다.(관련 기사: ‘9호선 노동자들의 인력 충원 투쟁 정당하다’)
그러나 노동자들이 파업을 예고하며 투쟁에 나서자, 사용자 측은 ‘이전 단체협약서에 근거해 인력 증원을 서울시에 적극 건의하는 등 노력을 지속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역사 1인 근무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내년에 신규 채용하는 고객안전직 12명을 모두 역무에 배치하기로 했다.
노동자들의 불만이 컸던 임금 차별 문제도 해결됐다. 올해는 3퍼센트 임금 인상을 소급 적용하되, 내년부터는 수당 인상·신설 등을 통해 1~8호선과의 임금 격차를 해소하기로 했다.
그 결과, 하위 직급을 중심으로 약 4~10퍼센트 임금이 인상된다. 이에 많은 노동자들이 기뻐하고 있다. 2018년부터 제기해 왔던, 1~8호선과의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드디어 관철시켰기 때문이다.
9호선 노동자들은 투쟁에 나선 덕분에 애초 완강한 태도를 보인 서울시로부터 일부 양보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한강버스 사태 등으로 여론이 악화한 데다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한 오세훈이 파업을 부담스러워했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
물론 노동자들이 아쉬워하는 부분도 있다. 애초 합의했던 55명 등 인력 충원을 강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9호선 공공위탁의 실질적 원청인 서울시는 책임을 회피하며 어깃장을 놓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일부 역무 노동자들은 3조 2교대제를 개선하지 못한 것에 아쉬움을 나타내기도 한다.
그럼에도 기존 인력 충원 약속이 반영된 단체협약안 이행을 명문화한 것은 의미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서울시를 더욱 강하게 압박해 필요한 인력 충원을 관철할 필요가 있다.
이번 결과는 정치적 상황을 활용해 노동자들이 투쟁에 나선다면 임금과 처우를 개선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음을 보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