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현대중공업 사측은 김경택 대의원 징계 철회하라

5월 27일 현대중공업 사측은 연이은 산재 사고에 적극 항의해 온 활동가인 김경택 대의원을 징계했다. 김경택 대의원이 사측에 관한 “부정확한 사실”을 유포했다며 “견책 조치”를 통보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사측은 김경택 대의원이 시말서를 쓰지 않으면 중징계를 내리겠다고 협박했다.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이 산재로 목숨을 잃은 동료들을 추모하고 있다 ⓒ출처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김경택 대의원은 얼마 전 사측이 산재를 당해 입원했다가 숨진 동료 노동자의 병원비 수천만 원을 유가족에게 떠넘겼다고 SNS에서 폭로했다. 이 일은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의 공분을 자아냈다. 결국 사측은 뒤늦게 병원비를 지급했다. 그러나 사측이 이 폭로가 유언비어라며 공격하고 있는 것이다.

사측은 김경택 대의원을 눈엣가시로 여겼을 것이다. 김경택 대의원이 현장의 안전 문제를 적극 제기해 왔기 때문이다. 그는 위험 작업이 진행되면 그냥 넘기지 않고 사측에 항의하거나 노조에 알려 작업중지를 시키기도 했다. 앞서 언급한 산재 사고 당시에는 사측이 작업 문서를 위조한 것을 적발해 재해 노동자에게 책임을 떠넘기려는 시도를 막았다.

또, 그는 이런 산재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현장의 활동가들을 규합하고 기층의 운동을 강화하려고 애쓴 활동가 중 하나다.

김경택 대의원은 이렇게 말했다.

“회사는 제가 [폭로한 사건의] 증거가 없는 줄 알고 징계를 때린 것 같습니다. 그러나 물증이 나오자 당황해 하고 있습니다. 많은 조합원들이 징계 사실을 알고 분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탄원서를 작성하자는 말도 나옵니다. 이번 징계는 단지 저 혼자의 문제가 아닙니다. 당연히 회사는 이번 징계로 현장을 위축시키려고 할 겁니다.”

김경택 대의원 지적처럼, 사측의 이번 표적 징계는 현장 활동가들의 활동을 위축시켜 현장 통제력을 약화시키려는 시도다. 이를 통해 노동조합의 활동도 위축시키려 할 것이다.

김경택 대의원에 대한 징계 철회와 예고된 중징계 추진에 반대해 항의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다.

6월 2일 현대중공업 노조는 노보에 김경택 대의원에 대한 징계 사실을 알리며 사측에게 징계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노조의 적극적인 방어가 중요하다. 기층의 활동가들도 현장 조합원들의 항의를 모아 내 사측을 압박해야 한다.

ⓒ출처 〈JTBC〉